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생각을 깨워주는 감각
촉각의 비밀2015/03/03by 현대자동차

이성부터 감성까지 당신을 움직이는
촉각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촉각은 우리 인체 감각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감각계입니다
l 촉각은 우리 인체 감각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감각계입니다



감성보다 이성이 강하다 자부하는 사람들도 자신이 모르는 사이 감각에 의해 이성적인 생각이 변하곤 합니다. 특히 ‘감각의 어머니’라 불리는 촉각은 피부에 닿는 것만으로도 큰 파문을 불러옵니다. 비밀스럽게 이성을 움직이는 촉각의 힘,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촉각의 중요성

촉각이 사라지면 일상의 기본적인 활동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l 촉각이 사라지면 일상의 기본적인 활동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촉각은 우리 인체 감각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감각계로 우리가 무언가를 만질 때 피부가 약간 변형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평소 그 중요성을 느낄 수 없지만, 촉각 기능을 잃어버린 환자를 살펴보면 그 기능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달을 수 있지요. 1982년 피부 감각만 상실한 환자가 학계에 보고된 적이 있는데, 그는 촉각 상실로 인해 섬세함이 요구되는 손작업과 단추 잠그기, 글쓰기는 물론 걷기나 소변 보기 같은 기본적인 활동 또한 할 수 없게 됐다고 합니다.



이성을 지배하는 촉각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촉각은 우리의 판단에 영향을 끼칩니다
l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촉각은 우리의 판단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처럼 촉각은 생존에 꼭 필요한 감각인 동시에 약간의 자극만으로 직업을 구하거나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론은 심리학자 크리스 노세라와 존 바지, 조슈아 에커만이 〈사이언스〉지에 게재한 논문을 통해 입증했는데, 이들은 실험을 통해 물체의 질감, 무게, 경도 등이 촉각과 관련 없는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했습니다.

이들은 실험에서 54명의 참가자에게 구직자의 이력서를 전달하고, 이력서만으로 구직자를 판단하게 했습니다. 이때 이력서는 무거운 클립보드와 가벼운 클립보드로 나눠 철했는데, 무거운 클립보드를 전달받은 참가자들이 가벼운 클립보드를 전달받은 참가자들보다 지원자의 성격을 진지하고 진중하게 평가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질감의 경우도 판단에 영향을 끼쳤는데요. 각각 딱딱한 의자와 푹신한 의자에 앉아 새 차의 가격을 흥정하도록 했는데, 딱딱한 의자에 앉은 사람이 반대의 경우에 비해 무려 39%나 가격을 낮추었던 것이죠. 딱딱한 의자가 ‘단단한’ ‘안정적’이라는 감정을 일으켜 협상 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감성까지 움직이는 촉각의 힘

작은 신체 접촉만으로도 상대에 대한 호감이 높아집니다
l 작은 신체 접촉만으로도 상대에 대한 호감이 높아집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작은 신체 접촉이 우호적인 평가를 불러오는 것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한 대학 도서관에서 사서가 책을 대출해주며 상대가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살짝 신체 접촉을 했더니 대출받은 학생들은 사서가 웃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사서는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이는 신체 접촉이 언어나 감정적 접촉보다 10배 이상 강한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작촉감은 다양한 마케팅 기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l 촉감은 다양한 마케팅 기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촉은 구매 욕구를 높이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한 실험에서 머그잔을 만지게 한 그룹과 눈으로만 보도록 한 그룹으로 나눠 가격을 책정토록 했는데, 직접 만져본 이들이 더 높은 가격을 매겼습니다. 이는 자신이 보유한 물건에 더 큰 애착을 갖는 ‘보유 효과’ 때문으로, 실질적인 소유권은 없지만, 접촉만으로도 제품을 보유했다는 무의식이 발생해 물건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한 것이죠. 이런 심리는 제품 포장지에 구멍을 뚫어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만져보도록 해 구매력을 높이는 마케팅 기법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 윤성혜
참고서적. 〈뇌과학과 철학〉(패트리샤 처칠랜드, 철학과현실사), 〈생각하는 피부〉(미나토 지히로, 논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