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소방차의 종류? 색깔? 물 용량?
소방관이 알려주는 소방차에 대한 비밀 72016/06/16by 현대자동차그룹

소방차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소방차에 대한 비밀 7가지를 살펴봤습니다

fire engines 소방관이 알려주는 소방차의 비밀 7
l ‘빨간 자동차가 앵앵 내가 먼저 가야 해요 앵앵’ 동요에도 만화에도 등장하는 소방차, 어떤 비밀이 있을까요?



소방차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휘차, 물탱크차, 구조대차 등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신기한 소방차에 관한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스무 가지나 되는 소방차의 종류부터 출동 시 사용하는 물의 양과 빨간색이 아닌 노란색 소방차가 있는 이유까지. 다양한 소방차를 만나봐요.



‘로보카 폴리’와 ‘카봇’, ‘용감한 소방차 레이’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에는 소방차가 자주 등장합니다.

아이들이 소방차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험한 곳에 달려가 사람들을 안전하게 구하고, 다른 차에는 없는 신기한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아이뿐 아니라 어른도 궁금한 소방차, 동대문 소방서 심재관 소방관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하나, 어떤 소방차에 물이 가장 많이 들어있나요?

1위는 물탱크차입니다. 최대 6,500L의 물이 들어가는데요. 하루에 1L씩 마시면 약 18년 동안 마실 수 있는 양이죠.

2등은 펌프차입니다. 고성능 펌프로 물을 분사합니다. 보통 2,000L를 적재할 수 있습니다.

둘, 소방차의 종류는 몇 가지일까요? 흔히 ‘소방차’하면 물을 분사하는 자동차를 떠올리는데요. 소방차의 종류는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합니다.

구조 작업에 필요한 장비가 실려있는 구조대차, 출동 시 본부와 소통하며 길을 이끄는 지휘차

아파트 11층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는 고가차와 환자를 이송하는 구급차, 대형 사고 발생 시 현장브리핑 등 행정업무에 쓰이는 재난지휘차

이외에도 구조공작차, 화재 조사차, 고성능 화학차, 생화학 인명구조차 등 스무 가지나 됩니다.

셋, 노란색 소방차도 있다고요?

소방차가 빨간색인 이유는 눈에 잘 띄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운전자들이 멀리서도 알아보고 길을 비켜주도록 말이죠.

하지만 빨간색은 밤에 잘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노란색을 사용해 제작하고 있죠. 노란색 소방차는 앞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넷, 깜깜한 밤에는 어떻게 불을 끄나요?

이때는 조명차가 함께 출동해 어두운 곳에서도 구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섯, 불이 나면 모든 소방차가 출동하나요?

우리가 119에 전화를 걸면 소방서가 아닌 재난본부로 연결됩니다. 이곳에서 사고의 규모를 파악해 가장 적합한 소방서로 연결하면 사고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소방차가 출동합니다.

여섯, 모든 불을 물로 끄나요?

화재 발생 원인에 따라 불을 끄는 방법도 달라야 하는데요. 기름이나 전기로 인한 화재 혹은 금속화재 현장에는 분말과 거품 형태의 소화약제가 들어있는 화학차가 출동합니다.

분말과 거품 형태의 폼 약제는 산소 통과를 막는 질식소화의 원리로 불을 끕니다.

일곱, 출동했는데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길이 막혀있다면 어떻게 하나요?

현장에 불법 주정차한 차들은 구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런 경우, 견인차를 투입해 다른 곳으로 옮깁니다. 하지만 견인차가 움직이는 일 없이 소방차가 빨리 도착하면 더 좋겠죠?

지금까지 소방차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아봤는데요. 소방차를 떠올리면 빼놓을 수 없는 소방관이 있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소방관의 노고에 감사를 전합니다. 또한, 작은 배려와 양보로 골든타임의 첫걸음, ‘소방차 길터주기’에 꼭 함께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