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아직도 연비 좋은 차만 믿으시나요?
효율적인 연비를 위해 작은 습관을 고쳐보세요2016/10/06by 기아자동차

연비 좋은 차에 좋은 운전 습관까지 더해지면?
효율적인 연비를 위해 작은 습관을 고쳐보세요

운전 중인 사람
l 좋은 운전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연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차를 선택할 때 ‘연비’는 가장 깐깐하게 따져보는 요건 중 하나입니다. 신차의 경쟁력으로 연비가 빠지지 않는 것도 같은 이유죠. 그렇다고 연비 효율의 몫을 온전히 자동차에만 돌리기보다는 운전자의 습관도 점검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비 좋은 차에 좋은 운전습관까지 곁들여지면 당장 다음 달 카드명세서 숫자부터 눈에 띄게 줄어들 것입니다.



연비 운전의 기본, 감속과 퓨얼 컷

자동차 점검
l 속도를 이용하여 연료비를 절약해보세요

속도를 10%만 줄여도 평균 연료비를 10%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경·소형차의 경우 130km/h로 달릴 땐 50%가량 휘발유가 더 들어갑니다.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승용차의 경제속도는 일반적으로 60∼80km/h입니다. 배기량에 따라서도 경제속도 구간이 달라지는데, 경차부터 2,000cc 미만까지는 시속 60km, 2,000cc 이상은 70km, 3,000cc 이상 대형차는 80km 정도에서 연비가 가장 좋습니다. 120km/h 속도로 주행하면 경제속도로 주행할 때보다 연료가 35% 정도 증가합니다.

고속도로에선 퓨얼 컷(fuel cut)만 잘 활용해도 연료를 상당량 절감할 수 있습니다. ‘퓨얼 컷’은 말 그대로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 주행 방법입니다. 대부분 차량은 전자컨트롤유닛(ECU)이라고 하는 장치가 연료분사를 제어하게 됩니다. 보통 2,000rpm 이상으로 달리다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면 ECU는 엔진에 연료공급을 차단하게 되고 차량은 관성에 의해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를 가리켜 탄력주행 혹은 관성주행으로도 부르는데, 연료를 소모하지 않아도 이미 발생한 관성으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로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넓은 시야가 필요한 운전방법입니다. 특히 내리막길이나 감속 때 퓨얼 컷을 사용하면 연료 소모는 물론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도 막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공회전은 당연히 금지입니다. 신호정지에서도 가능한 시동을 끄는 게 좋습니다. 시동에 필요한 연료는 공회전 5초분에 해당하므로 5초 이상 정지할 때는 엔진을 끄는 게 이득입니다.



최적의 연비를 내도록 적정한 차량 상태 유지

차량 엔진
l 차량 상태를 점검하여 연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먼저 점검할 것은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적정 수준의 공기압에서 10% 이상 낮아질 경우 연비는 약 3% 이상 떨어집니다. 가능하면 구름저항이 낮은 친환경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럽연비시험기준(NEDC)에 의하면 총 연료 소모량 중 20.9%가 타이어에서 비롯됩니다. 실제로 구름저항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3% 이상의 기름이 절감된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먼지 등으로 에어크리너가 오염돼 있으면 흡입저항으로 연비가 떨어집니다. 최소한 1달에 1~2번씩 에어크리너를 청소해보세요. 자동차가 가벼울수록 연료소모가 적어집니다.

무심코 차 트렁크에 싣고 다니는 잡동사니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00kg의 짐이 실리면 연비가 3% 이상 하락합니다. 또 무게가 나가는 짐은 가능하면 트렁크가 아닌 뒷자리에 싣는 게 좋습니다. 뒤쪽에 무게가 몰리면 연료소모가 더 많아집니다. 연료를 가득 채우고 다니는 습관 역시 차량의 무게를 증가시켜 연비 저하의 요인이 됩니다. 적정한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냉방을 하게 되면 엔진의 동력을 나눠 쓰는 에어컨 컴프레서가 연료를 잡아먹기 때문입니다. 시속 80km까지는 공기저항으로 인한 연료소모가 미미하니 일상구간에서는 틈틈이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보세요.

엔진 오일이나 브레이크 오일, 미션 오일 등은 교환주기에 맞춰 갈아주어야 연비가 좋아집니다. 엔진 오일을 제때 갈지 않을 경우, 피스톤 링에 문제가 생겨 연비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카라면 급제동과 배터리 방전은 금물

쏘나타 하이브리드 엔진
l 하이브리드카의 장점인 효율적인 연비를 누려보세요

주행 중 급제동, 급가속이 연료 낭비를 부른다는 것은 상식이죠. 특히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급제동은 고연비의 장점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게 하는 대표적인 오류입니다. 하이브리드카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연비일 것입니다. 대부분 하이브리드카는 감속할 때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그래서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는 천천히 오랫동안 감속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만 풋브레이크를 오래 밟으면 브레이크 계통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보세요.

다음으로 배터리 방전은 금물입니다. 얼핏 생각하면 배터리의 전기를 바닥까지 쓰고 난 후에 엔진을 돌리는 것이 연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일 것 같지만 실은 그 반대입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전기를 다 쓰고 나면 그때부턴 일반 가솔린차와 똑같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잔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필요에 따라서 엔진과 모터를 최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정속주행도 하이브리드카의 연비 효율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고속도로에서도 시속 100km 정도의 정속주행을 하면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 김정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