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신입사원 분들, 필독하세요!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노하우 6가지2015/08/19by 현대로템

대망의 날, 자주 가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물어봅니다.
‘오늘 첫 출근인데 팁 없을까요?’

오늘 첫 출근인 당신.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속에 숨이 턱턱 막히시죠?
l 오늘 첫 출근인 당신.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속에 숨이 턱턱 막히시죠?



정말 인정하기 싫지만, 요즘엔 직장에 들어가는 것뿐 아니라 들어가고 나서도 살아남기 어렵다고 하죠. 더욱이 평범한 직장인들의 목표이자 꿈인 임원으로의 승진은 소수에게만 허락된 행운인 셈!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평범한 직장인이 임원이 되는 데 걸리는 기간은 무려 22년이나 되며, 그나마도 단 3%의 사람만이 그 행운을 거머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97%의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성공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나만의 브랜드를 관리하세요

기업만 브랜드 관리하라는 법 있나요? 나 자신을 경영해보세요
l 기업만 브랜드 관리하라는 법 있나요? 나 자신을 경영해보세요

이제, 일만 열심히 한다고 성공하고 보상받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죠.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키우고, 관리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브랜드란 사람이 가진 핵심역량의 결정체입니다. 이러한 개인의 브랜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직업과 직장입니다. 기업은 제품을 팔지만, 소비자는 브랜드를 삽니다. 개인은 자신을 잘 관리하고 키우며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회사를 운영하듯 자신을 경영해야 하죠.

자신만의 강점으로 내세울 만한 요소가 있다면 그것이 바로 경쟁력이자 개인의 핵심역량입니다. 특히 전문성은 핵심역량의 기초라 할 수 있는데요. 핵심역량을 쌓아 개인의 브랜드를 키우려는 사람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질문이 있습니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지금 어떤 능력을 쌓고 있는가?’ ‘나의 전문성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어떤가?’이죠.

자신의 브랜드는 ‘앞으로 하고 싶은 일’과 관련되어 만들어져야 하는 게 인지상정! 잔인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자신이 쌓으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쌓은 것’을 기준으로 몸값이 결정되고 가격은 ‘바로 이 순간 사장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켜줄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브랜드 역시 직업과 직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 성장 발전 가능성이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언제든지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메모 습관을 가지세요

회사에 있다 보면 ‘나는 아메바인가.’ 라는 생각이 많이 들 겁니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선?
l 회사에 있다 보면 ‘나는 아메바인가.’ 라는 생각이 많이 들 겁니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선?

애교 많은 직원보다 더 예쁜 직원은 누굴까요? 바로 불렀을 때 메모할 준비를 하고 오는 직원입니다. 상사는 신입사원들이 자신이 하는 이야기를 아직 제대로 알아듣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신입사원들 본인도 잘 알지 못하는 건 당연하고요. 일단 윗사람이 부르면 작은 노트를 들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

또, 상사가 일을 시키면 꼭 ‘기한’을 물어봐야 합니다. 의외로 기한을 빼먹고 말하는 상사가 많거든요. 놓치지 말고 “제가 이 업무를 언제까지 처리해야 하나요?”라고 물어보길 바랍니다.



’보고’를 잘하는 습관을 만드세요

문제를 말하기 두려워 숨으면 아니아니아니 되오!
l 문제를 말하기 두려워 숨으면 아니아니아니 되오!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을 때 부하 직원과 상사가 해결할 수 있는 스케일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위치에서 문제를 보기 때문이죠. 상사가 아무리 못 미더워도 운으로 그 자리까지 올라간 것이 아니라면 직원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장점과 해결책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한 가지 더! 좋지 않은 소식을 알릴 때 중요한 것은 ‘정확한 상황 보고’입니다. “이 일은 K대리 때문이에요!”라고 말하는 건 보고를 안 하는 것만 못합니다. 누가 잘못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있는 사실들을 그대로 정리하여 보고하는 게 더욱 중요하죠. 그래야 상사가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으니까요. 우선은 예상되는 문제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것이 좋은 보고 방법입니다.



논리적으로 말할 때는 'SIS'를 기억하세요

논리적인 생각과 대화는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l 논리적인 생각과 대화는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논리적으로 말하고 싶다면 이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S(Situation, 상황). 간단하게 내가 알고 있는 상황, 즉 배경을 설명하세요. I(Issue, 이슈).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점, 기회 요소 등 가장 중요한 이슈를 말하세요. S(Solution, 해결책). 내가 생각하는 해결책을 제안하세요.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세요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다 보면 아무것도 못 하죠
l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다 보면 아무것도 못 하죠

일이 쌓이고 또 쌓여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무엇을 먼저 끝내야 할지 막막하다면? 내가 해야 할 일들을 다 꺼내놓고, 조금 떨어져서 살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진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실제로 중요하지 않은 일 때문에 정작 중요한 일에는 생각보다 시간을 적게 쓰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후 각 프로젝트에 내 시간을 얼마만큼 사용할 것인지 대략 계획을 짭니다.



제일 중요한 세 가지부터 집중하세요

시간 관리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3을 기억하세요!
l 시간 관리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3을 기억하세요!

우선순위를 파악한 후 오늘 무슨 일이 있어도 세 가지는 꼭 해내겠다고 마음먹어봅시다. 다른 것들에 신경 쓰지 않고 그 세 가지만 집중하다 보면 생각보다 일이 일찍 끝나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나머지 일들은 그 세 가지를 한 다음에 하면 됩니다. 참 쉽죠?



글. 편집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