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아메리칸 셰프'와 '엘리제 궁의 요리사' 속
힐링 요리 들여다보기2015/07/16by 현대건설

마음이 배고플 땐,
이 영화를 꺼내먹어요

열 마디 위로보다 하나의 음식이 더 큰 위로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l 열 마디 위로보다 하나의 음식이 더 큰 위로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요리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위로하는 영화가 조용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영화 <아메리칸 셰프>와 <엘리제 궁의 요리사> 이야기인데요. 영화 속 힐링 요리 레시피들을 준비해 봤습니다.



오감이 즐거워지는, <아메리칸 셰프>

식욕 폭발 주의. 다이어트 중인 분들은 보지 마세요 ⓒ Chef, 2014
l 식욕 폭발 주의. 다이어트 중인 분들은 보지 마세요 ⓒ Chef, 2014

<아메리칸 셰프>는 셰프 칼 캐스퍼가 레스토랑 오너에게 메뉴 결정권을 빼앗기고 유명 음식 평론가에게 혹평을 받은 후 명예를 회복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셰프가 빠르게 손을 움직여 음식을 만드는 과정은 요리라기보단 예술에 가까워 보이는데요. 특히 마늘과 페페론치노를 저며 올리브유에 튀기다시피 볶아서 채 썬 파슬리를 잔뜩 뿌린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는 안 따라 하고는 못 배길 정도입니다. 파스타 외에도 푸드트럭에서 판매하는 쿠바 샌드위치, 아들에게 만들어준 그릴드 치즈 샌드위치 등이 영화 보는 내내 침샘을 자극합니다.



How to cook 그릴드 치즈 샌드위치

식빵에 버터를 바르고 치즈만 얹어주면 완성! 참 쉽죠?
l 식빵에 버터를 바르고 치즈만 얹어주면 완성! 참 쉽죠?

재료
샌드위치용 식빵 4쪽, 스위스 치즈, 몬터리 잭, 체더치즈 2장씩(다른 슬라이스 치즈 이용 가능), 버터 약간


만들기
① 식빵 한쪽 면에 버터를 바르고 그 위에 치즈를 올립니다.
② 또 다른 식빵을 올리고 겉면에 다시 버터를 바릅니다.
③ 팬을 약한 불로 달구고 샌드위치를 천천히 구우면 치즈가 녹으면서 완성!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마늘, 올리브유, 치즈의 조화는 사랑입니다
l 마늘, 올리브유, 치즈의 조화는 사랑입니다

재료
스파게티 면 200g, 올리브유, 이탈리안 파슬리 1/2컵씩, 마늘 6쪽, 칠리 플레이크 1/2 큰 술, 파마산 치즈 가루 1/4컵, 레몬 1개,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① 스파게티 면을 끓는 물에 넣어 8~10분 동안 삶은 후 체에 걸러둡니다. 이때 스파게티 면 삶은 물을 1/2컵 정도 따로 덜어주세요.
② 마늘은 얇게 저미고 파슬리는 잘게 다집니다.
③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간 불로 달궈 저민 마늘을 넣고 굽습니다.
④ ③에 칠리 플레이크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해주세요.
⑤ ④에 삶은 스파게티 면을 넣고 따로 덜어둔 면 삶은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고루 잘 볶습니다.
⑥ 불을 끄고 다진 파슬리, 파마산 치즈 가루를 넣고 다시 한 번 잘 섞습니다.
⑦ 마지막에 레몬즙을 뿌려 마무리해 주세요.




프랑스 가정식의 진수를 볼 수 있는, <엘리제 궁의 요리사>

마음을 담은 소박한 음식만큼 감동적인 요리는 없죠 ⓒ LES SAVEURS DA PALAIS, 2012
l 마음을 담은 소박한 음식만큼 감동적인 요리는 없죠 ⓒ LES SAVEURS DA PALAIS, 2012

<엘리제 궁의 요리사>는 고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의 유일한 여성 요리사 다니엘레 델푀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작은 시골 마을에서 송로버섯 농장을 운영하던 라보리는 우연한 기회에 프랑스 대통령의 개인 셰프로 임명됩니다. 실제로 미테랑 대통령은 까다로운 음식 취향으로 유명했는데, 대통령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격식을 차린 정통 요리가 아니라 프랑스 가정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따뜻한 가정식이었다고 하네요.



