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전거캠핑으로 떠나는
1박2일 국내여행2015/04/06by 현대자동차

야영 장비를 싣고 떠나는
자전거 캠핑에 도전해보세요

자전거캠핑을 글로 먼저 배워보시죠
l 자전거캠핑을 글로 먼저 배워보시죠



봄이 오면서 자전거캠핑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자전거캠핑은 말 그대로 자전거에 야영 장비를 싣고 떠나는 여행을 말하죠. 산하의 굴곡을 타고 넘는 동안 성찰과 사유를 안겨주는 자전거캠핑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고 싶은 로망입니다. 도전에 앞서 글로 배우는 자전거캠핑 입문서를 한 번 볼까요?



캠핑의 동반자, 자전거

모든 종류의 자전거를 캠핑에 사용할 수 있지만 거리와 코스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l 모든 종류의 자전거를 캠핑에 사용할 수 있지만 거리와 코스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자전거캠핑 장비는 기본적으로 백패킹과 비슷합니다. 자전거캠핑은 꼭 필요한 장비들만 챙겨 훌쩍 떠날 수 있어 미니멀 캠핑으로 분류되지요. 가장 기본 장비는 물론 자전거. 최근에는 하드테일, 하이브리드, 사이클로 크로스, 접이식 자전거를 캠핑용으로 많이 선택하는데요. 하드테일은 앞 쇼바만 장착한 MTB(산악용 자전거)로 일반도로는 물론 비포장도로에도 적합합니다. MTB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벼워 입문용으로 알맞죠.

MTB와 로드 자전거(도로에서 빠른 속도로 즐기는 자전거)의 혼합형인 하이브리드는 스피드가 좋은 것이 장점으로, 30~50만 원 전후의 제품이 인기입니다. 사이클로 크로스는 로드자전거와 MTB의 장점만을 모은 제품. 모양은 일반 자전거와 비슷하지만 타이어 폭이 넓어 거친 비포장도로를 달리는데 유리합니다. 한편 접이식 자전거는 열차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유리하죠.



간편하게 짐을 싣자, 수납 장비

캠핑 장비를 자전거에 싣기 위해서는 수납 장비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l 캠핑 장비를 자전거에 싣기 위해서는 수납 장비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자전거캠핑용 수납 장비로는 페니어, 랙백, 트레일러 등이 있습니다. 페니어는 자전거 짐받이나 바퀴 좌우에 다는 짐바구니. 물웅덩이를 대비해서 방수 제품을 선택하고, 짐을 수납할 때는 좌우 무게를 맞춰야 라이딩 도중 한쪽으로 쏠리지 않습니다.

랙백은 짐받이나 프레임, 핸들 등에 설치하는 짐가방으로 용도와 목적에 맞게 제품을 고르되 역시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레일러는 자전거 뒤에 연결하는 수레인데요.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자전거 길이가 그만큼 길어져서 좁은 길이나 비포장도로에서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챙기는 살림살이, 야영 장비

자전거캠핑 장비는 작고 가벼워야 한다는 걸 기억하세요
l 자전거캠핑 장비는 작고 가벼워야 한다는 걸 기억하세요

텐트나 취사도구는 1인용 장비로 준비하고, 매트리스와 침낭은 계절에 맞게 고릅니다. 짐의 부피와 무게를 최소화 하는 ‘울트라 라이트 자전거 패킹’도 있습니다. 핸들바나 프레임에 짐을 부착하는 방식인데, 침낭이나 텐트 같은 장비를 가지런히 말아서 끈으로 고정합니다.

그 밖에 장비들은 헬멧, 고글, 전용 의류, 장거리용 안장 등 일반 자전거 라이딩 장비와 같습니다. 또 에어펌프, 휴대용 멀티툴, 펑크 패치 키트, 스페어 튜브 등 자전거 공구와 예비 부품은 반드시 챙겨야 하죠.

자전거캠핑 전문가인 노마드자전거여행학교 박주하 교장은 “자전거캠핑은 텐트보다는 가림막 개념의 타프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자전거를 폴대 대신 활용할 수 있어 도난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노하우를 전합니다. 더불어 자전거 도난 방지를 위해 취침 시 자전거를 텐트 전실에 가져다 놓으면 안전하다고도 강조했습니다.



글. 박성용(〈아웃도어뉴스〉 편집국장, www.outdoornews.co.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