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동차의 미래를 만드는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2014/08/11by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에서는 10년간의 자동차 생산에 대한
중장기 상품계획을 수립합니다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의 이충현 사원입니다

|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의 이충현 사원입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미래의 자동차에 대해서도 한 번쯤 상상해 보셨을 법한데요,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는 아니더라도 전기로 다니는 자동차가 현실에 나타난 오늘날을 본다면 머지않은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실제로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자동차의 미래를 계획하고 현실로 만들어 내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지요. 회사의 미래를 어깨에 지고 있어서 그 책임 또한 막중하지만 설레는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의 이충현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자동차를 라인업하다

상품전략팀에서는 현대자동차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ㅣ상품전략팀에서는 현대자동차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에서 근무하는 이충현 사원입니다. 저희 상품전략본부에서 하는 일을 소개하자면 크게 3가지의 업무가 있습니다. 시장분석, 상품전략, 상품기획이지요. 시장분석을 하면, 그 자료를 바탕으로 어떤 차를 생산할까 하는 전략을 짜고, 그 전략을 토대로 시장에 최적화된 차량을 기획하는 것인데요, 그중 상품전략팀의 업무는 앞으로 우리 회사가 어떤 상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제공 해야 할지 청사진을 그리는 것입니다.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라인업 구상 하는 건데요, 다시 말해 회사에서 판매하는 자동차 상품군을 정하는 일을 하는 것이지요.

글로벌 산업 수요와 경쟁사 출시 동향 등을 파악해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 어떤 차를 투입할지 라인업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현재 판매 중인 차종들의 경쟁력을 점검해서 앞으로의 운영 여부를 고민하기도 합니다. 또 새로운 시장이나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 관련 부서들과 함께 기존에 없던 신차종 투입 검토도 진행하고 있지요.

이러한 업무 특성 때문에 저희 팀의 업무결과가 회사 내부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회의를 통해 확정된 현대기아 중장기 상품계획이 전 회사의 주요 팀들에게 배포되면 그 일정에 따라서 차종별 개발일정과 판매 계획이 정해지고, 심지어는 그에 따른 인력운영 검토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명감과 책임감이 반드시 필요한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즐거운 상상

미래의 자동차를 상상하는 즐거운 시간
l 미래의 자동차를 상상하는 즐거운 시간

하지만 그만큼 즐거운 일도 많은데요, 저에게는 회사의 미래와 새로운 자동차들을 미리 상상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예를 들어 향후 5년~10년간 상품계획을 짜면서 미래에 어떤 차들이 나오게 될 것인지 상상하면서 설레지요. 특히 아직 현대기아차에서 출시한 적이 없는 새로운 차가 상품 계획에 반영된 경우에는 앞으로 우리 회사가 이런 차를 세상에 내어놓았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몹시 기대됩니다. 아직 입사한 지 3년도 되지 않아서 제가 입사한 이후 계획된 차들이 출시되는 걸 보지는 못했지만, 그래서 더욱 기대됩니다. 꼭 아기의 출산을 기다리는 것처럼 차종 하나하나의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물론 엄청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요.

또 저희 팀에서  상품 전략에 관한 회의가 있는데요, 회사가 직면한 산업 환경의 변화라던가 경쟁사 대응 전략을 분석해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여러 부서 등과 협의를 하는 회의 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 팀에 처음 왔을 때는 위원회가 여러 어려움으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팀원들이 계속 머리를 싸매고 안건들을 구상하면서 결국 성공적으로 회의를 마쳤습니다. 그때의 느낌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는데요. 그동안 맺혔던 응어리가 한꺼번에 풀리는 것처럼 전부 기분이 들떴었습니다. 물론 저는 그때 보조적인 역할 밖에 못했었지만, 팀원들이 다 같이 고생하면서 얻어낸 결과라 성취감과 강한 동지애를 느낄 수 있었던 순간이었습니다.



