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당신의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나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2016/09/13by 현대모비스

자신의 가치와 강점을 파악하여
나만의 퍼스널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정장을 입은 사람
l 당신의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남들은 나의 가치를 왜 몰라줄까, 라는 야속한 마음이 들곤 하나요? 그렇다면 여기를 주목하세요. 우리는 원하는 물건을 살 때 그 물건의 브랜드를 확인하고 구매합니다. 특정 브랜드에 대한 태도나 느낌, 믿음 같은 것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도 하나의 브랜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개발하라

Brand
l 자신의 강점을 발굴하여 퍼스널 브랜딩을 정립해보세요

‘나’의 브랜드를 다른 사람에게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사람은 자신밖에 없습니다. 업무 능력을 인정받고 인정받지 못하는 근본적인 차이는 자신의 강점을 얼마나 어필했느냐에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발굴해 그것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는 일이 바로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나’의 브랜드를 제대로 정립해야 합니다.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나 방향, 직업이나 직무, 임무나 역할 등에 어울려야 하고, 그것을 매우 적절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매력적인 퍼스널 브랜딩 코드

자신감
l 자신이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하게 브랜드를 형성해보세요

나의 브랜드를 발견하라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확고한 신념과 실력으로 인정받을 자신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알아볼 때까지 꾸준하게 그 일을 해보세요. 그렇게 되면 저절로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알려져 영향력이 생깁니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일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고 잘하는 일을 하므로 일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 하나하나가 진정성을 지닌 스토리가 되어 퍼스널 브랜드에 힘을 더하는 것입니다.

오로지 다른 사람들의 눈에 들기 위해 하는 일이나, 인정받을 만한 일만 골라 하는 것처럼 피곤 하고 지치는 일도 없습니다. 브랜드가 결국 보이는 이미지라지만 그 사람의 겉과 속이 일치하는 이미지일 때 오랜 시간을 버텨낼 힘을 갖습니다. 내가 생각한 대로 말하고, 말한 대로 행하고, 행한 대로 얻어지는 이미지라면 그 브랜드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브랜드란 세상에 이름을 알리는 데 연연하기보다 브랜드가 지닌 가치를 지키는 것에 더 힘을 써야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나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옷차림
l 나의 이미지를 파악하여 정립해야 합니다

나의 이미지를 파악해라
외모는 옷차림과 행동과 몸짓 등을 뜻합니다. 사람들이 처음 내 외모를 보고 갖는 이상은 나의 퍼스널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 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정장 차림 에 곧은 자세를 유지하며 전문가처럼 행동한다면 긍정적인 인상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개인의 옷차림은 제품의 포장처럼 간주해야 합니다. 나의 재능과 능력이 최대한 잘 드러나게 해야합니다.

요란한 무늬의 셔츠를 입고 면도도 생략한 채 전날 밤 마신 술 냄새를 풍기며 출근하는 사람이 새로운 거래처 사람과 만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나의 브랜드 이미지를 발전시키고자 할 때는 이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나를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를 뽑아보고, 다른 이가 말해줬던 “넌 스타일이 좀 칙칙해 보여”와 같은 말을 종합해보세요. 일치하는 점과 일치하지 않는 점을 찾아 이 둘의 차이를 최소화해, 나의 이미지를 정립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l 나의 퍼스널 브랜드 가치를 인정해주는 인맥을 형성해보세요

나의 퍼스널 브랜드를 알려라
퍼스널 브랜드를 정립하는 과정이 끝났다면 이를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아는 사람이 많거나 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사람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브랜드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가 많이 생길 것입니다. 브랜드가 눈에 띄고 그것을 인지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고객은 그 브랜드를 받아들입니다. 조직 내에서 눈에 띄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영향력 있는 세력’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나와 나의 퍼스널 브랜드 가치를 인정하는 개인들로 이루어진 가상의 집단입니다. 많은 동료와 친구들의 관심을 끌거나 당신의 능력을 그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상호 신뢰와 존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효과적인 인맥 형성은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동료들과 소통하면서 길을 찾거나, 내가 속한 그룹과 부서, 사내 동아리에 이르기까지 영향력 있는 사람과 가능한 한 많은 네트워크를 쌓아야 합니다. 인맥 형성은 친구, 동료, 가족은 물론 때로는 스승과의 만남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들과 긴밀한 사이를 유지한다면 사교 생활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조직이나 회사 내부에 당신의 세력을 확장할 기회가 생깁니다. 평소에 나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힘으로써 그들이 어떤 일을 화제로 삼을 때마다 나의 이름을 자연스레 떠올리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도서. <나만의 브랜드를 창조하라> 댄 쇼벨 지음/ 윤동구, 박현준 옮김 / 한스미디어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조연심, 이장우 지음/ 21세기 북스




▶ 현대모비스의 모바일 사보 MAGAZINE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S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