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로터리? 회전교차로? 헷갈리시죠
회전교차로 통행법을 낱낱이 파헤쳐봅시다!2015/10/19by 현대자동차

헷갈리기 쉬운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얼마나 아시나요?
l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얼마나 아시나요?



회전교차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을 아는 사람은 뜻밖에도 많지 않은데요. 흔히들 회전교차로를 로터리라고 부르며 동일시하지만,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알면 도움이 되는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로터리는 끼어들기, 회전교차로는 순차 진입

로터리는 바로 이런 형태의 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l 로터리는 바로 이런 형태의 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국내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교차로는 ‘로터리(Rotary)’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로터리는 어디까지나 끼어들기에 초점을 맞춘 교차로로, 이미 진입해 회전하는 차보다 진입하려는 차가 우선이죠. 그러다 보니 위험성이 매우 큰 데다 사고도 잦은 탓에 점차 도로에서 사라지게 된 겁니다. 하지만 회전교차로는 이미 교차로에 진입해 회전하는 차가 우선이라는 점에서 로터리와 다릅니다. 진입하는 차가 무조건 양보를 해야 하며, 빠른 진입도 불가능한데요.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의 44%는 교차로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교차로를 회전 방식으로 바꾼 경우 사고가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419곳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했는데요. 이 덕분에 교통사고 빈도는 39% 감소하고, 사상자도 45% 줄었습니다. 그렇다면 회전교차로는 어떻게 통행해야 할까요?



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가 우선

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가 우선입니다
l 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가 우선입니다

회전교차로를 통행할 때 방법을 몰라 위험을 초래하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회전하는 차가 있거나 없거나 교차로에 일방적으로 들어서고 보는 일이 다반사인가 하면, 진입 후 교차로를 빠져나갈 때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사람도 부지기수죠. 회전교차로 자체가 국내에 뒤늦게 도입된 만큼 여전히 운전자에게는 생소하다는 의미입니다. 교차로 통행 방법에 익숙하지 않아 진입 직전 당황스러워하거나 진입 후에도 어떻게 빠져나가야 할지 몰라 헤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회전교차로에서 통행 우선순위는 무조건 회전하고 있는 차에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3장 26조 1항에 따르면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이미 교차로에 들어 가 있는 다른 차에는 그 차에 진로를 양보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는데요. 따라서 교차로에 먼저 들어선 차가 있다면 잠시 기다렸다가 진입하는 게 기본입니다. 만약 진입 때 접촉 사고 등이 발생하면 진입한 차에 과실 책임을 묻게 되는 거죠.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량, 잘 빠져나갈 수 있겠죠?
l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량, 잘 빠져나갈 수 있겠죠?

회전교차로에 진입 후 빠져나갈 때는 나가려는 곳에 도착하기 전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자신이 나가려 한다는 의사를 알려주는 목적도 있지만, 회전교차로 진입을 대기 중인 다른 차가 진입 여부를 판단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방향지시등은 자신보다 더 크게 회전하는 차에게 진행 방향을 알려주기도 해서 반드시 작동해야 합니다. 간혹 회전교차로의 진행 방향을 몰라 엉뚱하게 역주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회전교차로는 언제나 우측으로 회전하는 게 기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회전교차로에는 신호등이 없어 보행자의 위험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도 잘 살펴야 합니다. 자신이 빠져나가려는 도로로 보행자가 지나갈 때는 반드시 차를 멈추고 보행자를 보호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통행의 원칙 4가지, 이렇게 하면 문제없다!

회전교차로를 빠져나갈 땐 방향지시등 꼭 켜주세요!
l 회전교차로를 빠져나갈 땐 방향지시등 꼭 켜주세요!

첫째, 진입 전 반드시 일단 멈추고 앞서 회전하는 차에 통행을 양보한다.

둘째, 진입할 때는 무조건 오른쪽으로 회전하며 자신이 빠져나가려는 길을 사전에 인지한다.

셋째, 회전교차로를 빠져나갈 때는 꼭 방향지시등을 켜서 자신의 교차로 탈출 방향을 알린다.

넷째, 회전교차로를 벗어났을 때 길을 건너는 보행자 유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글. 권용주(〈오토타임즈〉 기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