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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택배가 도시를 어지럽게 만든다고?
복잡한 도시물류를 관리하는 효과적 방법2016/01/11by 현대글로비스

도시 물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체계는 이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문제가 도사리고 있을까요? 그리고, 해결방법은 없는 걸까요?

계속되는 도시화, 도시물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l 계속되는 도시화, 도시물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국제연합(UN)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현재 전 세계의 도시화율은 54%이며, 그중 우리나라는 82.5%에 달한다고 합니다. 2050년에는 세계 및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이 각각 66.4%와 87.6%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점점 도시집중화가 심해지는 오늘, 현대글로비스가 도시물류(Urban Logistics)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은 서울로, 말은 제주로?

도시화의 진전은 경제활동을 도시로 집중되게 합니다
l 도시화의 진전은 경제활동을 도시로 집중되게 합니다

도시 주민들의 경제활동은 화물의 이동을 수반하는데요. 이는 교통혼잡, 대기오염, 소음증대, 안전위협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해 결국 삶의 질을 악화시키죠. 특히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확대로 택배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도시 내 화물운송의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업체들 간의 속도경쟁은 도시 내 화물운송 수요를 높이는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도시물류는 주거밀집지역이나 도심지를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화물상하역 과정에서 도로 및 인도 등의 무단 점용, 불법 주정차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밖에 없습니다.

선진국에서는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l 선진국에서는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선진국에서는 도시물류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도시물류가 도시 주민의 삶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진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거죠. 일본 정부는 ‘도시물류 토탈플랜’을 제정하고 도시물류 정책과 교통계획, 도로계획, 토지이용계획 등을 연계해 더욱 효율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빌딩 등 물류수요가 생기는 곳에 상하역시설과 화물차 주차장 정비, 도시 내 배송거점 및 공동 배송시설 등을 지원하고, 부설주차장 의무화, 집배시간을 규제하고 있죠. 또한, 짐을 높이 실은 화물차는 우선적으로 통행하게 하고, 하나의 차량에 다양한 화주의 화물을 운송하는 공동 수배송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한편, 프랑스 파리에서는 도시권 배송물량 공동처리를 위한 UCC(Urban Consolidation Center)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택배집배송 합리화를 위한 집배송 포인트도 확산하고 있죠. 뿐만 아니라, 세느 강변 둔치에는 강을 활용한 복합운송거점과 파리시내 철도를 이용한 복합유통 물류센터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도시물류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물류 문제, 더 늦기 전에!

우리나라의 도시물류체계 상황은 어떨까요?
l 우리나라의 도시물류체계 상황은 어떨까요?

우리나라 도심 밀집 지역에서도 물류 관련 인프라의 부족, 불법조업, 관리부재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은 그리 뜨겁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권한은 지방자치단체들이 가지고 있는데 말이죠. 게다가 해당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할 수 있는 담당 인력들은 거의 전무한 실정입니다. 그나마 있는 인력들은 대부분 국가거점 인프라 개발 및 운영에 투입되고 있죠.

도시물류 문제, 이제는 해결해야 할 때입니다
l 도시물류 문제, 이제는 해결해야 할 때입니다

이제는 도시물류 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노력해야 할 시점입니다. 근본적인 인식전환을 기반으로, 기초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는 게 우선이죠. 또한, 인프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도시 공동물류 활성화 등을 지원하며, 철도 및 지하철, 수운을 연계한 복합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글. 하헌구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아태물류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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