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우리 집 인테리어, 생활의 달인!
정리와 수납의 기술 42016/01/05by 현대건설

더 예쁘고 깔끔한 우리 집을 위한
정리와 수납의 팁 네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집을 더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정리와 수납의 기술!
l 집을 더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정리와 수납의 기술!



사용하지 않는 그릇, 철 지난 옷, 여기저기 떨어진 아이 장난감 등 집 안 곳곳을 아무리 치워도 깔끔하게 정리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약간의 아이디어와 시간을 더해 손쉽게 정리하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Idea 1. 인테리어처럼, 선반을 활용한 주방 수납

선반을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좁은 공간에 밀도 있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l 선반을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좁은 공간에 밀도 있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좁은 공간에 밀도 있게 정리하고 싶다면 선반만 한 것이 없죠. 다용도 선반은 거실, 서재 등 어디에 놓아도 멋스럽고 실용적입니다. 주방에도 빈 벽을 활용해 선반을 걸면 멋진 수납공간이 탄생하는데요. 머그잔과 접시, 볼 등 평소 자주 사용하는 그릇은 눈에 띄는 선반에 올려놓아 보세요. 감각적인 스타일로 정리하고 싶다면 벽에 블랙 보드용 페인트를 칠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납 다이어트〉의 저자 가네코 유키코는 손님이 봐도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꼭 필요한 것만 오픈 선반에 정리하는 게 주방 수납의 포인트라고 말합니다. 불필요한 것은 줄이고, 애착이 가는 것으로 채워야 한다고 말이죠.

냉장고가 식재료로 꽉 찼다면, 선반을 활용해보세요~
l 냉장고가 식재료로 꽉 찼다면, 선반을 활용해보세요~

Tip. 선반은 냉장고 속 식재료 정리도 도와줍니다. 자주 사용하는 채소를 선반에 보관하면 되는데요. 선반 2개를 위아래에 나란히 배치하는데, 위의 선반은 설치 전 미리 작은 구멍을 뚫어놓습니다. 아래 선반에는 물을 담은 유리 접시를 놓고, 위 선반의 작은 구멍에 채소를 꽂아 놓으면 채소가 아래 선반의 수분을 흡수하여 신선함이 오래가죠.



Idea 2.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아이 방 정리

아이들이 수납을 놀이처럼 인식할 수 있도록 수납함을 정리해봅시다
l 아이들이 수납을 놀이처럼 인식할 수 있도록 수납함을 정리해봅시다

수납 장소와 그 물건을 사용하는 곳의 동선은 짧을수록 정리하기 쉽습니다. 가장 좋은 예가 바로 아이 방인데요. 방에서 논 뒤 그 자리에서 바로 수납하는 습관을 들이면 정리하는 것도 즐거운 놀이임을 알게 되죠. 우선 색상이 다양한 바스켓을 준비한 뒤, 장난감 종류별로 사진을 찍어 바스켓에 붙여봅시다. 사진과 일치하는 장난감을 바스켓 안에 넣는 것을 놀이로 여긴다면 아이 스스로 수납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만큼 장난감을 정리하는 것에도 흥미를 느낄 거예요.
l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만큼 장난감을 정리하는 것에도 흥미를 느낄 거예요.

장난감 다음으로 정리가 어려운 것이 옷인데요. 철 지난 옷은 서랍에 차곡차곡 넣어두면 되지만 지금 입는 옷은 금세 흐트러지기에 십상입니다. 이땐 차라리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행어를 설치해 옷걸이를 걸어두고 작은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감춰버리세요. 아이 옷은 부피가 작아서 많이 걸 수도 있고, 옷 정리가 훨씬 간편해진답니다.

색색의 다양한 바구니를 이용하면 더 좋습니다
l 색색의 다양한 바구니를 이용하면 더 좋습니다

Tip. 하우올린에선 다양한 스타일의 바구니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선호한다면 2001아울렛의 리빙 브랜드 모던하우스에서 라탄 소재의 타원형 바구니를 눈여겨봅시다.



Idea 3. 미관을 해치는 용품은 멀티 서랍장으로

멀티 서랍장은 수납과 정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l 멀티 서랍장은 수납과 정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공구나 철물, 멀티탭 등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막상 필요할 때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한 물건들이 있죠? 이땐 멀티 서랍장에 넘버링한 다음 리스트업해 놓으면 그때그때 필요한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상자는 지저분해 보이지 않도록 속이 비치지 않아야 좋고, 쌓아놓고 사용하길 원한다면 뚜껑까지 제작하는 것도 방법이죠. 그런 다음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상자의 배치!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손이 잘 닿는 곳에 보관해서 동선을 최소화합니다. 멀티 서랍장은 자주 쓰진 않지만 버리기 아까운 물건을 보관할 때도 빛을 발하는 가구인데요. 공부방, 다용도실 등에 하나쯤 마련해놓으면 유용하답니다.

Tip. 기성품을 사고 싶다면 오즈공방의 격자형 서랍장이나 브라운 팩토리의 화이트 서랍장, 우드캐비닛의 9칸 서랍장이나 내추럴 앨리스의 엘더 서랍장 등을 추천합니다.



Idea 4. 철 지난 용품이나 작은 생활용품 정리는 지퍼백

여름 스포츠, 휴가 용품들은 비닐 팩에 넣어 정리해보세요
l 여름 스포츠, 휴가 용품들은 비닐 팩에 넣어 정리해보세요

휴가지에서 즉흥적으로 산 물품이나 일회용 제품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과감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한 후에도 남은 물품이 있다면 지퍼백이나 플라스틱 팩을 이용해 정리해봅시다. 물안경, 수영복 등 여름 스포츠 관련 제품은 분류해서 지퍼백에 보관해놓으면 다음 여행을 떠날 때 그대로 가방에 넣으면 되므로 짐 싸는 데 필요한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집 안을 돌아다니는 작은 생활용품도 지퍼백을 활용해 정리해봅시다. 정리하기 쉽지 않은 충전기, 이어폰부터 화장대 서랍 속에 돌아다니는 화장품 샘플, 머리핀은 작은 지퍼백에 넣어 서랍에 보관하면 깔끔한 것은 물론, 찾기도 쉽죠.

Tip. 다양한 크기의 플라스틱 팩은 메이크팩에서 도매로 구매할 수 있으며, 1300K에서는 여행용 비닐 파우치를 판매합니다.



진행. 서희라
사진. 문덕관, 전택수(JEON Studi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