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내비게이션 빅데이터로 분석한
자동차로 많이 찾는 봄나들이 명소 102016/03/23by 현대자동차그룹

자동차로 떠나는 봄맞이 여행, 어디로 갈지 고민 고민하지마
내비게이션 앱 검색 순위로 분석한 봄꽃 명소 Top 10을 소개합니다

파란색 투싼이 벚꽃 밑에 있는 모습
l 지난 봄, 자동차로 가장 많이 찾은 봄나들이 명소를 분석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 ‘맵피’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2015년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봄꽃축제 기간 중 검색어 순위를 분석했습니다. 봄나들이는 떠나고 싶은데, 어디로 갈지 고민이신가요? 사람들이 자동차를 타고 가장 많이 찾은 봄꽃 나들이 명소 10곳을 소개합니다.



1위. 벚꽃축제의 대명사, 진해군항제

진해 여좌천 로망스 다리에 벚꽃이 활짝 핀 모습
l 진해군항제를 찾은 분들은 빠지지 않고 사진을 찍는 포토존, 여좌천 로망스 다리입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 분석 결과 가장 많이 찾는 봄꽃 나들이 명소 검색어 1위는 경남 창원의 ‘진해군항제’로 나타났습니다. 진해군항제는 각종 문화행사와 어우러져 가장 인기 있는 벚꽃축제로 유명한데요. 진해군항제 이외 여좌천 로망스 다리, 경화역 등이 관련 목적지 검색어로 높은 순위를 나타냈습니다.



2위. 사계절 인기 명소, 전주한옥마을

이어, 목적지 검색어 2위는 ‘전주한옥마을’이 차지했습니다. 전주한옥마을은 사계절 인기 명소로 자리잡았는데요. 봄철에는 벚꽃이 아름다운 장소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주한옥마을과 더불어 전주와 인접한 진안군의 마이산, 순천시의 송광사 벚꽃길 등이 봄나들이 코스로 인기몰이 중입니다.



3위. 빠지지 않는 추천 여행지, 경주 보문관광단지

경주 보문정에 벚꽃이 핀 모습
l 추억의 수학여행지 경주! 봄에는 벚꽃 왕국으로 변합니다

경주에는 보문단지 외에도 안압지, 천마총, 불국사, 첨성대 등 벚꽃과 야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여러 관광지가 있습니다. 한 지역에 볼 거리가 다양하다는 것도 경주 벚꽃 여행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4위. 사랑하는 사람과 십리벚꽃길을 지나, 하동 쌍계사

쌍계사 십리벚꽃길을 지나는 아이오닉의 모습
l 매년 4월이면 열리는 쌍계사 벚꽃축제가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화개장터의 고장 경남 하동에도 벚꽃이 흐드러집니다. 쌍계사 벚꽃축제는 매년 많은 관광객이 봄을 느끼기 위해 다녀가는 곳입니다. 드라이브 코스로도 제격인 십리벚꽃길 벚꽃터널이 인상적이죠..



5위. 계룡산 기슭을 따라 벚꽃 트래킹, 공주 동학사

쌍계사와 동학사는 공기 좋은 산 밑에서 벚꽃축제를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공주 동학사는 매년 4월이면 등산객과 벚꽃축제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데요. 오르는 길 따라 벚나무가 심어져 있어 어디서든 예쁜 벚꽃사진을 찍을 수 있는 벚꽃사진 명소입니다. 1위에서 5위까지 벚꽃 나들이 명소가 차지했는데요. 예상대로 3~4월의 대표적 봄꽃은 벚꽃인 듯합니다.



6위. 노오란 봄의 색을 따라 걷는 길, 구례 산수유꽃축제

산수유꽃이 활짝 핀 구례의 모습
l 올해 구례 산수유꽃축제의 주제는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입니다 (출처: 구례군청)

전라남도 구례군 지리산온천관광지 일대에서 열리는 산수유꽃축제도 봄나들이객이 북적이는 곳입니다. 특히 지리산자락을 따라 핀 산수유꽃과 함께 노고단, 섬진강 벚꽃길, 화엄사 등 유명 관광지를 한 번에 둘러볼 수 있죠.



7위. 당일치기 벚꽃 나들이, 경기 수원 광교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은 수도권에서 당일치기 벚꽃 데이트코스로 안성맞춤입니다. 다른 벚꽃 명소들에 비해 성대한 축제를 벌이지는 않지만, 도심을 벗어나 가볍게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호수를 따라 늘어선 벚꽃을 감상하며 여유로운 봄나들이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8위. 자동차로 다녀오는 유채꽃축제, 부산 대저생태공원

유채꽃 단지를 지나는 K5의 모습
l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를 가지 않아도 유채꽃 나들이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매년 4월이면 대저생태공원에서 부산 낙동강 유채꽃축제가 벌어집니다. 대저생태공원은 낙동강을 따라 흐드러지게 핀 유채꽃이 일품인 곳인데요. 낙동강 대저지구 유채경관단지는 전국 최대규모의 유채단지입니다. 넓은 평야에 빽빽하게 들어선 유채꽃이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4월이면 전국에서 나들이객이 찾아옵니다.



9위. 하얀 벚꽃이 만발한 청풍명월의 본향, 제천 청풍호 벚꽃축제

제천 청풍호 벚꽃길을 지나는 K5의 모습
l 청풍호 벚꽃축제는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하기 좋은 곳입니다 (출처: 제천시문화예술위원회)

금성면 소재지에서 청풍면 소재지까지 13km 구간은 대표적 벚꽃길입니다. 아름다운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한 청풍호반 벚꽃길에 흐드러진 벚꽃이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멋진 경관이 펼쳐지는 곳이죠. 청풍랜드를 지나 능강 마을까지 이어지는 벚꽃터널은 자동차로 봄을 느끼기 좋은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10위. 군자를 닮은 매화가 봄을 알리는 광양 매화마을

광양 매화축제는 지역축제를 넘어 전국 꽃 축제의 대표격이 됐습니다. 매년 많은 사람들이 매화 개화시기에 맞춰 광양을 찾는데요. 해발 1200m 백운산 자락에 드넓게 펼쳐진 매화나무 군락이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유채꽃 밭을 지나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모습
l 올봄엔 가족, 연인과 함께 봄꽃이 만개한 도로를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

이밖에도 서울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공원’, ‘고려산 진달래축제’, 서울 ‘여의도벚꽃길’, 강원 ‘경포대벚꽃축제’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여의도 봄꽃축제는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도심 특성상 나들이객 규모에 비해 내비게이션 목적지 검색어에는 상위권에서 다소 밀렸습니다.

이번 봄꽃 나들이 목적지 검색어 순위는 다른 시기에 비해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소래포구항, 광안리해수욕장, 을왕리해수욕장, 에버랜드, 해동용궁사, 서울대공원, 오이도, 한국민속촌, 궁평항, 헤이리아트벨리 등이 봄철 인기 목적지 검색어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내비게이션 목적지 검색어는 시기별로 지속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올해도 봄철 나들이 시즌을 맞아 유사한 트렌드가 나타날 전망입니다.



빅데이터 출처. 현대엠엔소프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2015년 3월 20일 ~ 2015년 4월 20일 검색어 분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