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2015 상반기 채용 대비
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직무 인터뷰2015/03/23by 현대모비스

가능한 모든 조건 하에서 부품을 테스트합니다
‘적당히 통과’라는 건 용납할 수 없는 일이죠

현대모비스 친환경시험개발팀의 조동환 연구원
l 현대모비스 친환경시험개발팀의 조동환 연구원



“현대모비스 지원동기요? 어릴 적부터 자동차에 미쳐있었어요. 스무 살 때부터는 자동차 튜닝도 했죠. 아무리 커다란 자동차라도, 세밀한 부품 하나하나에서부터 바뀌잖아요. 그 과정 속에 제가 있다는 게 매력적이었어요.”



현대모비스 연구원이 되기까지

“스무 살 때부터 자동차 튜닝을 했고, 지금도 튜닝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어요”
l “스무 살 때부터 자동차 튜닝을 했고, 지금도 튜닝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어요”

조동환 연구원은 현대모비스 친환경시험개발팀에서 에너지 저장 장치인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의 시험평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엄청난 전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해요. 저는 배터리를 직접적으로 전공하지는 않았어요. 학부 시절에는 전자재료공학을 전공했고, 석사 과정에서는 고전력 반도체 부품을 연구했어요. 고전력 계통을 연구했던 경험이 발판이 되어 지금의 부서로 오게 된 셈이죠.”

“반도체 분야로 갈 수도 있었지만, 어릴 적부터 자동차에 미쳐있었던 탓에 현대모비스로 오게 됐어요. 스무 살 때부터 자동차 튜닝을 했고, 지금도 튜닝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자동차를 구성하는 작은 단위의 부품에 눈길이 가더라구요. 그래서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인 현대모비스에 매력을 느꼈죠.”



현대모비스 친환경시험개발팀이 일하는 방식

“부품을 시험평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짜는 것도 저희의 일이죠”
l “부품을 시험평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짜는 것도 저희의 일이죠”

그가 속해있는 현대모비스 친환경시험개발팀은, 친환경 자동차에 들어가는 구동계 부품의 신뢰성 평가를 위해 기능/성능시험, 환경시험, 내구성시험 등을 실시합니다. 이런 인증시험을 통해 각 부품이 국가 규격은 물론, 현대기아차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평가하게 됩니다.

“저희 팀에서 다루는 친환경 구동 부품에는 배터리, 컨버터, 인버터, 모터가 있는데요. 연구원 한 명이 한 종류의 부품을 맡아서 평가하게 되죠. 전자파 테스트를 하는 연구원들도 있어요. 모든 부품은 이 전자파 테스트를 거쳐야 해요. 전파 방해를 받았을 때, 부품 제어에 문제가 생기면 안되니까요. ”

“시험평가 이외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해요. 예를 들어, 어떤 부품을 시험하기 위해 그에 맞는 시험 장비를 개발해야 될 때도 있거든요. 시험 장비를 놓기 위한 공간을 만들거나, 그 장비를 구동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짜는 것도 저희의 일이죠.”

<친환경 자동차부품 용어 사전>
배터리 : 배터리 시스템 조립체(BSA)와 이를 제어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 있습니다.
컨버터 : 배터리에서 나온 고전압을 12V의 저전압으로 바꿔줍니다. 12V는 헤드램프나 오디오 등의 전장 부품에 전원을 공급해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모터와 인버터 : 이 둘은 한 묶음입니다. 모터를 돌리기 위해서는 AC 전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배터리에서는 DC 전압이 나오죠. 인버터는 배터리의 DC 전압을 AC 전압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친환경차에 탑재되는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l 친환경차에 탑재되는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모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AC 전압이 필요합니다
l 모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AC 전압이 필요합니다



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역량 ① 근성

부품 하나를 시험평가하는 데 수개월이 걸립니다
l 부품 하나를 시험평가하는 데 수개월이 걸립니다

현대모비스에서 연구개발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근성이 필요합니다.

“부품을 시험해달라는 의뢰가 들어오면, 수개월에 걸쳐서 시험평가를 진행해요. 하지만 한 번에 한 차종만 개발하는 게 아니거든요. 동시에 여러 라인업에서 개발이 진행돼요. 게다가 주어진 개발 기간 내에 부품 기준을 달성해야 하니까, 밤을 세워야 하는 경우도 많죠. 특히, 배터리는 다른 부품에 비해 무거워서 체력이 빨리 소모되죠. 이런 걸 이겨낼 수 있는 근성이 필요해요.”



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역량 ② 책임감

시험평가자는 반드시 팩트를 기준으로 일해야 합니다
l 시험평가자는 반드시 팩트를 기준으로 일해야 합니다

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직무에서는 책임감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시험평가를 통해 Fail이라는 결과가 나왔는데도 이를 무시한 채 ‘합격했다’고 해버리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가게 돼요. 그래서 시험평가자는 가능한 모든 조건 하에서 책임감 있게 부품을 테스트해야 하죠. 만약 특정 조건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2~3회 더 시험을 시도해봐요. 그래도 여전히 문제가 보이면 그때 이슈를 제기하죠. 설계자가 이를 개선하면 또 다시 그걸 평가해야 하는 거구요.”

이는 고객의 만족뿐만 아니라 생명과도 직결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조동환 연구원은 철저하게 팩트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시험평가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역량 ③ 소통 능력

설계자와 시험평가자는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기에 의견충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l 설계자와 시험평가자는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기에 의견충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조동환 연구원은 설계자와 시험평가자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설계자는 부품에 이상이 없기를 바랄 거예요. 하지만 시험 결과로 나온 팩트를 놓고 보면, 그렇지 않을 때도 있어요. 이럴 땐 설계자와 시험평가자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원인을 찾아가야 해요. 그 과정에서 의견충돌이 많이 생기죠.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으니까요. 연구개발 직무에서 가장 어려운 일도 이런 부분인 것 같아요.”

이런 충돌은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PM등 다른 담당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현대모비스에 연구개발 직무로 입사하고자 한다면, 해당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그 직무에서 어떻게 활약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본 인터뷰가 지원자 여러분의 가이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주성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