본문내용 바로가기

허브차의 원조,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 차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2016/04/06by 현대자동차

맛은 물론, 맑은 색깔부터 효능까지!
허브차의 원조, 히비스커스 티를 소개합니다

맑은 루비색의 히비스커스 티가 투명한 유리잔에 담긴 모습
l 히비스커스 티, 달콤한 디저트와 함께 한 템포의 휴식을 즐기세요



따사로운 햇살을 받으며 누리는 차 한 잔의 여유가 간절하다면, 봄날을 닮은 허브티 한 잔은 어떨까요? 허브티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히비스커스 티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여신을 닮은 꽃,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 말린 꽃잎이 접시에 놓인 모습
l 고대 이집트 때부터 인기가 많았던 히비스커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히비스커스 티는 고대 파라오가 즐겨 마시던 차로, 이집트와 수단에서는 결혼을 축하할 때 나눠 마실 만큼 소중히 여겼습니다. 특히 이집트는 세계 최초로 찻집을 연 나라이자 차를 즐겨온 나라인데요. 여전히 히비스커스를 따뜻하게 우려 건강차로 즐겨 마시죠. 허브티의 원조 중 하나로 히비스커스를 꼽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히비스버스 꽃과 우린 차가 잔에 담긴 모습
l 히비스커스 꽃은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와 닮아 ‘하와이무궁화’라고도 불립니다

히비스커스라는 말은 이집트 여신 ‘히비스’와 그리스어 ‘이스코’를 합성한 말로 ‘신에게 바치는 꽃’이라는 의미를 지니는데요. 꽃잎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꽃 종류도 다양한데, 허브티 재료로는 흰색이나 분홍색 꽃이 피는 로젤종을 이용하며 붉은 꽃이 달리는 원예종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히비스커스 티는 꽃이 진 후 꽃받침이 통통해졌을 때 채취해 말렸다가 우려냅니다.



효능과 맛 다양하게 즐기기

맑은 루비색의 히비스커스 티가 우러난 모습
l 여신을 닮은 꽃인 히비스커스는 미인들에게 인기 있는 차로도 잘 알려져 있죠

히비스커스는 꽃 자체가 가진 아름다움도 뛰어나지만 차로 우린 후에 볼 수 있는 청명한 루비색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히비스커스 티를 한 모금 머금으면 온몸 가득 퍼지는 상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유의 신맛은 상큼한 열대과일을 떠오르게 합니다. 이는 구연산에 의한 것으로, 근육의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여성 호르몬 작용을 도와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이죠. 또 비타민 C와 미네랄을 다량 함유해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크림이 올라간 컵케이크와 히비스커스 티가 함께 놓인 모습
l 오미자와 비슷한 색깔은 가진 히비스커스 티, 차가운 성질이 있어 식혀서 드시면 다가오는 여름을 한층 시원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히비스커스 티를 즐기는 방법도 여러 가지입니다. 주로 따뜻하게 우려 마시지만 여름철 더위를 식힐 때는 차갑게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물을 마시기 힘들어하는 사람이라면 그 상큼함에 이끌려 좀 더 쉽게 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히비스커스 특유의 신맛에 거북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꿀을 타서 마시거나 다른 허브티와 블렌딩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로즈힙과 음용하는 것이 가장 인기 있죠.

다양한 아이싱을 곁들인 컵케이크 만들기
크림치즈와 머랭 아이싱을 얹은 컵케이크는 히비스커스 티와 함께 즐길 디저트로 안성맞춤입니다.

재료
실온 상태의 버터 125g, 설탕 165g, 바닐라 에센스 1작은술, 꿀 1큰술, 달걀 2개, 체에 친 중력분 185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우유 125ml

1. 오븐은 160℃ 정도로 예열한다.
2. 버터, 설탕, 바닐라 에센스, 꿀을 볼에 넣어 가볍게 돌려 크림 상태를 만든다.
3. 2에 달걀을 넣어 잘 섞어준다.
4.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우유를 넣고 다시 가볍게 섞어준다.
5. 머핀틀에 종이 머핀틀을 끼우고, 반죽을 스쿱으로 떠 틀의 7~8부까지만 담는다.
6. 25~30분간 구운 뒤 완전히 식혀 틀에서 뺀다.
7. 6의 컵케이크를 생크림과 머랭 아이싱으로 장식해 낸다.




글. 윤미진
사진. 한수정
Cooking & Styling 김상영, 최지현(noda+)
Assist 이빛나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