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스마트폰 내비 검색어 빅데이터 분석
여름휴가지 주요 분야별 TOP 102016/07/04by 현대자동차그룹

다른 사람들은 여름휴가철에 어디로 갈까?
대천, 해운대, 월미도 등 올 여름휴가 트렌드 미리보기

장호항을 내려다 보고 있는 기아자동차 니로의 모습
l 빅데이터로 본 여름휴가지 순위! 이야 이거 완전 히트다잉



현대자동차그룹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맵피’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 해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사람들이 자동차를 타고 가장 많이 떠난 여름휴가지 순위를 분석했습니다. 이번 분석은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의 변화와 여름휴가철 여행 트렌드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빅데이터로 예상한 올해 여름휴가 명소는 어디일까요?



우리나라 여름휴가지 전체 1위는 대천해수욕장

하늘에서 내려다 본 대천해수욕장의 모습
l 하늘에서 내려다 본 대천해수욕장의 모습입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하죠?

전체 목적지 중에서는 대천해수욕장이 1위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여름휴가의 정석 부산 해운대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월미도와 사시사철 방문객으로 북적거리는 전주한옥마을, 그리고 남이섬, 경포대, 장호항, 광명동굴, 대부도, 제부도 순으로 3위~10위를 각각 차지했죠. 이제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주요 장소별로 세부 분석한 결과 여름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의 목적지는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했습니다.



해수욕장은 대천, 해운대, 경포대 순으로 인기

해운대해수욕장의 야경
l 여름 밤의 해운대 해수욕장은 낮과는 다른 얼굴로 사람들을 맞이합니다

우선 해수욕장의 경우 대천, 해운대, 경포대, 속초, 정동진, 송정, 동막, 을왕리, 망상, 꽃지 등이 10위 안에 포진했습니다. 대천해수욕장은 머드축제 등과 연계한 인기에 힘입어 최근 3년간 1위를 차지하고 있죠. 이어 해운대, 경포대, 속초, 정동진 등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해수욕장들이 분포합니다. 여름 해운대가 사람 반 물 반으로 변할 만하네요!



여름에 자동차로 가장 많이 찾는 섬은 월미도

월미도 대관람차 야경
l 배가 아닌 자동차로 가는 섬! 1위는 월미도였습니다

자주 찾는 섬 순위는 월미도, 남이섬, 대부도, 제부도, 거제도, 오이도, 안면도, 송도, 오동도, 강화도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비교적 수도권에서 가까운 월미도와 남이섬, 대부도 등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연륙교(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다리) 등으로 연결된 섬으로 자동차를 타고 이동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죠.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항구는 장호항, 소래포구항이 진리

장호항에서 수상레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
l 장호항은 여름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어 많은 피서객이 찾는 곳이죠

항구는 장호항, 소래포구항, 대포항, 궁평항, 주문진항, 묵호항, 동명항, 연안부두, 삼척항, 대명항 등 순이었습니다. 여름휴가철 바다를 찾는 사람들 중 모두가 해수욕장으로 향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피서철이 되면 사람들로 붐비는 해수욕장 대신 해안도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동해의 항구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그 여름, 우리가 좋아했던 계곡은 용추계곡

계곡물이 바위 사이를 타고 내려오는 용추계곡
l 올 여름엔 촤아~ 바위에 부딪히며 쏟아져 내리는 계곡물로 더위를 식혀보세요

냉장고에 들어가고 싶을 만큼 더운 한여름에도 냉기를 느낄 수 있는 곳! 바로 계곡입니다. 지난 여름, 사람들이 자동차로 가장 많이 찾는 계곡은 가평 용추계곡이었는데요.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남이섬 등 주변 관광지의 영향도 있어 보입니다. 이어 백운계곡, 송추계곡 등 서울 근교의 계곡이 순위권을 차지했죠. 쌍곡계곡, 화양계곡, 운주계곡, 얼음골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더위를 탓해서 무엇하리. 사찰방문은 낙산사, 불국사 순

오른쪽엔 바다 왼쪽엔 산이 있는 낙산사 홍련암의 모습
l 산과 바다가 만나는 곳에 위치한 낙산사 홍련암

사찰의 경우 강원도 양양 낙산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산 중턱의 시원하고 맑은 공기와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한데 어우러져 더위를 몰아내는 곳이죠. 특히나 낙산사 의상대에서 바라보는 일출은 황홀한 풍경을 선사하기로 유명합니다. 사찰순위는 낙산사 뒤를 이어 불국사, 해동용궁사, 동학사, 수덕사, 보리암, 향일암, 월정사, 통도사, 마곡사 등의 순서를 보였습니다.



여름엔 생선회! 속초중앙, 죽도, 자갈치 등 수산시장이 대세

자갈치시장에서 생선을 파는 할머니의 모습
l 부산에서 자갈치시장을 그냥 지나칠 수 없겠죠? ⓒ Carl Wong

여름에 바다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유명한 관광명소 옆 수산시장의 방문자도 늘어납니다. 내륙지역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신선하기 때문이죠. 이 같은 선호가 내비게이션 목적지 빅데이터에도 그대로 드러났는데요. 시장 순위는 속초중앙시장, 국제시장, 죽도시장이 순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속초, 부산, 포항의 대표적인 시장이죠. 그 뒤를 동문시장, 자갈치시장, 통영중앙시장, 광장시장, 서문시장, 노량진수산시장 등이 이었습니다.



바람의 언덕, 죽녹원 등은 피서철 인기 목적지

바람의 언덕을 가득 메운 관광객들의 모습
l 거제도 관광명소인 바람의 언덕. 바람보다 사람이 더 많은 게 함정입니다

이밖에도 여름철 인기 목적지로 바람의언덕, 죽녹원, 쇠소깍, 아침고요수목원, 안압지, 광교호수공원, 독일마을, 두물머리, 간절곶, 궁남지 등이 높은 순위를 나타냈습니다.

이번 여름휴가엔 어디로 가는 것이 좋을지 이제 감이 오시나요? 사람들이 많이 가는 유명한 관광지는 멋진 풍경을 선사해주니 좋고, 순위권에 들지 못한 곳은 한적하고 여유로워서 좋습니다. 어딜 가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두 발이 되어줄 내 자동차가 있다면 멋진 여름휴가가 되지 않을까요?



빅데이터 출처. 현대엠엔소프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2015년 7월 15일 ~ 2015년 8월 15일 검색어 분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