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추운 겨울에 잘 어울리는
따뜻한 한옥 스테이 BEST 72016/12/02by 현대건설

한옥 온돌방의 따뜻함이 절실한 계절,
추운 겨울에 어울리는 한옥 스테이를 추천합니다

한옥 스테이 전경
l 특별한 매력을 갖춘 한옥 숙소들을 소개합니다



한옥 온돌방에서 하룻밤이라도 머무른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겨울이 깊어질수록 온돌방 생각이 간절해질 것입니다. 한지 창문으로 스며든 아침 햇살에 저절로 눈이 떠지고, 너른 앞마당에 쌓인 낙엽마저 고즈넉하게 느껴지며, 머무름 자체가 휴식이 되는 한옥 숙소들을 소개합니다.



1. 옛 정취를 잘 간직한 한옥, 북촌 한옥 선음재

서울 가회동에 위치한 한옥 숙소 선음재 내부 전경
l 선음재는 서울시 건축상 리모델링 부문 수상 경력이 있는 한옥입니다

서울 가회동에 위치한 선음재는 옛 정취를 잘 간직한 한옥입니다. 대문을 열면 오른쪽으로 앞마당이 보이고 안채와 부엌, 사랑채, 누마루가 ‘ㅁ’ 자 형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채 내부에는 비밀스러운 공간이 숨어 있습니다. 큰방의 위쪽에 있는 다락, 대청마루 안쪽 문에서 연결되는 지하 오디오 룸이 그렇습니다.

1934년 지어진 이곳은 한옥 건축가 조정구 대표에 의해 2008년에 선음재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8년간 건축주 가족이 가정집으로 사용했던 곳이라 구석구석 잘 정돈돼 있습니다. 안채와 사랑채를 따로 빌릴 수 있고 독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 l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 94-14
문의 l 010-2799-1030




2. 송도 신도시 속 한옥, 경원재

송도 신도시 속 한옥 경원재 내부 전경
l 경원재는 조선 시대 사대부 집의 건축 양식을 적용해 불필요한 장식과 의장 요소를 덜어냈습니다

한옥 호텔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초고층 빌딩 일색인 인천 송도 한복판에서 유난히 눈에 띕니다. 중요 무형 문화재 제74호 최기영 대목장과 김성호 칠장, 이근복 번와장 등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한옥 명장들이 각 공정에 참여해 건축적으로도 높은 가치가 있습니다.

총 30개의 객실 중 독채형 객실은 12채의 디럭스 스위트룸과 2채의 로열 스위트룸으로 마당과 대청마루 등을 갖춰 고즈넉한 한옥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열 스위트룸은 독립된 담장이 있어 조용히 사색하며 거닐기 좋습니다. 또한 한식 레스토랑 ‘수라’에서는 단품 요리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궁중 요리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l 인천광역시 연수구 테크노파크로 200
문의 l 032-729-1101




3. 동해안 해송에 둘러싸인 호안재

강원도 강릉 호안재 내부
l 해송에 둘러싸인 호안재에서는 자연의 아늑함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호안재는 강원도 강릉에 위치한 씨마크 호텔의 한옥 별채로 호텔 본관과 독립된 공간에 자리 잡아 온전한 휴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건축 양식을 따른 한옥이지만 특급 호텔의 최고급 스위트 객실답게 현대식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도시 한옥 건축가 황두진이 설계를 맡았고, 대목장 세 명의 손을 거쳐 완성됐습니다.

호안재는 안채와 별채, 사랑채까지 총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마다 독립된 마당이 딸려 있습니다. 가장 안쪽에 있는 안채 누마루 앞마당에는 지역 식생으로 꾸민 작은 정원이 있죠. 별채 마당은 쪽마루에 앉아 햇살을 받으며 언덕 아래 대나무 원경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총 3개의 객실과 회의실이 있으며 현재는 독채로만 빌릴 수 있습니다.

위치 l 강원도 강릉시 해안로406번길 2
문의 l 033-650-7000




4. 현대적인 한옥 리조트, 구름에

안동 구름에 한옥 숙소 내부 전경
l 이곳은 새벽에 고라니의 걸음 소리가 들릴 만큼 조용합니다

안동 구름에. 이곳이 매력적인 이유는 고택 하나하나가 저마다의 사연과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고택인 계남고택은 퇴계 이황의 8세손 이귀용이 지은 종가입니다. 4개의 방이 있는 안채와 2개의 방을 갖춘 사랑채, 하나의 방이 있는 중간 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구름에의 오르막길을 따라가다 보면 2개의 방이 있는 박산정이 보입니다. 박산정은 조선 선조 때 공조참의를 지낸 이지가 학문 수양을 위해 건립한 정자입니다. 이렇듯 저마다의 사연을 가진 고택을 기둥, 서까래는 물론 기와 한 장, 문고리까지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위치 l 경상북도 안동시 민속촌길 190
문의 l 054-823-9001




5. 역사 체험 한옥, 황남관

경주 황남관 내부
l 황남관은 신라 시대 고분군인 대릉원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에 위치해 있습니다

황남관은 휴식 공간인 ‘월성루’를 포함해 총 7채의 한옥이 있습니다. 또한 복층 구조로 43개의 객실과 조식 레스토랑, 카페를 갖췄습니다. 객실은 2인실과 3인실, 스위트와 패밀리 스위트, 누마루 스위트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한데, 이 중 스위트 객실은 온돌방 구조로 되어 있어 한옥의 멋을 즐길 수 있죠.

특히 2층 객실의 경우 유리창 너머로 푸른 잔디와 왕릉이 한눈에 들어오는데, 이는 오직 경주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풍경입니다. 유리창 너머로 대릉원 전체가 보이는 월성루 2층은 빔 프로젝트가 마련돼 있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기 좋습니다.

위치 l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포석로 1038
문의 l 054-620-5000




6. 도심 속의 한옥, 해인정

서울 북촌 해인정 한옥 숙소 내부 전경
l 북촌 한옥마을에 위치한 한옥 호텔 해인정은 깨끗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울 북촌 한옥마을에는 전통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한옥 호텔이 있습니다. 바로 200년 된 고택을 고쳐 만든 부티크 한옥 호텔 해인정입니다. 객실당 많게는 4명까지 머물 수 있는 9개 객실은 깔끔하게 정리돼 있고, 꼭 필요한 물품으로만 채워 여백의 미를 한껏 살렸습니다. 전통 체험 프로그램까지 고루 마련돼 있어 색다른 체험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리노베이션한지 얼마 되지 않아 시설이 깨끗한 것도 장점입니다.

위치 l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97-7
문의 l 02-763-0488




7. 왕족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라궁

경주 라궁 한옥 숙소 내부 전경
l 거대한 솟을대문을 지나면 신라 시대의 전통 복장을 입은 직원이 객실까지 짐을 옮겨줍니다

‘라궁’은 2007년 문을 연 고품격 한옥 호텔입니다. 100m가 넘는 길을 따라 늘어선 16채의 한옥은 ‘신라의 왕궁’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화려함을 뽐냅니다. 각 한옥은 3개 이상의 방과 독립된 노천 온천탕을 품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 입식 생활을 불편 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멋스러운 고가구 사이에 TV나 침대, 소파 등을 어색함 없이 배치했습니다. 이곳은 경주 신라밀레니엄파크 안에 위치해 드라마 세트장 견학이나 공예 체험 등을 즐기거나 관광지를 다니기에도 좋습니다.

위치 l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로 55-12(신평동)
문의 l 054-778-2000




진행. 김유리
사진. 유의주(Studio Lalala), 양우상(AP Studio), 김용훈(스튜디오 주인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