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소외된 90%를 위한 따뜻한 아이디어
현대하이스코의 착한기술과 디자인2014/04/28by 현대하이스코

현대하이스코는 소외된 지구촌 이웃들을 위해
'제 3회 글로벌 착한기술 및 디자인 대학생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새롭게 개발되는 대부분의 신기술이나 디자인은 부유한 10%의 사람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새로 등장한 기술이나 디자인을 구매할 여력이 없는 나머지 90%의 사람들은 어떨까요? 현대하이스코는 이러한 지구 속의 소외된 이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소외된 90%의 지구촌 이웃들만을 위한 3회 글로벌 착한기술 및 디자인 대학생 공모전입니다.




인도의 빈민층을 위한 적정기술


상해서 먹지 못하는 우유와 현지에서 나는 과일로 만든 천연 물감
| 상해서 먹지 못하는 우유와 현지에서 나는 과일로 만든 천연 물감

현대하이스코는 지난 2011년부터 국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인도 빈민층의 삶을 좀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적정기술과 디자인을 공모해 왔습니다. 이 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5개 팀에게는 필리핀과 인도 등에서 현지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자신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현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왔는데요. 대학생들이 글로벌 현장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착한기술 및 디자인 대학생 공모전´에는 지난 3년간 300여 명이 팀을 이뤄 응모했으며 이 중 40여 명이 해외 봉사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코코넛을 활용한 교육용 책상?
쉽게 구할 수 있는 코코넛을 활용한 교육용 책상


잠깐! 적정기술이란?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그 기술이 사용되는 사회 공동체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해당 지역에서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기술입니다. 자본을 기반으로 대량의 제품을 생산하는 선진국의 거대기술(super technology)과는 달리, 적정기술은 현지의 재료와 적은 자본, 비교적 간단한 기술을 활용하여 그 지역의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규모의 생산 활동을 지향합니다. 적정기술은 주로 제 3세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고 원조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활용됩니다.




착한 기술, 직접 적용해 보았습니다

지난 2014 2, ‘ 3회 글로벌 착한 기술 및 디자인 대학생 공모전수상자 20여 명은 현대하이스코와 함께 인도 첸나이 인근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학생들은 인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인 유칼립투스와 레몬을 활용한 손 세정제, 상한 우유를 이용한 천연물감, 코코넛을 활용한 교육용 책상 등 자신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현지에서 적용하고 현지 사정에 맞게 발전시켜 보는 체험을 했습니다. 또 작년 현지활동에서 반응이 좋았던 폐휴대폰 배터리를 활용한 태양열 충전 휴대전등을 제안했던 팀에게도 현지 상황에 맞도록 아이디어를 개량한 후 다시 한번 현장에 적용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참여한 수상자들은 현지 학생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따뜻한 우정을 나누고, 현지 어린이들에게도 아이디어를 가르치며 보람되고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테트라팩(Tetra Pack)을 이용한 건축자재
| 테트라팩(Tetra Pack)을 이용한 건축자재


폐휴대폰 배터리를 이용한 태양열 충전 휴대전등
| 폐휴대폰 배터리를 이용한 태양열 충전 휴대전등

지구의 소외된 90%를 위한 현대하이스코의 착한 공모전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대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영하이스코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