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젊은 뇌를 가진
뇌섹남녀가 되기 위한 뇌 훈련법2017/01/16by 현대자동차그룹

뇌를 젊게 유지시키고
뇌섹남녀로 거듭날 수 있는 뇌 훈련법을 알려드립니다.

한 어린이가 칠판에 뇌 모양을 그리는 모습
l 젊은 뇌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이가 들면 몸뿐만 아니라 뇌도 늙습니다. 하지만 뇌는 어떤 신체 기관보다 역동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나 나이가 들어도 젊은 뇌로 리부팅이 가능한데요, 뇌에 자극을 주어 젊은 뇌를 유지하는 똑똑한 뇌 훈련법을 소개합니다.



멘카토 수녀들의 평생에 걸친 뇌 훈련법

세 사람이 협심하여 공부하는 모습
l 뇌에 지적 자극을 주는 것도 젊은 뇌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오랜 시간 뇌 훈련을 통해 젊은 뇌를 유지했던 유명한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 미네소타주 멘카토에 위치한 노르트담 수녀회 소속 수녀들이 그 주인공인데요. 이들은 상당수가 90세 이상이었지만, 치매 등 뇌 질환을 앓는 경우가 적었습니다. 신체는 늙었지만 뇌의 나이는 언제나 젊었던 것이죠. 심지어 97세까지 교단에 선 수녀가 있을 정도입니다.

켄터키대학 데이비드 스노던 교수는 이와 같은 멘카토 수녀들의 놀라운 비밀을 풀고자 연구를 계속했습니다. 그 결과, 뇌에 지적 자극을 주면 뇌 속 신경 연결물질인 시냅스가 새롭게 만들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멘카토 수녀들은 기도하고 묵상하는 틈틈이 퀴즈 시합, 퍼즐 맞추기, 일기 쓰기, 토론하기 등을 통해 평생 뇌를 부지런히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게으른 정신은 악마의 장난’이라고 믿었던 까닭이죠. 일반적으로 장기, 바둑, 암기 등의 활동이 뇌 훈련에 적합할 것 같지만, 멘카토 수녀들은 간단한 활동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젊은 뇌를 유지하는 최고의 비법임을 증명합니다.



예술가들의 창의력 원천, 활력을 주는 뇌 훈련법

한 사람이 달리고 있는 모습
l 적당한 운동은 뇌를 자극하여 활력을 줍니다

프랑스 근대 회화의 시조로 불리는 니콜라스 푸생(Nicolas Poussin)은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두 시간 동안 운동을 겸한 산책을 했습니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집 근처 언덕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세상 이야기며, 그림에 관한 이야기 등을 즐겁게 나누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규칙적으로 생활한 그는 질서 정연하고 세련된 작품으로 프랑스 회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인 화가 유영국 또한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명상하고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60세까지는 기초 공부를 하는 것’이라 믿은 그는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회화적 아름다움이 다다를 수 있는 최고의 경지에 도달했다는 평가 뒤에는 이런 단순한 습관이 숨어있었습니다. 이처럼 예술가들은 지속적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뇌를 사용하고 훈련하며 활력 넘치는 뇌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렇다면 뇌에 자극을 주는 뇌 훈련법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활 태도를 유지합니다. 대화를 통해 감정을 조절하고 크게 웃는 것도 뇌 세포 움직임이 활발해져 생기를 얻는 방법입니다. 뇌의 감정을 다스려야 뇌가 장수할 수 있는 것이죠.
둘째, 몸을 매일 꾸준히 움직입니다. 느긋하게 동네를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집중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듯이 적당한 운동은 뇌에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셋째, 잘 자고, 잘 쉬며, 잘 먹습니다. 수면은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시켜주는 가장 유익한 시간입니다. 또한 필요 이상으로 소식할 경우 뇌 기능이 떨어져 창작 활동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넷째, 끊임없이 배웁니다. 음악, 미술 감상을 통해 청각과 시각을 자극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한 사람이 다이어리를 적는 모습
l 종이에 펜으로 글씨를 쓰는 것이 키보드를 두드리는 것보다 뇌를 더 활성화시킵니다

이외에도 뇌 훈련을 위한 팁이 있습니다. 종이에 펜으로 손글씨를 자주 쓰고, 오른손잡이는 왼손을, 왼손잡이는 오른손을 교차 사용하여 새로운 신경망을 자극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몇 시간씩 업무에 몰두하기보다 틈틈이 휴식을 취하면 기억력과 학습력이 향상됩니다. 매일 아침 명상을 하는 것도 뇌 신경 시냅스 네트워크가 새롭게 생겨나 집중력과 공감력이 높아지게 합니다. 뇌섹남녀가 되기 위한 뇌 훈련법. 하나씩 차근히 실천하여 젊은 뇌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글. 이자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