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어린이 교통안전을 생각하는
키즈현대의 다섯 가지 노력2014/06/19by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어린이의 교통안전교육을 위해 나섰습니다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부터 전래동화를 이용한 픽션가지 다양합니다

kv 현대자동차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합니다
| 현대자동차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합니다 



지난 3월 안전행정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16개 부처는 어린이 사망자가 많은 교통,익사,추락 사고를 줄이기 위해 과제를 정하고, 선진국 수준의 목표를 공개했습니다. 2012년 기준 10만 명당 4.3명인 안전사고 사망률을 2017년까지 2명대로 떨어뜨린다는 것이지요. 이에 현대자동차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동참을 선언했습니다. 로보카폴리 교통 안전교실, 안전교육에 대한 애니메이션, 어린이 통학버스 출시, 통학버스에 사용하는 안전장치 천사의 날개 배포 등이 그것입니다.



로보카폴리 유치원에 가다

현대자동차의 어린이 교통안전 예방을 위한 첫 번째 노력은 ‘찾아가는 교육’ 로보카폴리 교통안전교실입니다. 로보카폴리는 어린이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TV만화입니다. 경찰차, 소방차, 헬리콥터 등이 캐릭터가 되어 어려운 일을 척척 해결해준다는 내용이지요.

현대차가 후원하는 로보카폴리 교통안전 교실은 매월 어린이집, 유치원을 대상으로 150 곳을 방문하여, 경찰차 모형의 주인공 폴리 캐릭터와 함께 친근하게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하는 일을 합니다. 교육과정은 세가지 입니다. 안전한 우리동네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방법,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 버스에 타고 내릴 때 주의해야 할 것에 대하여 어린이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애니메이션과 스티커 등의 교구를 활용하여 설명합니다.


유치원의 어린이들이 로보카폴리와 함께 안전교육을 받습니다
| 유치원의 어린이들이 로보카폴리와 함께 안전교육을 받습니다

로보카폴리 교통안전교실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매달 교육 전달 1일부터 10일까지 키즈현대 홈페이지(kids.hyundai.com)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국 16개 시/도 어디라도 환영합니다. , 5월부터 8월까지는 5, 6, 7세까지의 어린이들이 모여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주된 대상이지만, 9월부터 11월까지는 장애아동기관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할 예정이니 놓치지 마세요.


|로보카폴리 교통안전 교실은 어린이의 집중력을 생각하는 교육활동을 펼칩니다
|로보카폴리 교통안전 교실은 어린이의 집중력을 생각하는 교육활동을 펼칩니다



교통안전교육 애니메이션으로 재미를 더하다

현대자동차의 어린이 교통안전 예방을 위한 세 번째 노력은 교육용 애니메이션 폴리의 교통안전극장입니다. 경찰차인 로보카 폴리가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교통안전 수칙을 가르쳐주는 애니메이션이죠.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이해도도 높습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어린이들에게도 주목 받고 있는 인기작이지요.


폴리의 교통안전극장의 스틸컷 이미지입니다
| 폴리의 교통안전극장의 스틸컷 이미지입니다

폴리의 교통안전극장은 총 26편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안전과 사고에 대한 기초이해부터 교통안전, 학교안전, 사이버안전, 놀이안전, 재난안전, 생활안전 총 7개의 주제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지요. 이외에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전래동화 및 이솝 우화 이야기에 안전과 환경의 주제를 넣어 재미있게 만든 픽션동화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폴리의 교통안전극장과 안전과 환경을 주제로 한 현대자동차의 픽션동화가 궁금하신가요? 키즈현대 홈페이지(kids.hyundai.com)에 방문하여 안전&환경 카테고리를 살펴보세요. 각 콘텐츠는 연령별, 주제별로 나뉘어 있습니다. 본인 또는 자녀에게 맞는 맞춤식 교육용 프로그램을 찾기 쉬울 겁니다.



노원교통공원 새 단장 마치다

현대자동차의 어린이 교통안전 예방을 위한 두 번째 노력은 ‘놀이와 교육이 공존하는 공간’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입니다. 그 동안 현대자동차가 추진해 온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의 일환입니다. 1998년 개장한 국내 최초의 교통공원 ‘노원 교통공원’을 체혐형 교통안전 교육공간으로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선보인 것이지요.


