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은밀하게 위대하게
일상생활 속 심리학의 비밀2016/06/16by 현대글로비스

단순 노출 효과, 밴드왜건 효과, 베블런 효과, 동조 효과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 숨어있는 다양한 심리효과를 소개합니다

사람들이 횡단 보도 앞에 나란히 서서 신호를 기다리는 모습
l 일상 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다양한 심리 효과의 비밀을 소개합니다



부지불식간에 자연스럽게 접하기 때문에 잘 모르고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의 일상 생활곳곳에는 다양한 심리 효과의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단순 노출 효과, 밴드왜건 효과, 베블런 효과, 동조 효과까지. 일상 생활에 숨어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조종하는 다양한 심리 효과를 소개합니다.



파리의 흉물에서 상징으로 변신한 에펠탑

프랑스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
l ‘단순 노출 효과’는 ‘에펠탑 효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에펠탑은 1889년 건립 당시만 해도 파리 시민들의 혐오 대상이었습니다. 시민들은 난생 처음 보는 거대한 철골 구조물인 에펠탑에 대해 ‘고풍스러운 도시의 전경을 완전히 망쳐 놓았다’, ‘악마의 표식 같다’ 등의 혹평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파리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은 막대한 비난을 쏟아냈죠. 완공되자마자 철거가 논의될 정도로 당시 반응은 심각했습니다.

그럼에도 에펠탑이 건재할 수 있었던 건, 그때 막 보급되기 시작한 무선 송신의 중계소로 더할 나위 없이 안성맞춤이라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게 가까스로 철거 위기를 모면한 에펠탑은 이후 파리의 상징이자 자랑거리가 되었죠. 어떻게 이런 극적인 반전이 가능했을까요?

에펠탑은 노출되는 횟수와 빈도에 따라 호감을 갖게 된다는 ‘단순 노출 효과’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단순 노출 효과’는 처음에는 별로였더라도 반복적으로 접하게 되면 어느 순간 긍정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효과입니다.



줄이 길면 왜 그 뒤에 서고 싶을까?

호주의 아이스크림 가게 앞에 줄 서 있는 사람들의 모습
l 다들 한 번쯤은 긴 줄 뒤에 서 본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서커스나 퍼레이드 행렬의 맨 앞에 선 밴드들이 탄 마차를 밴드왜건이라고 합니다. 밴드왜건을 뒤 따라서 긴 행렬이 이어지죠. 이처럼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의 정기 세일에는 종종 많은 사람이 몰려 긴 행렬을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행렬이 더 많은 손님을 모으는 촉매가 되는데요. 즉, 상품의 희소성이 부각되어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거죠. 이와 같이 개인의 소비가 타인의 소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밴드왜건 효과’라고 합니다.

비슷한 사례로 많은 명품 브랜드에서는 한시적인 기간에만 판매하는 한정 상품을 출시하곤 합니다. 남들이 가지지 못한 걸 내가 가지겠다는 욕심으로 고가의 제품을 선뜻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과시욕이나 허영심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합니다.



TV홈쇼핑과 광고의 비밀

노트북 앞에서 결제를 망설이는 모습
l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이러한 인간의 심리를 이용하여 수많은 광고·홍보·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사례는 TV 홈쇼핑입니다. 채널을 돌리다 보면 어렵지 않게 홈쇼핑 방송을 볼 수 있는데요. “수량이 한정되어 있으니 빨리 구매하세요”라는 쇼핑 호스트의 다급한 목소리가 울려 퍼지면 객석에선 그의 말에 호응하며 분위기를 띄웁니다. 그리고 다시 제품을 보여주죠. “바로 이 제품이에요. 어떠세요?”라는 질문이 이어지고 “갖고 싶다!”는 객석의 맞장구가 들리면 그제야 제품에 대한 설명이 시작됩니다. 홈쇼핑에서 쉽게 접하는 스토리입니다.

홈쇼핑 방송에서는 객석의 반응을 통해 ‘동조 효과’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집단의 압력에 의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집단의 의견대로 바꾸게 되는 것이 ‘동조 효과’입니다. 또한, 쇼핑호스트의 권위와 구체적인 사용 후기에 의해 상품이 좋아 보여 결국에는 구매까지 이르게 되죠.

마지막으로, TV 광고에서도 숨겨진 심리 효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업 이미지 혹은 상품과 상표에 중점을 두어 제작한 CM송(Commercial Song)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CM송을 처음 들을 때는 거부감을 느끼지만 점차 동조되어 따라 부르게 되며, 해당 상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실제로 유명했던 광고를 살펴보면 히트한 CM송을 동반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심리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꽤 계획적이고 구체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자극하는 방법들이 많죠? 세일 기간에 싼 가격에 혹해서 물건을 샀지만 정작 자주 사용하지 않아 구매를 후회한 경험이 분명 있으실 텐데요. 더욱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이런 심리 효과들을 잘 알아두신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 조아라(영글로비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