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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효율과 집중력 높이는 법
멀티태스킹 기술 42016/01/12by 현대글로비스

알아야 할 것도, 해야 할 것도, 생각해야 할 것도 너무 많습니다.
멀티태스킹이 ‘효율적인 업무’의 필수 미덕인 세상, 산만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오늘도 당신은 무언가 엄청 열심히 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l 오늘도 당신은 무언가 엄청 열심히 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분명히 하루 종일 눈코 뜰 새 없이 바빴습니다. 그런데 왜 제대로 된 것이 하나도 없는 걸까요? 뭐가 문제인지 곰곰이 생각을 해봐야 할 듯합니다. 어? 메시지가 왔네요? 메시지 먼저 확인해보고 문제를 곰곰이…. 앗! 메일 보내는 걸 깜빡했군요. 메일 먼저 보내고 메시지 확인을…. 음… 이상하네요. 방금 뭔가 고민했던 것 같은데….



몸이 하나라서 슬픈 우리

오늘날 세상은 정보로 가득 차있습니다
l 오늘날 세상은 정보로 가득 차있습니다

바야흐로 정보화 시대.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회에는 1초가 멀다 하고 새로운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사람들의 정보 교환은 쉬지 않고 이어집니다. 조급함이 앞선 나머지 섣불리 멀티태스킹에 도전하게 되죠. 컴퓨터 작업 표시창에는 인터넷 브라우저, 메신저, 문서 파일, 웹하드가 촘촘히 실행되고 있으며 인터넷 브라우저만 해도 수많은 탭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책상 위에는 각종 서류들이 즐비하고 한편에 놓인 스마트폰은 쉴 새 없이 울립니다. 자,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집중은 안 되고 산만함이 극에 달하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거겠죠.



집 나간 집중력 되찾는 방법

산만함을 떨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l 산만함을 떨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ADHD. 이것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성인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고, 평범한 성인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ADHD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ADHD를 걱정하기 전에 당신의 컴퓨터 화면을 가득 채운 수많은 창들, 수시로 울리는 스마트폰 메시지들 중 지금 당장 업무에 필요한 것들이 몇 개나 되는지를 체크해보는 게 우선입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노력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IT 세상에서 잠시 벗어나기
업무 시간에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들은 과감히 원천봉쇄합시다. 사내 메신저를 제외한 메신저들은 아예 켜지도 말고,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 애플리케이션 알람을 꺼버리는 거죠. 스마트폰 자체를 멀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메일이나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켠 스마트폰 화면에서도 우리를 유혹하는 요소들은 너무 많거든요.

깔끔한 책상은 업무 효율을 더욱 높여줍니다
l 깔끔한 책상은 업무 효율을 더욱 높여줍니다

2) 시야를 먼저 정리하기
책상 위나 컴퓨터 화면을 단정하게 정리해봅시다. 최대한 자기 시선을 빼앗는 물건들을 시야에서 치워버리는 거죠. 자기도 모르게 시선을 빼앗기게 되면 자연히 집중력도 빼앗기게 됩니다. 주변을 단정히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복잡하게 흐트러진 업무 스케줄이 단정하게 정리될 거에요.

3) 집중력 예열하기
업무 집중을 위해서는 예열 시간이 필요합니다. 허겁지겁 일을 시작한다고 집중력이 갑자기 돌아오지는 않죠. 집중이 필요한 시간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약간의 여유를 주는 게 좋습니다. 책상에 앉기 전 바깥바람을 잠시 쐬고 온다든가, 혼자만의 티타임을 가진다든가, 자리에 앉아 몇 분간 명상을 하는 등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 봅시다. 단 동료들과 수다를 떠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으니 혼자만의 온전한 자유 시간을 가지는 게 좋죠.

집중력을 환기시켜주는 ‘서서 일하기’. 한 번 시도해볼까요?
l 집중력을 환기시켜주는 ‘서서 일하기’. 한 번 시도해볼까요?

4) 가끔은 서서 일하기
인간은 직립보행 동물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최근 ‘서서 일하기(Standing Work)’가 건강에 좋지 않은 좌식 생활을 개선하고 업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하루 종일 서서 일하지는 않더라도 가끔씩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짧게 걸어주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을 도와 집중력을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글. 김시아 자유기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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