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펜던트 조명부터 친환경 LED 조명까지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는 조명 선택법2016/12/23by 현대건설

인테리어의 화룡점정이 될 조명을 찾고 계신가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조명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펜던트 조명과 테이블 램프, 의자 등 가구가 놓여있는 모습
l 조명은 인테리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명은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인테리어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최근 들어 조명의 디자인이 다양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는데요. 펜던트 조명, 플로어 조명, LED 조명까지. 공간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조명을 취향과 용도에 맞게 선택하세요.



공간에 힘을 주는 포인트, 펜던트 조명

안이 비치는 독특한 디자인의 조명, 책, 그리고 소파
l 조명은 그 자체로 특별한 인테리어 아이템입니다

전선이 길게 늘어지는 펜던트 조명은 천장의 빈 곳에 포인트가 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크리스털 샹들리에같이 다소 과하다 싶은 장식 조명이 인기였지만, 요즘은 좀 주춤한 편입니다. 대신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전등갓 조명이 유행입니다.

펜던트 조명을 달 때는 커다란 조명 하나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지만, 모양이나 컬러가 비슷한 조명 여러 개를 함께 배치하는 것도 멋스럽습니다. 벽과 천장에 장식이 되는 펜던트 조명으로 특별한 인테리어를 시도해보세요.



활용도 높은 오브제, 플로어 조명

플로어 스탠드 조명과 안락의자
l 플로어 조명은 활용도가 높아 사랑받는 아이템입니다

해외 인테리어 잡지를 보면 종종 라운지 체어 옆에 키가 큰 조명을 세워놓은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플로어 조명은 인테리어 소품 효과를 냅니다. 조도가 다소 낮지만 원하는 곳을 밝힐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게다가 대부분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 활용도까지 높습니다. 또한, 카펫과 소파처럼 바닥 위주 가구 배치로부터 시선을 분산시켜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죠.

한번 사면 평생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려진 디자이너의 작품을 구입해 거실 인테리어에 힘을 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만 해외 인테리어 잡지에서 본 플로어 조명을 무턱대고 사면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외국 집들은 층고가 270cm 이상으로 높은 편이지만, 우리나라 아파트는 층고가 훨씬 낮은 편이니 치수를 재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 그린 라이트, LED 조명

LED 홀라이팅 브랜드 루씨엘의 니트 갓을 씌운 조명
l 최근에는 친환경 LED 조명이 대세입니다

LED는 백열등 대비 90%, 형광등 대비 50%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5만 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어 형광등이나 삼파장 조명보다 수명이 길죠. 발열량이 일반 램프에 비해 적어 여름철에 오래 켜두어도 실내 온도를 높이지 않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조명에 비해 소비 전력이 낮아 전기세 절감 효과가 크다는 것입니다. 또한, 빛의 색상과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공간에 어울리는 분위기 연출도 가능하고, 눈에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원하는 색상과 색온도를 리모컨 하나로 조절할 수 있는 제품들도 출시됐습니다.

LED 조명도 공간이나 용도에 따라 고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간에 맞는 색온도를 가진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조명의 색온도가 높을수록 푸른색에 가깝고 낮을수록 붉은색에 가까운데, 학생들이 사용하는 방에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색온도가 높은 제품(5,700K 이상)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이나 식탁 위에는 색온도가 낮은 제품(2,700~3,000K)을 설치하면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진행. 김유리
사진. 안종환(Brick Studio), 이상규(Cao Studi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