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동차로 가기 좋은 제주 필수 코스 5
꽃피는 제주에 봄 맞으러 가요2016/04/07by 기아자동차

봄을 맞아 제주를 찾은 당신에게
자동차로 가기 좋은 제주 필수 코스를 추천합니다

쏘울 전기차가 유채꽃이 핀 제주의 골목길을 달리는 모습
l 쏘울 전기차를 타고 제주 필수 코스 5곳을 돌아봤습니다



제주에 봄이 찾아왔습니다. 만개한 꽃과 뺨을 간질이는 바람, 나른해지는 햇볕이 그리웠던 이들의 발길이 제주를 향합니다. 제주는 버스가 자주 다니지 않고 차가 있어야만 마주할 수 있는 풍경이 많아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친환경적이고 기름값이 들지 않는 전기차를 렌트하는 건 어떨까요? 제주는 전국에서 급속충전소의 비율이 가장 높은 만큼 처음 전기차를 타기에 적합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기차를 타고 가기 좋은 제주 필수 코스 다섯 곳을 소개합니다.



1. 제주에서 만나는 첫 번째 해안도로, 애월해안도로

제주 애월해안도로의 모습
l 공항을 기준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코스를 짜야 바다를 바로 옆에 두고 드라이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 제주 일주를 계획하고 있다면 첫 번째 목적지로 어느 곳이 좋을까요? 바로 ‘애월’입니다. 공항에서 약 12km 거리로 가깝고 오른쪽으로 바다를 보면서 달릴 수 있는 해안도로가 있으니까요. 즉,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달려야 해안도로를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탁 트인 애월해안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면 제주에 왔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내리막과 오르막이 교차해 여러 각도에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예쁜 외관의 카페와 게스트하우스가 많으니 잠시 쉬었다 가거나 이곳에 숙소를 잡아도 좋겠네요.

<애월해안도로 근처 전기차 급속충전소>
제주애월읍사무소: 제주시 애월읍 애월리 240, 본관 주차장




2. 자동차로 정상까지 갈 수 있는 오름, 금오름

금오름 정상에 오른 쏘울 전기차의 모습
l 금오름은 제주에서 유일하게 자동차로 정상까지 갈 수 있는 오름입니다

‘제주’하면 오름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제주 내에만 368개의 오름이 있는데, ‘설문대할망’이 제주와 육지 사이에 다리를 놓으려고 치마폭에 흙을 담아 나르다가 흙덩이가 한 줌씩 떨어져 오름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죠. 멀리서 고즈넉한 능선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오름 정상에 서서 제주 전경을 내려다보는 것이 제맛입니다.

‘나는 등산이 싫다’라고 하는 분들도 걱정 없습니다. 금오름은 정상까지 아스팔트 길이 깔려 있어 차를 타고 오를 수 있으니까요. 다만, 길이 좁아 오름을 내려오려는 차량과 마주치면 난감하니 방문객이 많지 않은 시간에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오름은 사유지라서 패러글라이딩 운영 등 상황에 따라 차량이 통제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금오름 근처 전기차 급속충전소>
제주현대미술관: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2114-82, 주차장 D구역




3. 바람의 길을 따라 달리는, 신창풍차해안도로

신창풍차해안도로를 달리는 쏘울 전기차의 모습
l 바람이 많이 부는 제주에서는 풍력발전기가 밀집한 해안도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삼다도답게 제주에는 풍력발전기가 많습니다. 힘차게 돌아가는 풍력발전기가 바람과 함께해온 제주인의 삶을 짐작하게 합니다. 한경면 신창리는 해상풍력의 세기가 강해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해안을 따라 솟아있는 풍력발전기가 이색적인 도로를 완성하는데요.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신창풍차해안도로입니다.

신창풍차해안도로는 풍력발전단지에 있는 만큼 주변에 건물이나 유동인구가 많지 않아 천천히 풍경을 감상하며 드라이브하기 좋습니다. 이 도로를 달리면 말이 한가로이 풀을 뜯는 초원과 푸른 바다,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어우러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신창풍차해안도로 근처 전기차 급속충전소>
한경면체육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1881-2, 본관 주차장




4. 제주 최대 유채꽃 군락지, 산방산

제주 산방산 유채꽃 군락지의 쏘울 전기차 모습
l 산방산 주변의 활짝 핀 유채꽃이 관광객을 끌어들입니다

‘제주의 봄’은 유채꽃으로 대변됩니다. 산방산은 유채꽃 군락지로 관광객들이 봄철 가장 많이 찾는 명소입니다. 검은 돌산을 배경으로 옹기종기 피어난 노란 유채꽃이 넋을 잃게 합니다. 그 유명세 때문인지 돈을 받고 운영하는 유채꽃밭도 있죠. 돈 내고 사진 찍긴 싫다면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관광지 근처에서 조금만 벗어나 보세요. 화려함은 덜하지만 주변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진짜 제주 유채꽃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산방산 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배터리를 충전하고 다음 장소로 이동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게이지가 빨간 칸에 이르기 전에 충전해야 마음이 편하겠죠? 유채꽃에서 인생샷을 건지고 올 동안 전기차의 배를 채워주면 완벽!

