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돌격! 전차를 만드는 사람들
현대로템의 베테랑 중기생산1팀2015/10/30by 현대로템

대한민국 육군의 주력장비인 전차를 생산하는
현대로템 중기생산1팀의 완벽한 품질, 납기, 협업의 비결

현대로템의 돌격대, 중기생산1팀
l 현대로템의 돌격대, 중기생산1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육군의 주력장비인 전차를 생산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현대로템입니다. 그중에서도 창원공장 중기생산1팀은 도장부터 조립, 시험, 성능정비, 위장도색, 출고에 이르는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품질과 납기를 위해서라면 어떤 장벽도 거침없이 뚫고 돌진하는 현대로템의 돌격대를 만나봤습니다.



품질의 완벽주의를 추구하다

사소한 흠집도 용납할 수 없기에, 꼼꼼히 제품을 살핍니다
l 사소한 흠집도 용납할 수 없기에, 꼼꼼히 제품을 살핍니다

중기생산1팀은 하루의 70% 이상을 사무실 대신 생산 현장에서 보냅니다. 생산1공장, 최종공장, 도장공장 등 4개 공장과 240여 명의 현장사원을 관리·감독하며 전차 생산의 전 과정을 책임지기 위해서입니다. 현장사원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며 정확한 납기와 완벽한 품질을 추구하죠. 군에 납품하는 순간까지, 전차에는 사소한 흠집이나 얼룩조차도 용납되지 않습니다.

중기생산1팀 김현우 팀장의 품질 완벽주의는 확고합니다. 전투 장비지만 자동차 수준에 맞게 품질을 개선하고 성능은 물론, 감성품질까지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전과 비교하면 품질을 보는 고객들의 눈높이가 확 달라졌다는 게 김현우 팀장의 설명입니다.



대한민국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

완벽한 품질과 정확한 납기를 모두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l 완벽한 품질과 정확한 납기를 모두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실 완벽한 품질과 정확한 납기는 공존하기 힘든 조합입니다. 하지만 중기생산1팀은 다릅니다. 납기는 대한민국 군과의 약속이기에, 어떤 돌발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납기를 지킵니다. 김현우 팀장은 현장 사원들이 대부분 30년 가까운 현장경험을 갖춘 베테랑이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중기생산1팀은 현장 사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상황과도 타협하지 않고, 빠듯한 공정 속에서 납기를 지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팀 막내인 박철완 사우를 두고 팀원들이 “결혼식장 민폐 하객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훤한 얼굴이 1년 사이에 20년차 차장 같아졌다”라며 안타까워할 정도니까요. 하지만 어려운 만큼 보람도 더 큽니다. 불가능할 것 같은 납기를 맞추고 나면 고생했던 기억은 씻은 듯이 사라지고 보람만 남는다는 게 중기생산1팀은 물론, 현장 사원들의 공통된 의견이랍니다.



현장과 함께 최고를 향해 나아가다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l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이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 동고동락하기에, 중기생산1팀의 팀 결속력은 유별납니다. 30년 가까이 함께 해온 베테랑 현장직원들과도 공동체 의식이 강하죠. 납기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기꺼이 자기 일을 뒤로 미루고 납기 공정부터 돕습니다. 대화할 때도 ‘나’보다 ‘우리’라는 말을 많이 쓸 정도죠. ‘한 달만 고생하자’고 마음을 모으면 무서울 게 없다고 합니다.

김현우 팀장은 팀 성과의 대부분을 현장사원들과 이강원 기원의 덕으로 돌립니다. “이강원 기원님은 생산현장의 최고 어른입니다. 30년 가까이 된 현장사원들도 믿고 따를 수 있는 분이지요. 늘 동료를 따뜻하게 다독이며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김현우 과장의 말처럼, 생산현장을 총괄하는 이강원 기원은 현장의 맏형 같은 존재입니다. 이강원 기원 역시 “팀장이 구심점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현장사원들도 흔들리지 않고 일하는 것”이라며 김현우 팀장에게 공을 돌렸습니다.

‘나’보다는 ‘우리’로 똘똘 뭉쳐 최고의 전차를 만들겠습니다
l ‘나’보다는 ‘우리’로 똘똘 뭉쳐 최고의 전차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30년 간 납기와 품질에 대한 중기생산1팀의 굳은 의지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중기생산1팀은 납기와 품질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불도저처럼 어떤 돌발상황도 뚫고 돌진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신뢰와 동료애로 뭉친 중기생산1팀의 철저한 납기 준수 정신과 좋은 품질에 대한 열정은 앞으로도 굳건할 것입니다.



글. 이슬비
사진. 현일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