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동차의 사이드미러가 사라진다면?
미러리스 자동차 등장으로 생길 변화 32016/12/12by 현대·기아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사이드미러가 사라지고
그 자리를 카메라가 대신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사이드미러를 장착하지 않은 현대자동차 콘셉트카
l 사이드미러가 사라진 미러리스 자동차,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미러리스 자동차를 아시나요?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건데요.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기기 CMS(Camera Monitoring System)를 장착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미러리스 자동차 상용화를 골자로 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한 차례 이슈화 된 바 있죠. 이웃나라 일본도 올해 6월 미러리스 자동차 도로주행 합법과 관련된 법안을 통과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사이드미러가 사라진다면, 우리네 자동차 생활은 어떻게 변할까요?



1. 공기 저항이 적어 올라가는 연비

콘셉트카 엔듀로
l 역동적이고 날렵한 2도어 크로스오버 콘셉트카 엔듀로(Enduro, HND-12)는 사이드미러가 없습니다

우선, 상대적으로 공기저항이 줄어 연료 효율성에서 이득을 보게 될 것입니다. 기존 사이드미러는 차량 좌우로 돌출되어 있고, 크기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공기저항은 물론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되죠. 공기저항이 높아지면, 연료 소모량이 늘어 결과적으로 경제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콘셉트카 노보
l 스포츠백 스타일의 기아자동차 콘셉트카 노보(NOVO)입니다

반면, 미러리스 자동차는 콩알만한 카메라가 장착되어 연료 효율성이 높습니다. 완성차제조업체연합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주행 중 공기저항이 2~7% 감소하고, 연비가 5~10%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죠. 소음도 줄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에서 발생하는 풍절음이 상당부분 감소합니다.



2. 사각지대가 사라져 높아지는 안전성

콘셉트카 인트라도
l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콘셉트카 인트라도(Intrado, HED-9)입니다

다음으로 사각지대가 사라지면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사이드미러는 15도에 불과한 시야각으로 거울에 비치지 않는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이 때문에 측면 접근 차량을 보지 못해서 발생하는 사고도 적지 않죠. 반면 카메라의 시야각은 30~80도에 이르기에 측면 및 후면 관찰이 더욱 용이합니다. 사각지대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죠.

콘셉트카 블루스퀘어
l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콘셉트카 블루스퀘어(Blue², HND-6)도 사이드미러가 없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차선이나 방향을 전환할 때 예기치 못한 측면 충돌 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가 오거나 햇빛이 거울에 반사될 경우 시야를 가리는 장애 요소도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습니다. 면적 자체가 사이드미러의 반에 반도 안 되기에 외부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죠.



3. 변화하는 자동차의 외장 디자인

콘셉트카 아이오닉
l 콘셉트카 아이오닉(i-oniq, HED-8) 역시 사이드미러가 없는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에도 영향을 끼칠 텐데요. 사이드미러가 사라지면 자동차의 전반적인 생김새도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일단 기존 대비 매우 날렵한 측면 라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돌출부가 없어지기에 프론트에서 리어로 이어지는 일관된 라인을 구현할 수 있죠. 아울러 차량 전면, 후면의 차체 볼륨감을 더욱 부각되게 디자인할 수 있죠.

콘셉트카 HND-9
l 콘셉트카 HND-9는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간 콘셉트카에 적용되었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철학이 양산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비자는 같은 값에 더욱 멋진 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되겠죠. 결국 제조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인 미러리스 자동차가 아닐까 싶네요.

지금까지 사이드미러를 없앤 미러리스 자동차가 가져올 우리네 자동차 생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술의 진보 속에서 미래가 성큼 다가온 것 같은데요. 현대자동차그룹도 도로 위 안전과 운전자 편의를 위해 미러리스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련 법안이 체계화되고 구체화되면, 이처럼 멋스러운 콘셉트카를 실제로 접할 날도 오지 않을까요? 사이드미러 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차를 도로 위에서 만나는 날을 기대해봅니다!



글. 문서우

필자는 라이드매거진(ridemag.co.kr)에서 자동차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는 자동차 전문 에디터입니다.


<본 기고문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