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학생, 불편을 고민해 세상을 바꾸다
현대자동차 H-Social Creator2016/06/27by 현대자동차

대학생들이 디자인 씽킹을 통해 사회문제를 고민합니다.
어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쏟아졌을까요?

불편하다고요? 그럼 바꿔보세요! 작은 아이디어가 가져온 놀라운 변화들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는 디자인 씽킹. 대학생들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디자인씽킹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럿이 함께 모여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아이디어를 주고 받는 과정은 놀라움의 연속이었는데요. 사회를 변화시킬 힘을 지닌 아이디어, 그 무한한 가능성을 H-Social Creator에서 엿보세요.



우리 생활에서 사용하고 마주하는 수많은 시설과 사물들.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적은 없나요? ‘이렇게 하면 더 편할 텐데’라는 생각은요?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들이 머리를 맞댔습니다.

디자인 씽킹*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공감하고 탐색하며 인사이트에 접근했는데요. *디자인 씽킹: 사람과 사물에 대한 공감을 통해 문제를 재해석.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빠르게 시제품을 만들고, 이해 관계자의 입장에서 피드백을 나누며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입니다.

첫 번째 미션은 자유주제. ‘고령화, 환경, 도시화, 저성장, 정보화’라는 사회이슈들의 해결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길가에 방치된 폐 자전거를 재활용할 수 없을까?” 한 학생이 질문을 던졌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습니다.

실제로 서울시에서 한 해에 수거되는 방치 자전거는 13,022개(2014년 기준)

학생들은 폐 자전거로 쇼핑카트를 제작해 전통시장에 제공하고 재생 자전거를 제작해 대학교에 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두 번째 미션은 교통안전. 로드킬, 스쿨존, 렌터카,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교통사고 등 팀별로 다양한 주제의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스쿨존의 경우, 등교시간은 봉사자들이 있어 교통사고가 적지만 하교시간엔 여전히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운전자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스쿨존 진입 시 내비게이션이 하교시간을 안내하고 GPS를 이용해 스쿨존 진입을 직관적으로 안내하는 발광배치 설치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세 번째 미션은 통일한국이 직면할 사회문제. 탈북민의 일자리 창출과 10~20대 탈북민의 사회 적응을 돕는 방안에 대해서도 많은 아이디어가 오갔습니다.

지금까지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살펴봤는데요. 이 아이디어들은 모두 H-Social Creator 1기의 결과물입니다.

H-Social Creator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현대자동차의 CSV* 활동입니다. CSV(Creating Shared Value): 기업이 수익 창출 이후에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지는 행위를 말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사회에 곧 진입하는 대학생들과 사회이슈를 함께 고민해 보고, 서로 다른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는 워크숍을 통해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고자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은 더 많이 고민할수록 훌륭한 결과를 낼 수 있는 툴입니다. 더 많이 고민하고, 거침없이 내뱉고,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 생각과 아이디어들을 실천하는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H-Social Creator 1기 신은형 동국대학교

H-Social Creator가 이제 2기를 모집합니다. 1기와 마찬가지로 7월부터 12월까지 활동하게 되는데요.

Engineer(공학계열), Design/Art(디자인/예술계열), Social Science(인문사회/상경계열) 등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다양한 전공자를 모집합니다.

1기 선배들이 2기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기업의 CSR/CSV 관점에 대해 배우다 보니 힘들 수 있지만 각 지역의 대학생들이 모여 토론을 한다는 것이 흥미로워요.” H-Social Creator 1기 류창현 부산대학교

생각만 해오던 것들을 실천해보고 변화를 주도해볼 수 있는 H-Social Creator. 창의적인 대외활동을 찾고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지원서 접수: 2016년 7월 3일 자정까지
접수 및 문의: hsc@mysc.co.kr / 02) 499-5111

▶ H-Social Creator 2기 모집 지원신청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