how to cook 베리 커스터드 타르트와 피스타치오 누가틴

아침부터 이런 먹음직스러운 사진은 정말 너무하지 말입니다
l 아침부터 이런 먹음직스러운 사진은 정말 너무하지 말입니다

재료
타르트 셸(20cm), 베리류 2컵, 슈거 파우더 약간, 커스터드 크림(우유 1¾ 컵, 생크림 1/4컵, 달걀노른자 3개, 설탕 3/4컵, 바닐라 에센스 1 작은 술, 전분 2 큰 술, 밀가루 1 큰 술, 소금 약간), 누가틴(설탕 2/3컵, 물, 올리고당 2 큰 술씩, 버터 1/4컵, 피스타치오 1컵, 베이킹소다 1/4 작은 술, 소금, 기름 약간씩)


만들기
① 볼에 달걀노른자와 설탕, 소금을 넣고 거품기로 섞은 후 밀가루와 전분을 넣고 한 번 더 섞어주세요.
② 우유와 생크림, 바닐라 에센스를 냄비에 넣고 중간 불에서 끓어오르기 직전까지 데웁니다.
③ ②를 ①의 달걀 믹스에 천천히 부으면서 동시에 거품기로 계속 저어줍니다.
④ 냄비에 ③을 넣고 약한 불에서 약 10분 동안 계속 저어줍니다.
⑤ 완성된 커스터드 크림은 랩으로 덮어 냉장고에서 완전히 식힙니다.
⑥ 베이킹 팬에 미리 기름칠을 해 피스타치오 누가틴을 만들 준비를 해주세요.
⑦ 냄비에 설탕, 물, 올리고당, 소금을 넣고 섞지 않은 채로 약 10분간 끓인 후 버터와 피스타치오를 넣고 한번 섞어서 약 3분간 더 끓입니다.
⑧ 불을 끈 후 베이킹소다를 넣고 ⑥의 팬에 부어 펴주세요.
⑨ 누가틴이 식으면 팬에서 떼어내 잘라둡니다.
⑩ 타르트 셸에 커스터드 크림을 펴 바르고 그 위에 베리류와 누가틴을 채운 후 슈거 파우더를 뿌려 완성합니다.




연어로 속을 채운 양배추

연어와 양배추의 조합이 생소하지만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l 연어와 양배추의 조합이 생소하지만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재료
양배추 1통, 연어 1kg, 당근 2개, 양파 1개, 월계수 잎 2장, 야채 스톡 큐브 1개, 버터 2 큰 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버터 소스(작은 양파 1/2개, 드라이 화이트 와인 150ml, 화이트 와인 식초 2 큰 술, 버터 250g,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① 양배추는 겉면의 큰 잎을 10~15장 정도 벗겨내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바로 식힙니다.
② 연어는 얇게 슬라이스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합니다.
③ 볼에 면포를 깔고 그 위에 데친 양배추와 연어를 한 층씩 번갈아가며 빈틈없이 깔아줍니다. 이때 볼 바깥으로 양배추 잎이 걸쳐져야 해요.
④ 연어를 세 겹 쌓으면 마지막으로 양배추를 쌓아 마무리하고 면포와 함께 양배추를 동그랗게 말아 노끈으로 단단히 묶습니다.
⑤ 냄비에 물을 2/3가량 채우고 야채 스톡 큐브와 월계수 잎을 넣어 끓인 후 약한 불로 줄여 ④의 양배추를 넣고 20분간 뭉근하게 끓입니다.
⑥ 무쇠솥에 미리 얇게 슬라이스 해둔 당근과 양파, 버터를 넣고 약한 불로 약 15분간 익힌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합니다.
⑦ ⑤의 양배추를 ⑥으로 옮기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 10분간 더 조려주세요.
⑧ 소스용 버터는 차가운 상태에서 깍둑썰기하고 양파는 잘게 다집니다.
⑨ 냄비에 다진 양파와 드라이 화이트 와인, 화이트 와인 식초를 넣고 1/3로 줄어들 때까지 조린 후 양파를 걸러내 주세요.
⑩ 약한 불에서 잘라둔 버터를 1개씩 넣으며 거품기로 계속 저어주고 마지막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버터 소스를 완성합니다. ⑦의 양배추를 꺼내 면포를 제거하고 함께 익힌 당근과 양파, 버터 소스를 곁들입니다.




진행. 서희라
사진. 전택수
요리&스타일링. 밀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