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20대를 위해 준비한
현대자동차그룹 핵심가치 한눈에 보기2015/02/13by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궁금하다구요?
5가지 핵심가치를 숙지하면 그 답이 보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굳건한 핵심가치가 필요합니다
l 현대자동차그룹이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굳건한 핵심가치가 필요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핵심가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겉보기엔 당연한 이야기 같아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거대한 조직일수록 확고한 가치가 있어야 흔들리지 않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을 지탱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이런 가치들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 고객 최우선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지 않으면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l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지 않으면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고객이 있어야 기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그룹은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고객이 아닌 다른 것을 우선시한다면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테니까요.

현대자동차그룹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고객 최우선’의 가치가 몸에 배어있어야겠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매 순간 고민하는 성실함, 만족할 때까지 개선하고 또 개선하는 끈질김, 그리고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상대를 감동시키는 섬세함을 갖춘 사람이라면 딱 맞겠네요.

고객 최우선의 가치를 실천한 사례로 기아자동차의 Family like Care캠페인이 있습니다. 고객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서비스하겠다는 뜻이라네요. 현대자동차의 여성전용 서비스센터 블루미도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차량 정비에 어려움을 느끼는데요. 이런 니즈를 놓치지 않고, 상담에서 차량 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종합검진센터를 개설한 것입니다.



2. 도전적 실행

현대제철이 기존의 연료에 안주했다면 과연 우분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요?
l 현대제철이 기존의 연료에 안주했다면 과연 우분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요?

현대자동차그룹의 두 번째 핵심가치는 ‘도전적 실행’입니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기업이 도태되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해야 합니다.

도전적 실행의 DNA를 가진 사람은 언제나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세웁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이미 성취한 것에 집착하지도 않습니다. 일단 구상한 것은 바로 실행에 옮겨보며,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도 않죠.

현대제철의 우분 기술 개발은 도전적 실행이라는 핵심가치가 실현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제철소의 고로를 가열하기 위해서는 미분탄이 사용되는데, 현대제철은 여기에 우분(소의 분뇨)을 함께 사용하는 획기적인 발상으로 도전했습니다. 미분탄에 비해 연소효율이 높은 우분을 세계 최초로 제철소에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기존의 제철 연료에 안주했다면 과연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요? 연료비용과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도전과 시행착오가 있었기에 이런 기술 개발이 가능했습니다.



3. 소통과 협력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일이라고 생각해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l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일이라고 생각해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완성차, 부품, 제철,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부문의 집합체입니다. 이처럼 거대한 조직에서 ‘소통과 협력’은 놓쳐서는 안 될 핵심가치입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소통과 협력의 자세를 갖춘 인재를 높이 평가합니다. 이들은 결코 상대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의견이 충돌하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헤아려보고 조율합니다. 게다가 매사에 협조적이며 책임을 미루는 법이 없죠.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대기아자동차를 시작으로 전 그룹에서 시행되고 연간 2,000회 이상 실시되고 있는 팀 세미나는 전체 조직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고, 활발한 상호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4. 인재 존중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거대한 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결국 각각의 인재들입니다
l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거대한 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결국 각각의 인재들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각각의 인재들이 지니는 가치가 얼마나 큰지 알고 있습니다. 구성원 하나하나가 모여서 거대한 조직을 이루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동시에 개개인은 업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야 합니다.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이노션월드와이드 등은 독창적인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인재 존중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는데요. 신입사원이 자기 역량을 개발하고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각 부서의 역할과 비전을 소개받는 자리를 마련하고 신입사원들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 글로벌 지향

글로벌 기업시민으로 존경받기 위해서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l 글로벌 기업시민으로 존경받기 위해서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는 현대자동차그룹. 그만큼 다양한 문화를 대할 때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글로벌 지향’의 가치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기본입니다. 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노력도 필요하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술력도 갖춰야 합니다. 글로벌 기업시민으로 존경받기 위해서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은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대학생을 주축으로 하는 사회공헌 활동인 ‘글로벌 청년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에게 국내외 봉사활동 및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의식을 함양한 글로벌 청년 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도전적 실행을 통해 가능성을 실현하며, 소통과 협력의 자세로 임하고, 인재 존중의 정신으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면서, 글로벌 역량을 키워나가는 자세. 엄청난 스케일의 업무가 아니더라도, 이 5가지 핵심가치를 항상 가슴에 품고 실천하는 20대가 현대자동차그룹이 원하는 인재 아닐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