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영양만점 방울토마토
키우는 법부터 레시피까지2015/06/01by 현대자동차

크기는 작아도 영양분은 풍부해요!
비타민과 미네랄로 꽉 찬 방울토마토의 숨은 매력

방울토마토는 크기만 작을 뿐 영양소 함량은 일반 토마토와 같습니다
l 방울토마토는 크기만 작을 뿐 영양소 함량은 일반 토마토와 같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엄지 한 마디 정도 크기에 귀여운 모양새지만, 알고 보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의 보고입니다. 햇빛만 있다면 베란다 텃밭에서도 잘 자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키울 수 있는 방울토마토 재배법과 활용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영양소가 방울방울, 탁월한 맛과 효능까지!

방울토마토에 가득한 비타민 C와 E는 피부 탄력과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l 방울토마토에 가득한 비타민 C와 E는 피부 탄력과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방울토마토와 토마토를 다른 채소로 생각하기 쉬운데,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방울토마토를 섭취하면 일반 토마토를 섭취하는 만큼의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데, 방울토마토는 한입에 먹기도 좋고 당도도 높아 일반 토마토보다 인기가 좋습니다. 토마토가 붉은색을 띠게 하는 성분은 리코펜이라 부르는 항산화 물질인데, 이를 섭취하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가 몸 밖으로 배출돼 세포를 젊게 유지할 수 있고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 계통의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리코펜은 기름과 함께 섭취할 때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방울토마토와 궁합이 좋은 올리브유로 살짝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방울토마토가 함유한 풍부한 영양소를 꼽을 때 비타민 C와 E를 빼놓을 수 없는데, 이는 피부 탄력과 주름, 기미 예방뿐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 방울토마토는 100g당 칼로리가 14kcal밖에 안 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체지방을 줄여줘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철분, 칼슘, 아연, 식물성 섬유 함유량은 일반 토마토보다 많아 꼭 일반 토마토를 활용해야 하는 요리가 아니라면 방울토마토로 재료를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신선한 방울토마토를 고를 때 주의해 살펴볼 것은 과육, 색감, 꼭지 3가지. 방울토마토는 직접 먹어보거나 잘라보지 않더라도 살짝 눌렀을 때 탄력 있고 상대적으로 무겁다면 과육이 꽉 찬 것입니다. 또 색이 짙고 광택이 날수록 당도가 높아 맛이 좋습니다. 신선도를 측정하려면 꼭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꼭지가 마르거나 시들었다면 수확한 지 오래된 것입니다.



쉽고 간편한 방울토마토 텃밭 가꾸기

방울토마토는 재배가 쉬워 초보 도시 농부에게 적합한 작물입니다
l 방울토마토는 재배가 쉬워 초보 도시 농부에게 적합한 작물입니다

방울토마토는 햇빛만 있다면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베란다 텃밭 재배를 꿈꾸는 초보도시 농부에게 꼭 맞는 작물. 모종으로 심을 경우 수확 시기를 앞당길 수 있어 초보자도 재미를 느끼며 쉽게 키우기 좋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여름이 제철이어서 4월부터 6월까지 가장 많이 심지만, 한겨울에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방울토마토의 모종을 심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준비한 화분에 흙과 퇴비를 섞어 30cm 이상 채우는데, 퇴비는 넉넉히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 포트의 흙이 젖도록 물을 흠뻑 주고 나서 포트에서 모종을 분리해 화분으로 옮겨 심는데, 모종에 붙은 흙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깊이 심어야 합니다. 이후 물을 주면 모종 심기의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방울토마토는 흙은 약간 건조하게, 온도는 20℃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곁가지를 주기적으로 손보고 줄기가 쓰러지지 않게 지지대를 잘 고정하는 것도 중요하죠. 방울토마토가 꽃을 피울 때는 제일 위에 생기는 첫 화방을 과감히 떼어주는 것이 좋은데, 그래야 더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꽃이 핀 후 40일쯤 지나면 알알이 맺힌 탐스러운 열매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싱그러움 가득한 방울토마토 바질타르트

바질페스토, 리코타치즈, 방울토마토가 어우러진 상큼한 타르트는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을 거예요
l 바질페스토, 리코타치즈, 방울토마토가 어우러진 상큼한 타르트는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을 거예요

방울토마토는 생으로 먹으면 비타민 C의 파괴 없이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고,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의 흡수력이 높아져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해 즐기기 좋습니다. 또 샐러드나 수프, 구이, 디저트 등 다양한 요리에 색과 멋을 더하는 재료로 안성맞춤이죠. 방울토마토의 싱그러움을 느낄 수 있는 요리로 초록빛 바질페스토와 부드러운 리코타치즈를 곁들인 방울토마토 바질타르트는 어떨까요?

Step 1 타르트 굽기

재료
버터 100g, 슈거파우더 40g, 달걀노른자 2개, 박력분 200g

만드는 법
1. 버터는 실온에 한 시간 이상 두어 말랑말랑한 상태가 되게 하고, 박력분은 체에 내립니다.
2. 볼에 버터를 넣고 핸드믹서를 돌려 크림화한 후 슈거파우더를 조금씩 넣어 고루 섞습니다.
3. ②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15~30초간 거품기를 돌려 잘 섞은 후 체친 박력분을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 고루 섞어 한 덩어리로 뭉칩니다.
4. ③의 반죽을 비닐에 넣어 납작하게 편 후 냉장고에 넣어 1시간 동안 휴지시킵니다.
5. 휴지시킨 반죽의 두께가 0.3cm가 되도록 밀대를 이용해 밀어 폅니다. 이때 반죽이 바닥에 들러붙지 않도록 덧밀가루(박력분)를 넉넉히 뿌립니다.
6. 반죽을 타르트 틀보다 2~3cm 더 크게 잘라 틀에 덮어씌우고, 손으로 안을 꾹꾹 눌러 틀에 밀착시킨 후 포크로 찔러 바닥에 구멍을 냅니다. 틀 밖으로 삐져나온 반죽은 밀대 또는 칼을 이용해 자릅니다.
7. 틀에 씌운 ⑥의 반죽을 다시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휴지시킨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간 굽습니다.



Step 2 바질페스토 만들기

재료
바질 60g, 잣 4큰술, 마늘 2~3개, 소금 1/3작은술, 후춧가루1/4작은술, 올리브유 1/2컵, 파르메산치즈 가루1/2컵,

만드는 법
1 잣은 팬에 넣고 약불에서 고루 저어가며 갈색이 될 때까지 볶고, 마늘은 꼭지를 제거해 칼등으로 으깬 후 다져서 준비합니다.
2 믹서에 바질, 잣,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어느 정도 잘 갈아지면 올리브유와 파르메산치즈 가루를 2~3번에 나눠 넣고 한 번 더 갑니다.



Step 3 방울토마토 바질타르트 완성하기

재료
방울토마토 12~15개, 바질잎 6장, 리코타치즈 6큰술, 슈거파우더 적당량

만드는 법
1 방울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씻어 이등분하고, 바질잎은 씻어 준비합니다.
2 구운 타르트에 완성한 바질페스토를 고루 바르고, 그 위에 방울토마토와 리코타치즈를 올린 후 바질잎을 놓습니다. 그릇에 담고 슈거파우더를 뿌립니다.




글. 윤미진
사진. 한수정
요리&스타일링. 김상영(noda+)
어시스트. 최지현, 조유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