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동차 스케치를 입체적인 형태로
구현해내는 예술가, 클레이 모델러2015/11/03by 현대자동차

클레이를 깎고 다듬어서 입체적인 형태로 구현하는 클레이 모델러,
입사 동기부터 구체적인 업무, 필요한 역량까지 모두 파헤쳐봤습니다

현대자동차 정성모 클레이 모델러
l 현대자동차 정성모 클레이 모델러



사진으로만 보던 옷, 직접 만져보고 입어보면 전혀 다른 느낌일 때가 많죠? 자동차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2D 스케치로만 존재하던 자동차 디자인이 클레이 모델러의 손을 거쳐 입체적인 형태로 구현되고 나면, 이전에 보이지 않던 것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의 실제 형상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게 해주는 클레이 모델링의 세계. 현대자동차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성모 클레이 모델러에게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현대자동차 클레이 모델러가 되기까지

국내에서 클레이 모델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200명을 넘지 않습니다
l 국내에서 클레이 모델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200명을 넘지 않습니다

정성모 클레이 모델러는 현대자동차에서 12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클레이 모델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200명을 넘지 않는데, 신소재공학을 전공한 그가 이렇게 독특한 길을 걷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물어봤습니다.

“당시에 인터넷에서 현대자동차 클레이 모델러 채용공고를 발견했어요. 클레이 모델러라는 걸 처음 알게 됐는데 굉장히 매력적이더라고요. ‘와, 이런 식으로 자동차가 만들어지는구나’ 라는 감탄과 함께 도전해봐야겠다는 결심을 했어요. 평소에 갖고 있었던 자동차와 디자인에 대한 관심, 그리고 고등학교 시절 취득했던 원형기능사 자격증이 입사에 도움이 됐어요.”

요즘은 이런 자격증이 없어도 클레이 모델링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으면 클레이 모델러 직무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일본 등에서 클레이 모델링 관련 학과를 전공한 분들이 많이 지원하는 추세입니다.

정성모 클레이 모델러가 입사 후 처음 배치된 곳은 내장디자인 부문이었습니다. 이곳에서 4년간 근무하다가 외장디자인 부문으로 옮겨왔고, 최근에는 고급차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이기 위해 현대자동차에서 신설한 ‘프레스티지 디자인실’에 배치되어서 고급차 클레이 모델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클레이 모델러가 일하는 방식

현대자동차 클레이 모델러가 사용하는 도구들
l 현대자동차 클레이 모델러가 사용하는 도구들

스타일링 디자이너가 2D형태로 자동차를 스케치하면, 클레이 모델러는 이를 3D로 구현합니다. 2D를 3D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보면 클레이 모델러와 디지털 디자이너는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구현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디지털 디자이너는 Alias라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모델을 제작하고, 클레이 모델러는 공업용 점토인 클레이를 깎고 다듬어서 모델을 제작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클레이는 일반적인 찰흙이 아니라 파라핀과 기름 등이 합성된 특수한 소재에요. 이걸 오븐에 넣어두면 말랑말랑해지는데요. 아마추어(Armature, 클레이 모델 내부에 들어가는 골조) 위에 클레이를 적층하는 것에서 작업이 시작돼요. 적층을 마치고 나면 NC밀링이라는 공작기계로 클레이를 깎아서 대략적인 형태를 잡아줍니다. 그다음에 다양한 도구와 스킬을 활용해 디테일한 부분을 모델링하게 되죠.”

여러 방향에서 보았을 때 멋있고 자연스럽게 모델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l 여러 방향에서 보았을 때 멋있고 자연스럽게 모델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클레이 모델을 만들 때, 처음부터 실제 자동차와 같은 크기로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실물의 1/4 크기로 모델을 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타일링 디자이너와 클레이 모델러가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클레이 모델을 완성해 나갑니다.

“스케치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다 보면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여러 방향에서 보았을 때 멋있고 자연스럽게 모델링하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하죠. 예를 들어 측면부의 캐릭터 라인을 표현한다고 했을 때, 이 라인을 더 위쪽에 배치할 것인지 혹은 아래로 떨어지게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하죠. 의견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스타일링 디자이너가 원하는 것을 클레이 모델로 신속하게 구현해보고, 계속 진행할 것인지 수정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의 1/4 크기 클레이 모델
l 현대자동차 쏘나타의 1/4 크기 클레이 모델

이렇게 1/4 크기로 클레이 모델을 제작하고 나면, 모델 각 부분의 크기를 3차원 측정기로 정밀하게 측정합니다. 측정한 수치는 같은 형태의 클레이 모델을 반복적으로 제작할 때나, 실제와 같은 1:1 크기의 클레이 모델을 제작할 때 활용됩니다.

1/4 크기의 클레이 모델을 만들었다면, 그다음은 실제 크기의 클레이 모델을 제작할 차례입니다. 이 때는 최소 4명의 클레이 모델러가 투입되어서 각각 앞면, 뒷면, 양쪽 측면을 모델링합니다. 측면을 모델링할 때는 넓은 범위를 가공해야 해서 큰 면을 볼 수 있는 능력과 체력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의 얼굴이라 불리는 앞면과 자동차의 뒤태라고 불리는 뒷면을 모델링할 때는 세밀한 면을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클레이 모델러에게 필요한 역량

최고의 디자인을 위해서는 수정을 반복해서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l 최고의 디자인을 위해서는 수정을 반복해서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훌륭한 클레이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는 선천적인 소질과 디자이너의 스케치를 보고 면을 해석하여 3D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순간을 견뎌낼 수 있는 체력을 다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고의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와 소통하면서 끊임없이 수정을 반복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클레이 모델러는 이런 과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훌륭한 클레이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끈기를 갖춰야 합니다
l 훌륭한 클레이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끈기를 갖춰야 합니다

훌륭한 클레이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배우려는 자세와 끈기를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클레이 모델링의 업무 특성상, 본격적인 작업에 투입되기까지는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신입 클레이 모델러에게 바로 작업을 맡기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비숙련자의 작업물을 보면 한쪽에서 봤을 때는 괜찮아 보여도, 다른 쪽에서 보면 이상해 보이곤 하는데요. 여러 각도를 모두 고려하면서 작업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래요. 면을 다듬을 때도 다섯 손가락에 힘을 균등하게 분배하지 못해서 면이 울퉁불퉁해지곤 하죠. 그래서 선배들이 멘토로 배정되어서 스킬을 익히도록 도와줍니다. ‘왜 나에게 아무것도 맡기지 않지?’라고 생각하며 힘들어하기보다는, 항상 배운다는 자세로 끈기 있게 견디는 게 중요해요.”

끈기를 갖고 오랜 시간 동안 자신만의 모델링 스킬을 갈고 닦아야 합니다
l 끈기를 갖고 오랜 시간 동안 자신만의 모델링 스킬을 갈고 닦아야 합니다

정성모 클레이 모델러도 인고의 시간을 견디며 자신만의 모델링 스킬을 갈고 닦았기에 지금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입사한 지 12년이 지난 지금도, 항상 배우고자 하는 그의 자세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처럼 끈기 있는 자세와 클레이 모델링에 대한 열정을 가진 지원자라면, 현대자동차에서 클레이 모델러 직무에 지원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주성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