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스포츠의 긍정적 나비효과
생활 속 스포츠의 발견2016/08/30by 이노션 월드와이드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중요한 웰빙의 시대,
생활 속 스포츠의 긍정적 나비효과에 주목해봤습니다

파란 운동화를 신고 조깅하고 있는 모습
l 최근에는 신체 활동을 통한 웰빙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웰빙의 시대라 불리는 만큼 잘먹고 잘사는 방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최근에는 식사뿐만 아니라 신체 활동을 통한 웰빙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제는 세계 어느 곳을 가더라도 가벼운 차림으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일상 생활 속 스포츠의 긍정적인 나비효과를 소개합니다.



스포츠의 긍정적 가치, 신체 단련에 주목하다

테니스를 하고 있는 모습
l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신체 단련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스포츠는 건강한 사회 구성원을 길러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지만, 20세기 제국주의 시대와 냉전 시대를 지나오면서 이러한 의미는 퇴색된 적이 있었습니다. 스포츠 분야에서의 탁월성을 민족적, 국가적 우수성으로 해석했던 것이죠.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본연의 의미를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특히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신체 단련이라는 측면에 주목했습니다. 꾸준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유도했죠.



스포츠 클럽에서 형성되는 끈끈한 공동체 의식

어린이들이 모여 축구 경기를 하고 있는 모습
l 최근에는 스포츠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 효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와 같은 스포츠의 장점 외에도 스포츠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 효과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의 스포츠 클럽에서는 끈끈한 공동체 의식을 발견할 수 있죠. 이들은 스포츠 클럽에서 어린 시절부터 여러 친구를 사귀고, 같이 운동하며 희로애락을 함께 나눕니다. 각자의 진로에 따라 운동을 그만두더라도 스포츠 클럽에서 맺은 인연은 끊지 않고 오래도록 이어 나가는 경우가 많죠.

물론, 정책적인 부분을 간과할 순 없습니다. 독일의 경우, 독일올림픽 스포츠협회의 주도로 각 지역에 다양한 종목의 선수촌이 있습니다. 이 선수촌은 지역에서 스포츠 본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전문가들이 지역 학교를 방문해서 자라나는 세대에게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죠. 그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건강 증진에 힘쓸 수 있도록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중앙정부도 각종 스포츠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역 사회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사회 통합의 역할을 하다

남녀가 함께 조깅하고 있는 모습
l 생활 스포츠의 활성화는 긍정적인 나비효과를 일으킵니다

최근에는 사회 통합이라는 부분에서 스포츠의 가치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난민 문제와 이민자 문제 등은 사회 통합과 안정을 해칠 수 있는 요소인데요. 이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배척을 지양하고 스포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자 하는 시도가 진행 중입니다. 이에 발맞춰 UN과 UNESCO와 같은 국제기구에서도 사회 통합과 안정을 위해 스포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활 스포츠의 활성화로 경제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앞에서 언급했던 간접적인 효과, 즉 사회 구성원의 건강 증진을 통해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시도되고 있는 사회 구성원 통합이라는 측면은 사회의 위험 요소를 감소시켜서 사회 구성원들의 소비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유도합니다. 덧붙여, 스포츠 산업 분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죠.

생활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가지게 됩니다. 이들은 직접 경기를 보러 가거나, 미디어를 통해서 프로 스포츠를 소비하거나, 프로 스포츠에서 파생된 상품을 소비합니다. 프로 스포츠는 이를 토대로 재정적인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고, 안정된 재정을 통해서 지역 사회의 생활 스포츠 클럽을 지원하거나 직접 양성합니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에서 스포츠 산업 분야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고 스스로 자생력을 가지게 됩니다.

반면 유럽 선진국과 비교해보면 한국에서는 스포츠가 아직 자생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생활 스포츠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단순히 선진국을 모방하기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현재 유럽 선진국이 스포츠를 사회 통합의 중요한 요소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낸 것과 같이, 우리 사회에서도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가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꼭 이뤄져야 합니다. 특히 인내심을 갖고 오랜 시간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생활 스포츠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정철민 차장 (스포츠비즈니스팀, INNOCEAN Worldwide),
김혁수 대리 (스포츠마케팅팀, INNOCEAN Worldwi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