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고단한 일상을 위로하는
공감 200% 영화, 음악, 책 추천2016/02/23by 현대자동차

일상을 잔잔하게 위로하는 영화와 음악
그리고 책을 소개합니다

스마일이 그려진 풍선이 떠 있는 모습
l 평범한 이야기지만 공감을 주고 위로를 전하는 영화와 음악 그리고 책이 있습니다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인 영화, 일상의 이야기를 잔잔한 멜로디로 전하는 음악 그리고 쉼 없는 하루를 위로하는 책들이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특별할 것 없어 보이지만 일상을 잔잔하게 위로하는 영화와 음악 그리고 책을 소개합니다.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보여주는 영화들

영화 <멋진 하루>와 <카모메 식당> 포스터가 액자 속에 들어있는 모습
l 잔잔하게 흘러가는 일상의 이야기가 펼쳐지지만 지루하지 않은 영화의 힘은 무엇일까요?

2008년 개봉한 〈멋진 하루〉는 헤어진 옛 남자친구에게 빌려준 돈을 받으러 간 한 여자의 이야기입니다. 350만 원을 받기 위해 1년 만에 병운(하정우)을 찾은 희수(전도연)는 그를 보자마자 돈 갚으라는 한 마디를 건네는데요. 그래서 병운은 희수의 돈을 갚기 위해 자신의 지인을 총동원해 이곳저곳으로 돈을 받으러 다니고 희수는 그런 병운을 따라다닙니다. 또 두 사람이 함께하는 거리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서울의 한적한 동네와 골목이고 그들의 대화 역시 특별할 게 없어 보입니다. 영화의 결말도 반나절 남짓 돈을 회수하러 다니는 두 사람을 비추다 끝나므로 영화의 전체적인 느낌이 무미건조하게 전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평범하고 일상적인 이 영화를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점점 자극적으로 변하는 대중문화에 지친 사람들에게 잔잔하게 다가가 마음의 위안을 주기 때문이죠.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카모메 식당〉 역시 잔잔하고 평온한 일상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헬싱키의 길모퉁이에 새로 생긴 카모메 식당은 개업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찾아오는 손님이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주인인 사치에(고바야시 사토미)는 언제나 정갈하게 재료를 다듬고 음식을 만드는데요. 묵묵히 손님을 기다리는 사치에를 바라보면 잔잔하고 평온해짐이 전해집니다.



일상을 잔잔하게 위로하다

동물원의 앨범과 마스다 미리의 책들
l 쉽지 않은 고단한 하루를 마무리하며 ‘동물원’의 음악을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잔잔한 멜로디와 편안한 음색이 매력적인 그룹 동물원은 ?혜화동’을 비롯해 ?시청앞 지하철역에서’ ?널 사랑하겠어’ 등 다양한 포크송을 불렀습니다. 가사 또한 일상을 서정적으로 그려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죠. “오늘은 잊고 지내던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네. 내일이면 멀리 떠나간다고. 어릴 적 함께 뛰놀던 골목길에서 만나자 하네.” ?혜화동’의 한 구절은 바쁜 일상에서 잊고 지냈던 추억을 떠올리며 잔잔한 미소를 짓게 합니다.

가수 윤종신 역시 일상을 노래하는 가수로 유명한데요. 그중 한 곡이 ?팥빙수’입니다. “팥 넣고 푹 끓인다. 설탕은 은근한 불 서서히 졸인다 졸인다. 빙수용 위생 얼음 냉동실 안에 꽁꽁 단단히 얼린다 얼린다”라고 노래하는 ?팥빙수’는 팥빙수를 만드는 과정과 이를 먹고 난 후의 기쁨을 말하죠. 또,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일상 속 이별의 아픔을 노래한 ?치과에서’, 여름철 바캉스를 떠날 때의 설레는 마음을 표현한 ?고속도로 Romance’ 등으로 평범한 일상을 재치 있는 가사로 풀어낸 노래들이 있습니다. 이렇듯 일상을 그린 노래가 여러 사람에게 회자되고 사랑받는 이유는 많은 이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눈을 뜨고 저녁에 눈을 감을 때까지 하루가 어떻게 흘러갔는지 모를 때가 많지만 가끔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일상을 곱씹어볼 때가 있는데요. 오늘 역시 쉽지 않은 하루였음을, 또 다양한 감정이 뒤엉켜 있음을 깨닫곤 하죠. 일본 유명 작가 중 한 명인 마스다 미리는〈오늘도 화를 내고 말았습니다〉, 〈나의 우주는 아직 멀다〉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고민과 애환을 4컷 만화와 짧은 에세이로 담백하게 풀어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마스다 미리는 시시때때로 변하는 감정과 소소한 일상을 이야기하면서도 그 안에서 근본적인 질문을 건네며 많은 이를 위로하고 또 다독입니다.



글. 이보라
사진. 전문식
Cooperation. 영화사봄, 스폰지, 케미컬레코드, CJ E & M, 이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