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속전속결, 야근타파!
업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비결 42016/03/15by 현대케피코

일 잘하는 사람들의 비결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치밀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행동으로 부딪히는 데 몰두하는 거죠

efficiency라고 쓰여져 있으며, 상승하는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모습
l 효율적인 업무? ‘실행력’에 답이 있습니다



전략만 훌륭하다고 해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는 없는 법입니다. 1%의 가능성이라도 있으면 필사적으로 시도해보세요. 확실하고 분명한 성과를 얻게 될 테니까요.



1. 할 일을 잊지 않고 처리하자

모니터엔 포스트잇을 붙이고 타블렛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l 퇴근 준비를 하다 빠뜨린 업무가 생각났다면? (부제: 야근)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할 일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겨납니다. 누구나 경험해 봤듯,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몰두하다 보면 좀 전에 처리하려고 마음먹었던 일을 까맣게 잊어버릴 수도 있죠. 이 같은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트나 수첩에 기록하는 것보다 더 간단한 방법은 아침에 오늘 해야 할 일을 포스트잇에 적어 붙여두는 것입니다. 꼭 아침이 아니더라도 할 일이 생각날 때마다 바로 포스트잇에 메모한 뒤 시선이 닿는 곳에 붙여 놓고 계속해서 눈에 들어오게 하는 거죠. 포스트잇의 장점은 처리하면 바로 버릴 수 있어 눈에 보이는 성취감은 물론, 업무 처리의 속도와 강약까지 조절할 수 있답니다.



2. 집중력을 단련하자

포스트잇이 여러 장 붙여져 있는 모습
l 능력을 인정받을수록 많은 양의 일을 맡게 되는 것은 회사 생활의 진리입니다 (부제: 야근)

일에 웬만큼 적응하면 업무의 양도 자연스레 늘어납니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이 집중력이죠. 간혹 ‘난 집중력이 없다’고 토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집중력은 충분히 단련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은 반복해서 ‘집중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고, 할 일을 끝낸 자신에게 ‘수고했으니 상으로 좋은 와인을 사야지’, ‘빨리 이 일을 끝내고 맛있는 식사를 해야지’ 같은 동기부여를 곁들이는 겁니다.

집중력 단련도 중요하지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쉴 새 없이 업무 관련 전화벨이 울리거나, 회의 등으로 일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당연히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아침 일찍 출근해서 동료나 전화 응대로부터 방해받지 않는 자기만의 시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집중력이 필요한 일만 하는 거죠.



3. 안 되는 이유를 찾지 말자

수화기를 내려놓고 명상하고 있는 모습
l 어떤 일에 불안 요소가 있다 해도 긍정적인 마음만 있으면 얼마든지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는 많든 적든 불안 요소가 있게 마련입니다. 혹시 실행하기 전부터 애써 ‘안 되는 이유’를 찾아내고 있나요? 부정적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모처럼 떠오른 좋은 아이디어를 무시해 버린 적이 있나요? 물론, 아무리 노력해도 현시점에서는 극복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시도해 보면 충분히 가능한 일인데, 단지 불안감 때문에 망설이고 있는 것이라면 과감히 그런 생각을 떨쳐버려야 합니다. 실행하기 전까진 불안했지만, 막상 해보니 별것 아니었다고 안도한 기억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병은 마음에서부터 온다”는 말이 있듯, ‘나라면 할 수 있다’고 투지를 불태워 실행한다면 성공 가능성도 함께 커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4. 실행을 방해하는 것에서 벗어나자

포스트잇에 STAY POSITIVE라고 적는 모습
l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닙니다

자, 자신감에 최적의 환경까지 겸비했으니 이제 더 이상 두려울 게 없다고요? 하지만 언제든지 위험은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 위험들이 바로 눈 앞의 실행을 막을 수도 있죠. 업무의 높은 난이도일 수 있고 주변 사람들의 감언이설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요?

1. 업무가 너무 버겁다면?
우선 내가 그 일에 맞는지 확인해볼 방법을 찾아보세요. 관련된 강의를 듣거나 도전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해보는 겁니다. “막상 일을 직접 진행해보니 그렇게 힘들지 않았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마주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성과를 내기까지 너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면?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 비결을 물어보세요. 매일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이었는지, 어떤 어려움을 극복해야 했으며 그 시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거죠. 마지막으로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비슷한 정도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을까?’에 대해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3. 누군가 전해 준 부정적인 사실 때문에 도전을 망설이고 있다면?
“절대로 그 업무는 하지 마세요. 자기 생활도 없어지고 힘들기만 하거든요.”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고 해보기도 전에 실망했다면 그에 반대되는 의견을 무조건 찾아 들어봐야 합니다. 자기가 맡은 업무를 즐기며, 그 업무가 왜 좋은지 당신에게 말하느라 들떠 있는 사람을 분명 만날 수 있답니다.



글. 편집실
참고도서. 당신의 치명적인 약점 실행력 (비즈니스맵)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큰나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