노원교통공원에서 어린이들이 반갑게 뛰어놉니다
| 노원교통공원에서 어린이들이 반갑게 뛰어놉니다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은 주로 체험공간으로 구성됐습니다. 자석을 이용해 실제 사고상황을 만들어보는 ‘사고사례 체험 학습장’, 눈이나 비 오는 날의 교통안전을 배우는 ‘암실체험실’, 공사장의 맨홀이나 위험요소를 아는 ‘공사장 도보안전 교육 코스’ 등 10개의 체험공간이 있습니다. 덧붙여 2층에는 커다란 버스모형의 상영관 시설이 있는데,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로보카폴리 캐릭터를 활용한 교통안전 교육용 애니메이션이 한창 상영 중입니다. 아이가 즐겨 찾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좋은데, 몰입도까지 높인 짜임새 있는 이야기 구성은 부모님께도 인기입니다.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위치한 로보카폴리 어린이교통공원은 5세 이상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 아이와 함께 색다른 공원에 데이트를 해보는 어떨까요? 교통안전 교육을 희망할 경우에는 현대자동차 로보카폴리 사이트(poli.hyundai.com) 또는 안실련 홈페이지(www,safelife.or.kr)에 신청하면 됩니다.


통공원에서 로보카폴리가 등장했습니다 아이들이 신기해하네요
| 노원교통공원에서 로보카폴리가 등장했습니다. 아이들이 신기해하네요



어린이 통학버스 어린이 맞춤 디자인으로 선보이다


그랜드 스타렉스 15인승 어린이통학버스의 외관입니다
| 그랜드 스타렉스 15인승 어린이통학버스의 외관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어린이 교통안전 예방을 위한 네 번째 노력은 ‘어린이를 위한 통학버스’ 그랜드 스타렉스입니다. 통학버스 디자인을 바꾸는 것은 기존에도 있었던 일인데요, 이번 그랜드 스타렉스가 특별한 건 기존 모델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벌인 사전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좌석 수와 차량 내부를 개선해 사용자의 편의를 직접적으로 고려했다는 점입니다.

그랜드 스타렉스는 15인승의 어린이통학버스입니다. 13세 미만의 어린이 신체 특성에 맞춘 새로운 어린이 전용시트를 개발해 안전성과 승차감을 향상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심리적 안정을 고려해 따뜻한 느낌이 나는 노란색의 직물소재를 활용해 시트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외관 데칼 스티커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덧붙여 기존 통학버스의 자리가 12석이었던 것과 비교하여 3석이나 증설한 것이 주목할만합니다.

그랜드 스타렉스 어린이 통학버스 15인승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생, 학원 등의 중소규모 사업장에서 운용하기 적합합니다. 지난 5 2일부터 출시됐으며, 판매가격은 2,935만 원입니다.


 13세 미만 아동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그랜드 스타렉스 15인승의 내부입니다
| 13세 미만 아동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그랜드 스타렉스 15인승의 내부입니다



천사의 날개 통학버스의 안전한 승하차를 돕다

현대자동차의 어린이 교통안전 예방을 위한 다섯 번째 노력은 ‘어린이 통학버스 승하차 안전장치’ 천사의 날개입니다.

천사의 날개는 차량 오른쪽에 부착해 통학버스의 문이 열릴 때 ‘어린이가 내려요. STOP’이라는 문구가 펼쳐지는 경고판입니다. 뒤에서 오는 오토바이나 자전거 운전자의 시야에 맞게 제작된 장치이며, 어린이들이 부딪힐 경우에도 안전한 특수 스펀지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통학버스가 주택가 골목길과 같은 이면도로에서 주로 운행되므로 천사의 날개는 어린이들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장치이지요.


천사의날개 덕분에 아이들의 등하교길은 안전해졌습니다
| 천사의날개 덕분에 아이들의 등하교길은 안전해졌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08년부터 현재까지 ‘천사의 날개’ 10,750개를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에 전달했습니다. 덧붙여 올해까지 총 12,450개를 기증할 계획입니다. 천사의 날개를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키즈현대 홈페이지(kids.hyundai.com)를 방문합니다. 뉴스&이벤트 코너에서 참가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매월 신청 고객 중 선정을 통해 무료로 전달합니다. 발표는 다음 달 첫째주입니다. , 일정 기간의 신청자들로 대량 주문제작이 시작되기 때문에 수령까지 약 3~4주가량이 소모됩니다.


잠깐! 천사의 날개를 달 수 있는 차량은? 

·      현대자동차: 그랜드 스타렉스, 스타렉스, 그레이스

·      기아자동차: 그랜드 카니발, 카니발, 봉고3, 프레지오

·      쌍용자동차: 이스타나 
 


이외에도 현대자동차는 지속해서 어린이 교통안전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3년 연속 특별 협찬사로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 참가해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안전 특별관’을 운영하기도 했으며, ‘어린이 안전짱 체험박람회’,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개최 등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공익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어린이의 안전이 곧 다가올 미래의 안전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동행’이라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비전처럼, 앞으로도 어린이의 안전을 생각하며 더 발전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이 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