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 9기 발대식 활동 소개2014/06/02by 기아자동차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에 참여하게 될 '워캐머'들이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발대식에서의 활동을 살펴봅니다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 5 16일부터 18일까지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아자동차와 유네스코가 함께 만들어가는 활동인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가 치열했던 모집 일정을 마치고 그 뜨거운 여정의 첫걸음을 뗐습니다. 한국이라는 울타리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미래의 인재들이 모였는데요, 5 16일부터 18일까지 이천 유네스코 평화센터에서 진행된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 9기 발대식 현장을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를 소개합니다

국제자원활동의 시초로 시작된 글로벌 워크캠프는 정치, 사회, 종교, 경제 및 국가의 경계를 넘어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실천활동입니다. 단순한 관광이나 문화체험을 벗어나 서로 다른 국적과 언어, 문화의 전통을 가진 젊은이들이 한정된 기간 동안 공동체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현지 주민들과 교류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잠깐! 국제자원활동이란?

국제자원활동은 수직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수평적이고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의 자원을 공유하는 활동입니다. 지역의 환경, 생태, 인권, 평화, 문화와 관련되어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요, 프로젝트 수행기간 중에는 현지인과 동등한 수준의 생활을 하며 연대의식을 기르게 된답니다.




발대식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했습니다

소통-‘워캐머의 기본 자질이자 최대 무기!
언어와 문화가 다른 캠프 참가자들과 함께 동고동락해야 하는워캐머들에게 소통은 기본 자질이자 생존을 위한 최대 무기입니다. 그래서 발대식에서는 진정한 소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특별히다름을 주제로 한 강연을 듣기도 했는데요, ‘문화교류의 시작은 서로의 문화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워캐머들은 이러한 강연 내용을 깊이 마음에 새기고 다양한 문화권의 친구들을 만날 준비를 했습니다.

안전-무엇보다 안전하게 돌아오기!
2-4주동안 해외 각지로 떠날워캐머들은 즐거운 일정 속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의 위험을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예측 가능한 사고를 미리 알아보고, 대처법과 응급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까지 연습했습니다
 
다짐- 자랑스러운 내가 되기!
워캐머들은 자신의 다짐을 새기며 정성스럽게 도자기를 빚는 시간과 4개월 뒤의 나에게 편지를 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워크캠프를 훌륭히 마치고 돌아왔을 나에게 편지를 써봄으로써 초심을 잊지 말자는 다짐을 다시 한 번 새기기 위해서였죠. 완성된 도자기와 나에게 쓴 편지는 워크캠프를 갔다 온워캐머들에게 다시 전달될 예정입니다. 이전보다 얼마나 성장했는지 자각할 수 있는 소중한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를 통해 멋지게 성장할 '워캐머'들을 응원합니다
|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를 통해 멋지게 성장할 '워캐머'들을 응원합니다

2 3일의 일정으로 진행된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 ‘워캐머들은 이 캠프를 통해서 세계로 뻗어 나갈 만반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 값진 활동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세계의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워캐머가 되길 응원합니다.



 기아자동차 블로그 'FunKIA'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