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2015 온드림스쿨 초등교실엔
어떤 교육들이 있을까?2015/06/26by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음악, 미술, 체육, 연극, 창의과학까지.
2015 온드림스쿨 초등교실의 여섯 가지 교육 콘텐츠

“2015 온드림스쿨 초등교실, 여섯 명의 콘텐츠 파트너가 책임집니다”
l “2015 온드림스쿨 초등교실, 여섯 명의 콘텐츠 파트너가 책임집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도시 아이들에보다 인성, 진로 체험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산어촌 아이들을 위해 온드림스쿨 초등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올바른 인성을 기르고 잠재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드림스쿨, 2015년에는 더욱 발전되고 새로운 모습으로 농산어촌 아이들에게 다가갑니다. 온드림스쿨 초등교실의 콘텐츠 파트너들을 만나 각 교실의 특징과 그들의 각오를 들어보았습니다.



세상과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미술교육

㈜아츠컴퍼니 뜨락 박경수 대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으로 소통하는 미술을 느끼게 합니다”
l ㈜아츠컴퍼니 뜨락 박경수 대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으로 소통하는 미술을 느끼게 합니다”

사소하고 일상적인 영역에서 출발하는 미술교육을 추구하는 ‘뜨락’은 생활과 감정을 다양한 작품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이끕니다. 수업은 ‘내 주변의 낙서 찾아내기’,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 듣기’, ‘미술관에서 만난 이야기’, ‘동화 속 숨겨진 이야기’, ‘우리 학교의 이야기 찾아가기’ 크게 5파트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낙서, 자연, 동화, 학교와 같은 익숙한 소재를 미술과 융합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고 친구들의 이야기도 들어보며, 특히 마지막 파트인 ‘우리 학교의 이야기 찾아가기’에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가 모두 함께 참여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실시합니다. 미술을 통해 타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고, 상대를 이해하는 건강한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꿈과 목표를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교육

(주)TMD교육그룹 이시내 주임 “전문화된 진단도구와 교구로 비전교육을 펼칩니다”
l (주)TMD교육그룹 이시내 주임 “전문화된 진단도구와 교구로 비전교육을 펼칩니다”

(주)TMD교육그룹에서는 ‘인성교육과 진로교육, 자기주도학습을 모두 아우르는 교육’을 모토로 교육부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에 근거한 콘텐츠를 연구,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인성교육 7대 핵심덕목을 기본으로 한 교재와 교구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자기주도학습 또한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자기주도학습 진단 도구를 활용해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고, 진단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구로써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릅니다.

진로교육은 아이들이 자신의 진로를 인식하고, 여러 종류의 직업을 탐색하며, 이를 통해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이뤄집니다. 비전교실의 교육내용을 가정에서도 공유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 개별 평가서와 학부모 가이드북을 각 가정으로 발송합니다.



몸도 마음도 튼튼 생활스포츠교육

한기범 희망나눔 한기범 대표 “학생들의 체력을 높이고, 스포츠 정신, 리더십을 가르칩니다”
l 한기범 희망나눔 한기범 대표 “학생들의 체력을 높이고, 스포츠 정신, 리더십을 가르칩니다”

한기범 희망나눔에선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축구,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 에어로빅, 농구를 운영하며 각 스포츠에 전문성 있는 강사들이 현장 중심의 체계적인 지도를 펼칩니다. 스포츠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들이 심신의 건강을 다질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하고 또래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다채로운 수업을 마련합니다.

또 강사는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제대로 습득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평가합니다. 한기범 희망나눔은 아이들이 선정한 종목 외에도 농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일일 한기범 농구 클리닉’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농구 스타 한기범 대표가 직접 농구를 가르치면서 스포츠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높입니다.



감성과 이성을 함께 키우는 연극교육

극단 사다리 오현실 팀장 “연극을 통해 예술성을 키우고, 전인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습니다”
l 극단 사다리 오현실 팀장 “연극을 통해 예술성을 키우고, 전인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습니다”

극단 사다리는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상상력으로 펼치는 연극수업’을 만드는데요. 연극놀이를 통해 창조성을 높이고, 다채로운 교육과정으로 아이들의 자율성과 협동성, 인성을 기릅니다. 수업은 1학기, 2학기 나뉘어 진행되며 1학기에는 창조적인 움직임과 언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훈련, 발성훈련 등을 하죠. 2학기에는 1학기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직접 연극을 만들어봅니다.

저학년은 아이들 대부분이 알고 있는 동화를 각색하고, 고학년은 희곡 창작과 연극의 캐릭터를 구축하도록 지도합니다. 극단 사다리의 수업은 아이들이 감성과 이성을 모두 사용한다는 점이 큰 장점이자 특징. 자기 생각과 감정을 몸과 언어로 표현하고 이를 글로써 정리하며, 상대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창의교육

KBS미디어 윤호중 차장 “KBS미디어의 우수 교육 콘텐츠로 인성교육과 과학 교육을 진행합니다”
l KBS미디어 윤호중 차장 “KBS미디어의 우수 교육 콘텐츠로 인성교육과 과학 교육을 진행합니다”

다양한 콘텐츠와 교구, 체험학습으로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창의교실 수업은 '영화 속 과학원리 찾기’, ‘마술 속 과학원리 찾기’, ‘창의인성 기르기’, ‘생활 속 과학원리 찾기’, ‘과학 UCC 제작’, ‘창의 인성 기르기’ 총 6단계로 진행됩니다. 한마디로 다양한 과학실험을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높이고, 독서와 발표로 올바른 인성을 기릅니다.

과학원리를 딱딱한 책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각종 실험도구로 직접 체험하고 생각해본다는 것에 수업의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KBS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우수 교육 영상을 활용해 아이들의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는 차별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적 상상력을 높여주는 음악교육

나눔문화예술협회 이상훈 이사 “합창을 통해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는 법을 가르칩니다”
l 나눔문화예술협회 이상훈 이사 “합창을 통해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는 법을 가르칩니다”

한목소리로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합창’을 통해 아이들은 음악적 상상력을 키우고 사회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합창이 중심이 되는 수업이지만,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악기교육, 안무, 뮤지컬, 시청각교육 등도 곁들어집니다. 음악 기초이론 지도에 힘을 실어 아이들이 음표를 읽고 악보를 보는 능력을 탄탄히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각 교실의 저학년과 고학년의 분포도를 파악해 수업방식을 달리합니다. 아이들의 이해도에 맞는 수업을 진행해야 만족도 높은 수업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들은 교과 수업에서 접하기 어려운 합창곡을 듣고 불러봄으로써 파트별 정확한 음정과 앙상블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글. 석수영
사진. 김경록 BUNKER스튜디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