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아이언맨 슈트가 현실화된다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무한한 가능성2016/08/02by 현대로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는 어떨까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시계처럼 착용한 모습과 로봇의 모습
l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빠르게 우리의 삶 속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말은 조금 낯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구글 글래스, 샤오미의 미밴드 혹은 블루투스 헤드폰은 어떠신가요? 또 영화 아이언맨이나 배트맨을 좋아하신다면 이미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간접적으로 누리는 중입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와 더불어 미래 산업의 대표주자로 떠오른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과거와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팔에 착용한 모습
l 최근,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실생활 곳곳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웨어러블은 ‘입다’ 혹은 ‘옷’이라는 뜻의 'wear'와 ‘~할 수 있는’ 뜻의 'able'이라는 접미사를 합성해 만든 말입니다. 즉, 옷, 액세서리, 신발, 시계, 안경 등 착용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의미하는 형용사인데요. 웨어러블에 ‘기기’의 뜻을 가진 디바이스나 컴퓨터를 붙여 사용합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연구의 기원은 1960년대 MIT 미디어랩에서 초기 부착형 타입의 웨어러블 컴퓨팅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것으로 봅니다. 이어 80년대, 90년대 관련 연구가 끊임없이 진행됐고, 2000년 대에 들어 실용화를 눈앞에 둔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같이 실생활에 쓰일 수 있는 웨어러블 연구가 시작됐습니다. 현재는 산업용, 의료용, 군사용 등 우리 사회를 보다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인 연구로 진화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 슈트의 모습
l 영화 ‘아이언맨’의 슈트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상상력입니다

설명만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영화 ‘아이언맨’의 슈트나 애플워치 같은 사례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착용방식에 따라 액세서리형, 직물·의류 일체형, 신체부착형, 생체이식형 네 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액세서리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는 밴드, 시계, 안경 등이 있습니다. 직물·의류 일체형에는 슈트나 스마트 셔츠 등이 있고, 신체부착형은 패치, 전자문신 같은 기술이 있습니다. 생체이식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는 콘택트 렌즈나, 몸에 심는 마이크로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들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에서 개발 중인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은 직물·의류일체형으로 분류됩니다. 흔히 산업현장에서는 무거운 중량의 부품을 옮겨야 하는 일이 많은데 이 기술이 산업현장에 도입된다면 근로자가 착용만으로 중량을 느끼지 않고 무거운 무게를 옮길 수 있게 돼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새삼 지금 와서 화제에 오르내리는 이유는 두 가지로 분석됩니다. 우선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부상해 많은 전자, 통신업체 등이 뛰어든 사물 인터넷(IOT: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 기술과의 연계성이 하나로 꼽힙니다. 최근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으로 확산 중인 빅데이터도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을 확장하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

웨어러블 기술을 사용해 사고 피해 지역을 수습하는 모습
l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면 위험지대에도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이 보편화 된다면 우리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산업현장에선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쓰임이 눈앞에 있습니다. 무거운 장비나 위험한 현장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직물·의류일체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이미 도입을 앞뒀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도입되면 9만여건에 달하는 한해 산업재해량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1년 일본 동북부를 덮치고 접근하기가 어려운 이유로 아직도 완전복구가 안 된 후쿠시마 원전사고같이 접근이 어려운 위험지대에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

한편 의료용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로 가장 구체화되는 모습은 원격진료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사용자의 운동량, 수면량, 혈당, 혈압 수치 등을 데이터화한 정보를 사용자가 지정한 의료진에게 전달해서 상시로 진단,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생체이식형 마이크로칩으로 주기적으로 인슐린을 맞아야 하는 당뇨 환자에게 인슐린을 공급하는 식의 처치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쓴 사람과 로봇의 모습
l 게임이나 영화 속 세계가 내 눈앞에 펼쳐진다면 어떨까요?

엔터테인먼트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우리 생활을 더욱 즐겁게 꾸며줄 전망입니다.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쓰면 가상현실 속에서 게임이나 영화를 보다 실감 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사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대표적으로 전투용 슈트를 들 수 있습니다. 로보캅이나 아이언맨 등의 영화를 통해 익숙한 기술이죠. 전투용 슈트는 군사용 분쟁지역이나 전투지역에서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두고 여러 분석과 전망이 나오지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일상생활에서 보편화될 시기를 10년 이내로 봅니다. 포춘 리포트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향후 3~5년 이내 10배의 성장을 이루리라고 분석했습니다. 어쩌면 웨어러블이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이 웨어러블의 세계 속에 진입할 수도 있겠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그 멋진 신세계를 위하여

가상의 웨어러블 디자이스를 손에 들고 있는 모습
l 기술의 발전은 궁극적으로 사람을 향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찬란한 발전을 지속할 것만 같은 기술에도 그늘은 있기 마련입니다. 헉슬리의 소설 『멋진 신세계』는 기술이 만연해 익숙한 편리함 속에서 개인의 선택과 자유가 침해되는 인간사회의 모습을 날카롭게 짚었는데요. 눈부신 발전 뒤에 드리우는 그림자는 거의 모든 ‘기술’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웨어러블 기술 역시 다양한 장밋빛 전망과 더불어 우려되는 지점이 존재합니다.

먼저 사생활 침해 문제점은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고도화될수록 불거져 나오는 문제인데요. 글래스 웨어러블의 대명사 구글 글래스의 경우, 사용자가 응시하는 모든 시선과 풍경이 촬영되고 이 촬영물이 타인과 공유될 수 있다는 지점에서 우려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기술뿐 아니라 법적 기준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의료법 문제는 어떨까요? 원격진료에 관한 법안을 마련한 미국과 달리 국내에선 원격진료가 법적으로 금지됐습니다. 의료법 34조 1항에 따르면 환자가 의사에게 검진을 받으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에게 직접 검진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원칙은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무엇보다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것인 만큼, 다수가 납득할만한 해답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글. 송태민, 이환희 칼럼니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