지속적인 자기계발 

이런 업무는 책임이 큰 만큼 스트레스도 클 수 있지만, 다행히 저는 긍정적인 성격이라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지만, 다음날 자고 일어나면 다 잊는 편이지요. 사옥 지하에 매우 훌륭한 시설의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어서 자주 이용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또 사무실에 계속 앉아서만 일을 하다 보면 체력이 저하되는데 지속적인 체력관리에도 도움이 되지요. 회사에서는 관련 부문과 접촉이 많기 때문에 개인의 애티튜드 관리를 위해서라도 스트레스를 빨리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는 수영장 말고도 사원들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운영 중인데요, 현재 사내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매주 일정 시간 동안 일대일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더 학습하고 싶으면 온라인 강좌들도 운영 중에 있으니 선택하면 됩니다. 또 대외적으로도 유명한 사내 역사학 콘서트, 인문학 콘서트, 마케팅 특강 등 외부 유명 인사를 초청해서 직원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찰력으로 미래를 보다

키포인트는 복잡 다양한 현상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 적합한 명분을 주장하는 논리성과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
ㅣ 키포인트는 복잡 다양한 현상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 적합한 명분을 주장하는 논리성과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

상품전략팀이 필요로 하는 인재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춘 인재입니다. 첫째로 통찰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수많은 이슈가 있고 방대한 자료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전부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복잡 다양한 현상을 꿰뚫어 보고 이를 종합해서 핵심적인 내용으로 회사 관련 부문과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통찰력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길러지기 어렵고 서로 다른 분야로 쉽게 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별도로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을 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현업에 오시면 이런 자질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필요한 자질은 논리성입니다.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것은 실질적인 검증이 어렵고 예측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획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것들 하나하나에 논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더군다나 관련 부문들과 수많은 협의를 통해 상품 계획을 짜기 때문에 기획하는 바가 주변의 반박에 부딪히기가 쉽지요. 그럴 때 무조건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가 없으므로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적합한 명분과 논리를 발굴하고 제시하여 협의할 수 있는 능력까지 모두 요구됩니다.

셋째로는 꼼꼼해야 합니다. 저희 실장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말이 있는데요, 저희 팀에서 작성하는 중장기 상품 계획이 상품과 관련된 회사의 법전이라는 것입니다. 국민이 모두 보고 따르는 법전에 오타나 오류가 있다면 신뢰성과 권위에 치명적인 흠이 된다는 것이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수십 개의 팀과 임원들이 참고하는 중장기 상품계획도 오류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자료를 여러 명이 함께 검토하면서 반복해서 만들어 내기 때문에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이 중요합니다.


자기 짝을 찾는 여정

자신의 진정성을 알아주는 곳에서 꿈을 펼쳐 보세요
ㅣ 자신의 진정성을 알아주는 곳에서 꿈을 펼쳐 보세요

저희 팀은 주로 이공계와 상경계 출신 인원들이 많기는 하지만 특별히 선호하는 학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부를 통틀어 보면 다양한 전공자들이 함께 어울려 일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 회사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동차에 관심이 있어야 하지요. 다만 자동차에 관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다면 막연한 흥미 위주의 고성능 스포츠카보다는 현재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동차와 메이커를 위주로 눈여겨보는 게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업은 소개팅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자기와 맞는 짝을 찾는 여정인데요, 요즘 취직이 너무 어렵다 보니 여기저기 최대한으로 기회를 노려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진정성을 알아주는 곳에서 좋은 결과가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을 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지원 동기가 좀 더 객관적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나의 지원 동기가 타인에게도 설득 가능한 것인지 주변인을 통해서 많이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장 취업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진정성을 가지고 자신과 잘 맞는 일을 선택하라는 이충현 사원의 말이 마음에 와 닿는 이유는 본인이 원하던 일을 찾고 거기에서 자긍심과 행복을 느끼며 사는 모습이 엿보였기 때문이겠지요. 통찰력과 논리적인 사고력, 업무에 임하는 꼼꼼함까지 갖춘 인재라면 회사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끌어 나가는 현대자동차 상품전략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