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재테크부터 건강관리까지,
노후 준비를 위한 필수 솔루션 32015/12/29by 현대엔지니어링

평균수명 100세 시대,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는 노후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길어진 수명만큼 걱정되는 노후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요?
l 길어진 수명만큼 걱정되는 노후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균 수명 100세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모두가 100세 생일을 맞이하는 것이 일상이 된다는 뜻인데요.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고 싶은 소망은 인류의 오랜 꿈이었지만, 기나긴 노후를 맞이해야 하는 신인류는 고민이 앞섭니다. 피할 수 없다면 준비해봅시다. 청춘의 장밋빛이 아니더라도 Viva La Vida! 현명한 대비로 행복한 노후를 그려봅니다.



PART#1 한 발 앞으로 다가온 노후, 숫자와 친해지기 어렵다는 K 대리

행복한 노후를 생각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경제력이죠
l 행복한 노후를 생각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경제력이죠

“노후는 먼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는데, 30대 중반에 들어서니 ‘100세 보장’, ‘노후 보장’ 등의 수식을 단 금융상품에 관심이 생기는데요. 행복한 노후를 위해 금전적 대비는 필수일 텐데,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K 대리를 위한 SOLUTION
행복한 노후생활에 풍요로운 경제력은 필수 조건이죠. 국민연금이 정책을 바꿔가며 모든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겠다지만, 우리가 기대하는 여유 있는 생활은 국가의 사회보장만으로는 얻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개인연금 상품인데요. 연금 보험 상품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노후보장뿐만 아니라 절세를 위해서도 눈여겨 볼만하죠. 체계적인 노후 설계를 위한 개인연금의 설계 포인트는 바로 은퇴 후에서 국민연금 수령 전에 이르는 약 10년간의 ‘소득 공백기’를 대비하는 겁니다. 55세 이후에 수령 가능한 연금저축을 준비하면 퇴직 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최고의 상품을 꼽기는 어려운데, 모든 금융상품이 그렇듯 노후 보장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은 정해진 금리에 따라 종신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장점이고, 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와 은행의 연금저축신탁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나, 주식 시장의 상황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죠. 만약 이미 가입한 연금저축상품 있는데, 다른 상품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계약이전 제도’를 활용해 혜택을 유지하면서 금융사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금융권별 비교가 궁금하다면,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PART#2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체력, 건강식품 쇼핑을 시작한 H 과장

건강한 노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l 건강한 노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올해 초 나이 앞자리가 4로 바뀐 것이 충격이었는데, 정말로 몸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앞으로 살아갈 시간이 더 길게 남았다는 생각이 드니 이 몸으로 괜찮을까 싶어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들고 있던 술잔도 슬그머니 내려놓게 되죠.”

H 과장을 위한 SOLUTION
행복한 노후를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바로 건강입니다. 사실 정답은 모두가 알고 있죠. 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을요.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내기 힘든 직장인이라면 스마트 기기의 도움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핏빗(fitbit)’이나 ‘샤오미밴드’ 등의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면 매일의 운동 상황과 수면의 질까지 체크할 수 있죠.

안티에이징을 위한 건강식품은 유행에 따라 넘쳐납니다. 하지만 무엇을 먹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지 않느냐인데요. 어떤 이들은 나이보다 더 젊고 건강해 보이는데, 신체에 미네랄 균형이 잡혀 있어 피부가 탄력 있고 생기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미네랄 균형을 해치는 술과 밀가루 식품, 과다한 설탕 섭취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봅시다. 커피 대신 생수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피부에 더 많은 수분이 공급되죠.

또 행복한 노년을 완성하는 것은 인간관계이니만큼, 평소 가족과 자주 대화하며 공감대를 넓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족만큼 소중한 노후의 동반자는 친구인데요. 업무 중심의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편안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랜 친구와 약속을 잡아보세요!



PART#3 알쏭달쏭 막연한 내 미래, 10년 뒤가 걱정인 L 부장

은퇴 후에도 많이 남은 시간, 어떻게 보내야 좋을까요?
l 은퇴 후에도 많이 남은 시간, 어떻게 보내야 좋을까요?

"한참 뒤의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50이 다가오니 은퇴 후엔 뭘 할지 고민이 됩니다. 열심히 일하고 퇴근하는 길에는 아직 한창이라는 생각에 뿌듯하지만, 10년 뒤의 내 모습은 쉽게 상상이 되지 않죠.”

L 부장을 위한 SOLUTION
100세 시대에 ‘인생 2모작’은 필수죠. 인생이라는 논에 새롭게 물을 대는 건데요. 노노(NO老)족은 제2의 인생을 여유롭게 즐기며 노인 아닌 노인의 삶을 즐기는 60~70대를 이르는 말입니다. 노노족이 되기 위해 중요한 조건은 바로 ‘할 일’입니다. 은퇴 후 40년의 세월은 의욕 넘치는 이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눈앞의 삶에 급급한 이들에게는 막막함의 시간이 될 겁니다. 전문가들은 직장인들에게 제2의 인생 준비는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하는데요. 오랜 취미에서 새로운 적성을 찾을 수도 있고, 업무 분야에서 생각의 폭을 넓혀 볼 수도 있습니다. 한 분야에 십 년 넘게 몸을 담았으니, 10년 차 직장인은 이미 전문가의 길을 가고 있는 셈이죠. 취미나 현업에 관련된 자격증을 따 두거나 대학원에 진학해 학업을 이어가며 새롭게 직업을 가질 준비를 시작해봅시다. 어떤 것부터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서울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인생이모작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새로운 뉴스들이 가득합니다. 50대 이상이면 ‘즐거운 인생 이모작 교실’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의를 선택해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창업을 꿈꾼다면 중소기업청이 제공하는 창업넷이 도움이 될 겁니다. 40세 이상의 시니어를 위한 ‘시니어 기술창업스쿨’, ‘온라인 창업강좌’ 등 다양한 실전 창업교육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자신이 창업에 적합한지 스스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창업역량 자가진단키트’도 제공하고 있으니 미리 진단을 받아본 후 필요한 강좌를 선택해보세요!



글. 작성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