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신입사원 인터뷰,
지원동기부터 업무이해까지2016/01/29by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신입사원 인터뷰를 통해
지원 동기, 업무에 필요한 역량 등을 알아봤습니다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유은정 사원 인터뷰
l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유은정 사원 인터뷰



기아자동차 구매 업무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의 구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품질(Quality)과 비용(Cost) 그리고 납기 능력(Delivery)을 고려하여 최적의 부품업체를 선정하고, 그 부품을 적재적소에 조달하면서 기아자동차를 만들어나가고 있죠. 기아자동차 구매 업무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기아자동차 선행부품원가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은정 사원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지원동기는?

그녀가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요?
l 그녀가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요?

자동차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있나요?
제가 투입한 노력의 결과물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회사에 매력을 느꼈어요. 신차가 출시되면, 일상생활 곳곳에서 그 자동차가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까요. 뿐만 아니라, 화학생물공학을 전공하면서 배웠던 친환경차 전지 최적화에 관한 개념들도 자동차 회사에서 일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원래부터 자동차를 좋아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기아자동차에 지원하게 됐죠.

어떤 매력에 끌려 구매를 선택하셨나요?
저는 여행 계획 짜는 걸 즐기는 편인데요. 여행 계획 짜기와 구매 업무 사이에 닮은 점이 많더라고요. 여행을 계획할 때는 예산, 동선, 동행하는 친구들의 의견을 조율해서 최적점을 찾아야 하잖아요? 구매도 마찬가지에요. 품질(Quality), 비용(Cost), 납기(Delivery)의 최적점을 찾는 일이니까요. 그래서 구매에서 일하면 재미있게, 잘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경영학원론과 회계 관련 과목을 들으며 쌓았던 지식도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했고요.



기아자동차 구매, 어떻게 일하나요?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에서 일하는 방식
l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에서 일하는 방식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신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재경, 영업, 상품기획 등 다양한 부서에서 신차 관련 현안을 두고 논의를 펼치게 되는데요. 저희 팀에서는 구매 본부를 대표해서 의견을 표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부품의 개발가능여부를 논의해야 한다면, 구매 본부에서 갖고 있는 자료들을 저희가 정리해서 해당 안건에 대한 자문을 하게 되는 것이죠.

업무를 처리하면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타 부서와의 협업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줄이고 깔끔하게 일을 처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요. 제가 어떤 부서에 자료를 요청하게 되면, 그 부서에서는 기존 업무 이외에 새로운 업무가 생기는 거잖아요? 최대한 깔끔하게 취합해서 한 번에 자료를 요청해야, 해당 부서에서도 협조적으로 대응해주시거든요. 잘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도 바로 물어보기 보다는, 자동차 용어 사전을 확인해보거나 다른 자료를 참고해서 충분히 고민해본 후에 한 번에 정리해서 물어보려고 노력해요.

선배들의 업무 처리를 보면서 감탄할 때는 언제인가요?
단순한 엑셀 작업을 할 때도, 그걸 ‘왜 하는지’ 항상 생각하면서 일을 하시더라고요. 신차 개발 프로세스가 굉장히 길고 복잡한 데다가,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할 때마다 매번 다른 현안이 존재하기 때문에 업무를 하나 하나 파악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런데도 업무를 처리할 때마다 항상 이유를 고민하고, 방향성을 잡는 모습을 보면 대단하다고 느껴요. 이렇게 하면 결과물의 질도 훨씬 높거든요.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지원에 필요한 역량

기아자동차 구매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
l 기아자동차 구매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에서는 어떤 역량이 중요한가요?
구매 부문 에서는 윤리성을 굉장히 강조해요. 연수 과정에서도 윤리 교육을 많이 받았고, 업무를 수행하는 지금도 윤리 교육을 계속 받고 있어요. 부품 개발이나 구매 업무를 하면서 다루는 금액이 크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정직하게 숫자를 다뤄야 해요. 업체 선정에서의 공정성도 중요하고요. 협력업체와의 상생이라는 측면에서도 윤리성이 강조되고 있어요.

그밖에 구매 부문 지원자들이 익혀두면 좋을 것들이 있나요?
회계를 공부해두는 것을 추천해요. 실제로 구매 업무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기 때문에, 업무 적응에 도움이 되거든요.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도 구매 업무에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배워두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으면 업무가 조금 더딜 수 있거든요. 자동차에 관한 용어를 알고 있는 것도 도움이 돼요. 부품 이름이나 전장, 전폭, 전고 등 사양에 대한 용어에 익숙하면 훨씬 업무를 빨리 배우겠죠?



기아자동차 입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신입사원 인터뷰
l 기아자동차 구매 부문 신입사원 인터뷰

기아자동차는 어떤 회사인가요?
변화에 대한 의지가 많은 회사라고 생각해요.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워크 스마트 지수를 산출하기도 하고요. 회의나 결재 보고를 하는 방식에서 변화를 추구하기도 해요. 시장 변화나 소비자의 목소리에 신속하게 대응하려고 노력하는 회사이기도 해요. 신형 K5를 개발할 때, 소비자들이 기존 모델에 불만사항으로 꼽았던 주행소음 등을 개선하려고 노력한 모습에서도 변화에 대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어요.

2016년도 상반기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저는 걱정이 많은 편이에요. 그래서 취업 준비를 할 때도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어요. 하지만 너무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순간순간에 몰두하고 한 가지라도 더 행동으로 옮기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아요. 모두 잠재력 있는 분들이니까, 마음 속으로 너무 힘들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사진. 주성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