<산방산 근처 전기차 급속충전소>
산방산 주차장: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163-1, 산방산 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 앞




5. 유채꽃과 벚꽃이 어우러진 녹산로(정석항공로)

유채꽃과 벚꽃이 피어있는 녹산로의 모습
l 녹산로는 유채꽃과 벚꽃을 함께 볼 수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인기가 많습니다

도로를 달리며 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녹산로(정석항공로)는 유채꽃과 벚꽃을 함께 볼 수 있어 제주 드라이브 코스로 사랑받고 있죠. 제주의 벚꽃은 대부분 이곳에서 자생하는 왕벚나무로, 유채꽃과 함께 제주의 대표 봄꽃입니다.

녹산로는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의 서진 승마장에서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까지 약 10km에 걸쳐 이어진 중산간 도로입니다. 차도라기보단 꽃길에 가까운 녹산로의 모습에 주행하던 차들 모두 차창을 내립니다. 도로 중간중간 차를 잠시 세울 수 있는 공간이 있으니 내려서 봄의 정취를 만끽하세요.

<녹산로 근처 전기차 급속충전소>
성읍민속마을 주차장: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98(주차장 우측 끝)




전기차 충전, 어렵지 않아요!

전기차 충전소에 도착한 쏘울 전기차의 모습
l 전기차 렌트 시 가장 중요한 충전소 이용에 대해 살펴봅니다

전기차로 여행하기 좋은 제주 명소를 소개했으니 이번엔 전기차 충전 과정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전기차를 렌트하면 충전소가 표시된 지도를 주는데요. 내비게이션 메뉴에서 근처 충전소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충전소가 점검 중이거나 이미 충전 중인 차량이 있을 수 있으니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사이트(http://ev.or.kr)에서 충전소의 위치와 상태를 알아보고 이동하세요.



전기차 충전을 하기 위해 카드를 태그하는 모습
l 제주에서 전기차를 렌트하면 무료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줍니다

전기차 충전소에 도착했다면 차에서 내리기 전 충전 주입구를 열어줍니다. 충전기기 화면을 터치해 진행하면 되는데 ‘DC’는 급속충전, ‘AC’는 완속충전을 뜻합니다. 쏘울은 DC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완속충전을 할 경우 별도의 커넥터가 필요합니다. 렌터카의 경우, 대부분 트렁크에 배치돼 있습니다. 자는 동안 충전할 게 아니라면 급속충전을 선택한 뒤 회원인증 단계에서 렌트업체에서 준 전기 자동차 공공충전인프라 카드를 태그합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면 무료로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는 쏘울 전기차
l 쏘울 전기차는 코끼리처럼 코로 밥을 먹어요

DC박스가 열리면 커넥터를 꺼내 쏘울 전기차의 충전 주입구에 연결합니다. 주입구가 두 개인데, 차량을 마주한 상태에서 오른쪽, 쉽게 말하면 구멍이 더 큰 쪽에 커넥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딱 소리가 나도록 커넥터를 밀어 넣으면 손잡이 부분에 녹색 불이 켜지고 충전이 시작됩니다. 충전 예상시간은 30분, 배터리를 모두 소진하고 충전하는 게 아니라면 15분 정도만 지나도 80% 이상 충전됩니다. 길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화장실도 다녀오고 다음 행선지의 위치나 맛집을 검색하다 보면 금세 충전돼 있을 거예요.



사이드미러에 비친 유채꽃밭의 모습
l 올봄, 청정 제주와 어울리는 전기차를 타고 여행해보세요

지금까지 전기차로 가기 좋은 제주 필수 코스를 살펴봤습니다. 전기차로 제주여행을 떠나보니 제주의 전기차 인프라가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전기차는 충전이 어려울 거라 생각하는데요. 제주 곳곳에 급속 충전기가 분포돼 있어서 충전소를 찾기 위해 되돌아가거나 조바심을 느끼는 일은 없었습니다. 올봄 제주를 찾을 계획이라면 운전 시 소음이 없고 충전까지 무료인 전기차를 렌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기차로 가기 좋은 제주 필수 코스 지도



사진. 김수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