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지금 제일 핫한 글로벌 트렌드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62016/04/25by 기아자동차

박물관에서 즐기는 디제잉 클럽부터 아프리카 동굴 호텔까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개인 간 모바일 결제와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이 통합된 모바일 앱 벤모
l 지구 반대편에서는 무엇이 트렌드일까요? 세계의 오늘! 함께 알아봐요



지구 반대편의 최신 아이템이 오늘 당장 한국에 들어온다고 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글로벌 세상. 지구 반대편의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박물관에서 즐기는 클럽 음악과 클래식 공연부터 배달 서비스와 선상 사우나 등 신기한 글로벌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뮤지엄의 변신은 무죄! 뮤지엄 나이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뮤지엄 나이트’의 현장입니다
l 엄숙한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디제잉 음악이 흘러나온다면 어떨까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는 1년에 한 번, 도시의 뮤지엄들이 함께 ‘뮤지엄 나이트’를 기획해 댄스클럽, 클래식 공연, 문화체험 행사 같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진행합니다. 예술문화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도록, 뮤지엄이 ‘모두를 위한 문화 공간’으로 화려하게 변신하는 것이죠. 이처럼 일반적인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며 성공을 거둔 디스럽터(Disruptor)들이 세계인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의 자전거 배달 서비스 테이크잇이지

실제 레스토랑에서 판매 중인 요리를 배달하는 테이크잇이지의 홈페이지
l 테이크잇이지는 실제 레스토랑에서 판매 중인 요리만 배달하는 차별성으로, 배달 음식의 질을 한 차원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요리할 기운은 없고, 매번 비슷한 패스트푸드 배달 음식도 싫을 때 이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주는 시스템이 벨기에에 있습니다. 바로 테이크잇이지(Take it easy) 음식 배달 시스템인데요. 우리나라의 배달앱처럼 벨기에에도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식업체들이 있지만, 주로 배달 음식 전문 업체의 요리이기에 레스토랑에 비해 맛과 질이 떨어진다는 평이 많습니다. 테이크잇이지는 이러한 한계를 넘기 위해 실제 레스토랑에서 판매 중인 요리만 배달하는 차별성으로, 배달 음식의 질을 한 차원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자전거로 배달하는 ‘친환경 전략’을 선택함으로써 에코족은 물론 일반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오감 만족시키는 똑똑한 선물 스마트박스

스마트 박스가 상점에 진열된 모습
l 스마트박스에는 유명관광지 또는 레저 시설에서 패러글라이딩, 스파, 마사지 등을 체험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붙어있습니다

선물 문화가 매우 발달한 스위스에 선물 고민을 도와주는 똑똑한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똑똑한 선물, 스마트박스가 그 주인공입니다. 스마트박스에는 유명관광지 또는 레저 시설에서 패러글라이딩, 스파, 마사지 등을 체험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붙어있습니다. 7가지 주제와 관련된 사진과 체험 내용이 함께 비닐로 포장되어 있어,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기대와 설렘까지 제공합니다. 스트레스로 심신이 지친 친구에게는 ‘웰빙 휴가’, 스릴과 모험을 즐기는 친구에게는 ‘모험’ 주제 내에서 맞춤형 선물을 고를 수 있습니다.



캐나다인들의 새로운 힐링코드 선상 사우나

선상에서 즐기는 사우나에서 김이 나고 있는 모습
l 강과 호수 위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즐길 수 있게 한 보니보타는 몬트리올의 핫플레이스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대자연의 모습을 간직한 캐나다에서도, 도시 인구의 상당수가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도시 속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중장년층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배 위에서 즐기는 사우나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우나는 육지나 건물 안에서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강과 호수 위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즐길 수 있게 한 보니보타는 몬트리올의 핫플레이스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동굴에서의 하룻밤, 테마형 호텔

동굴을 개조해 만든 동굴룸의 모습
l 남아공에서는 아프리카 푸른 초원에서의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호텔이 인기를 끌고 있죠

각종 체험 예능이 인기인 우리와 마찬가지로 세계인들도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새로운 놀이터를 원하고 있습니다. 남아공에서는 아프리카 푸른 초원에서의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호텔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차별화된 테마로 독특한 하룻밤을 선사하는 카가 캄마(Kagga Kamma)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케이프타운에서 차로 3시간 거리인 시더버그산맥 아랫자락에 위치한 카가 캄마는 사방이 뚫려 있어 자연과 맞닿은 하룻밤을 선사하는 룸부터 동굴을 개조해 만든 동굴룸까지 차별화된 이색 테마로 세계인에게 새로운 놀이터를 제안합니다.



뉴요커들의 더치페이 신조어 ‘벤모해!’

개인 간 모바일 결제와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이 통합된 모바일 앱 벤모
l 벤모(Venmo)는 개인 간 모바일 결제와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이 통합된 모바일 앱인데,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식사 후 뉴요커들이 더치페이를 위해 꺼내 드는 건 지갑이 아닌 스마트폰입니다. 지금 뉴욕에서는, 지급해야 할 돈을 모바일 앱으로 송금하라는 뜻을 담은 ‘벤모해’라는 신조어가 주문처럼 퍼지고 있는데요. 벤모(Venmo)는 개인 간 모바일 결제와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이 통합된 모바일 앱인데,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모바일 결제 시장의 성장이 우리 생활에 어떠한 방식으로 녹아들고 있는지 보여주는 앞선 예로 볼 수 있습니다.



글. 김주연
참고도서. 〈2016 한국인이 열광할 12가지 트렌드〉
자료제공. 알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