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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펭귄처럼 나아가라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전략 전격 공개2015/09/24by 현대케피코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모았습니다
한 발 앞서 세계를 사로잡은 도전의 힘을 느껴보시죠

용기와 도전정신을 가진 당신이 바로 퍼스트 펭귄!
l 용기와 도전정신을 가진 당신이 바로 퍼스트 펭귄!



퍼스트 펭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펭귄들이 먹잇감을 찾기 위해 모였을 때, 가장 먼저 천적이 가득한 바다로 용기 있게 뛰어드는 ‘선구자’ 펭귄을 뜻합니다. 이렇게 한 마리의 펭귄이 과감하게 도전하면, 다른 펭귄들도 뒤이어 바다를 향해 뛰어듭니다. 퍼스트 펭귄이 되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자랑스러운 한국 기업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중국을 사로잡은 달콤함, 오리온 초코파이

정으로 한국 시장을, 우정으로 중국시장을 잡았습니다 ⓒ 오리온 공식 블로그
l 정으로 한국 시장을, 우정으로 중국시장을 잡았습니다 ⓒ 오리온 공식 블로그

중국 파이 브랜드 인지도 1위, 점유율 1위가 오리온 초코파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수많은 기업이 도전하지만 성공하기는 제일 어렵다는 중국 시장! 중국을 정복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비밀은 바로 ‘하오리요우’입니다. 초코파이의 중국 상품명이지요. 현지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에 과감히 도전한 것입니다.

‘하오리요우’는 중국어로 ‘좋은 친구들’이라는 뜻인데, 하, 오, 리, 요, 우 글자 하나하나가 중국사람들이 좋아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를 잘 엮어 새로운 이름으로 제품을 출시한 거죠. 동시에 좋은 친구라는 의미의 ‘하오펑요우’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우정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펼쳤답니다. 그 결과 현재 초코파이는 중국에서 우정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자리 잡으며 2013년 중국 시장에서만 1,5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세계 시장에 뛰어든 퍼스트 펭귄, 오로라월드

희귀동물들과 함께 떠나는 세계여행! 유후와 친구들~ ⓒ Aurora World Corp
l 희귀동물들과 함께 떠나는 세계여행! 유후와 친구들~ ⓒ Aurora World Corp

완전히 새로운 제품 개발에 도전해 대성공을 거둔 퍼스트 펭귄도 있습니다. 세계 봉제인형 시장에서 4위를 차지한 오로라월드죠. 세계 최대 규모의 선물상품유통회사인 미국 홀마크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에서 단기간에 베스트 상품 자리를 차지한 무시무시한 저력을 지닌 기업입니다.

1980년 미국 시장에 도전한 오로라월드는 자체브랜드 개발과 철저한 현지화를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시행착오 끝에 출시한 ‘플럽시’가 성공의 시작이었습니다. 기존 인형들과 달리 솜 대신 콩주머니를 속에 채운 ‘플럽시’는 부드러운 감촉과 자유로운 움직임 덕에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현지인을 적극 고용해 현지 문화를 대변하는 장난감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본 것입니다. 멈추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오로라월드는 현재까지 65,000여 종의 캐릭터를 발매하며 미국 내에서 당당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뉴로마케팅으로 혁신을 이끌다

‘K+7’ 조합은 특히 외국인들의 뇌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답니다
l ‘K+7’ 조합은 특히 외국인들의 뇌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답니다

2009년, 기아자동차는 새로운 준중형 세단 출시를 앞두고 고민에 빠져 있었습니다. 해외 브랜딩 회사까지 동원해 1년 넘게 작업했지만, 여전히 이름을 정하지 못했기 때문이었죠. 기아자동차는 해외 진출 시 현지에 이미 등록된 브랜드와 겹치는 것을 막기 위해 카니발이나 프라이드처럼 외국어 단어가 아닌 이름을 짓고자 했습니다.

고심 끝에 알파벳과 숫자를 결합한 고유한 모델명을 만들기로 했지만 조합이 어려웠습니다. 단어와 달리 알파벳과 숫자는 고유한 의미가 없어 고객들이 신차의 이미지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문제 해결을 위해 뉴로 마케팅 기법을 선택했습니다. 소비자의 심리를 뇌과학적 관점에서 분석해 활용하는 기법이었죠.

기아자동차는 우리나라 국민 100명과 우리나라에서 3년 이상 거주한 외국인 운전자 100명 등 총 200명을 대상으로 글자에 대한 뇌 반응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K에 7을 더했을 때 뇌의 선호영역이 가장 활발하게 반응했고, 나이와 국적을 떠나 모든 참가자가 ‘K7’을 봤을 때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떠올린다는 것을 확인했죠. 이렇게 해서 탄생한 기아자동차의 K7은 출시되자마자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글. 편집실
참고자료.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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