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자동차 채용의 열쇠 SECRET K
면접 팁과 인재채용팀장의 한마디2015/10/06by 기아자동차

채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SECRET K 현장에서
도전을 통해 도약하는 기아자동차 채용 팁을 알려드립니다

SECRET K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l SECRET K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지난 10월 4일, 기아자동차 SECRET K 행사가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열렸습니다. 하반기 서류 통과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에선 모의면접 시연이 지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재채용팀장의 채용 팁도 같이 들을 수 있었는데요. 수많은 지원자로 북적인 SECRET K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공개 합니다.



기아자동차가 바라는 도전하는 인재

SECRET K 참석을 위한 지원자들로 북적거리는 기아자동차 본사 로비
l SECRET K 참석을 위한 지원자들로 북적거리는 기아자동차 본사 로비

2015 기아자동차 채용 슬로건은 ‘飛上, 더 높은 곳을 향한 도전’입니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죠. 비상과 도전이라는 키워드에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인재를 뽑으려는 기아자동차의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인재채용팀장이 말하는 ‘우리가 기다리는 당신의 모습’

기아자동차 인재채용팀장 허현숙 차장
l 기아자동차 인재채용팀장 허현숙 차장

Q. 다른 채용설명회와 다르게 서류 전형 후에 이와 같은 행사를 진행하는 이유가 있나요?
대부분의 채용 전형 방식이, 지원자에 대한 배려가 다소 부족했다고 생각해요.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내가 지원한 직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었죠. 그러다 보니 취업 사교육 시장이 기형적으로 커가는 반면에, 정작 면접에 참석한 지원자들은 회사가 무엇을 원하는지, 본인이 어떤 부문에 지원을 한 건지 제대로 모르기 일쑤였습니다. 그런 점에 착안해서 이번 SECRET K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지원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서 잘 준비할 수 있게끔 하고 싶었어요.

Q. 기아자동차가 채용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자신만의 이야기를 개발하고 끊임없이 도전하세요. 이번 자기소개서에 키워드가 ‘도전’이었던 문항이 있었는데요. 에베레스트, 어학연수 에피소드를 쓴 지원자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남들이 보기에 도전적이라고 할만한 것들, 남들과 비슷한 것 말고 본인만의 이야기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남들과 다른 본인만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히 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본인에 대한 성찰이 필요한 부분이죠. 그러고 나서 그 본인만의 아이덴티티가 기아자동차와 맞는지 생각해보세요. 왜 굳이 다른 기업이 아니라 기아자동차여야 하는지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하반기 지원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나요?
자신감을 가지세요. 서류전형부터 면접까지 그 어려운 과정을 거쳐가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기아자동차에서 모든 지원자들을 선발할 수는 없지만 공정성과 공평함만은 타협할 수 없는 가치로 가져가려고 합니다. 기아자동차, 그리고 해당 직무와 맞는 인재라면 틀림없이 기아자동차에서 만날 수 있을 거에요.



뜨거웠던 모의 면접 시연 현장

SECRET K를 통해 기아자동차 채용에 한 발짝 더 다가간 지원자들
l SECRET K를 통해 기아자동차 채용에 한 발짝 더 다가간 지원자들

SECRET K의 뜨거웠던 열정의 현장. 바로 선배 사원들의 모의 면접 시연입니다. 기아자동차의 면접 전형은 각각 BEI, PT, GD 전형 총3부분으로 나누어 집니다. 총3개의 면접 전형은 본인이 지원한 기아자동차의 인재상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아자동차의 인재상은 기아만의 새로움을 찾아낼 수 있는 창의적인 Kreative형 인재, 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 Interactive형 인재, 어떠한 상황에서도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당당히 맞설 수 있는 도전하는 Adventurous형 인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BEI 면접은 모든 부문 지원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PT 면접은 K유형 지원자만, GD 면접은 A유형 지원자와 I유형 지원자만 보게 됩니다. BEI 면접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답변하는 자유질의 응답 방식의 면접이며, PT 면접은 실제 업무 중에 직면할 수 있는 상황과 관련된 면접입니다. GD 면접은 제시된 주제로 다른 지원자들과 집단 토론을 하는 면접 전형입니다. 궁금했던 면접 과정과 팁을 제시한 모의 면접 시연 현장은 지원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기아자동차 선배 사원과 함께하는 SECRET K 모의면접 시연
l 기아자동차 선배 사원과 함께하는 SECRET K 모의면접 시연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직무상담과 직무세미나

지원자들의 질문이 끊이지 않았던 K TALK 현장
l 지원자들의 질문이 끊이지 않았던 K TALK 현장

이날 지원자들은 K TALK 시간을 통해 기아자동차 선배 사원들과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도 할 수 있었습니다.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지원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선배사원의 이야기로 해결되는 느낌이었습니다. K TALK를 진행한 한 선배 사원은 입사 지원 단계에서부터 큰 그림을 보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입사 지원 과정에서 특정 분야에만 집중하다 전체적인 그림을 보지 못하는 지원자들이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여러 가지 분야에서 본인이 어떠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어필한다면 회사에 더 가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을 거에요.”

직무 이해도를 높인 직무세미나
l 직무 이해도를 높인 직무세미나

또한, I형 부문의 생산공장 및 생산기술 부문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직무세미나 역시 K TALK와 마찬가지로 기아자동차 선배사원이 직접 생생한 업무 현장의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길도 없고,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생산공장과 생산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은 높아진 것 같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지원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업무 경험 사례들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동영상으로 제시해 준 세션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직무세미나가 종료되고 나서 진행된 Q&A 시간은 지원자들의 질문이 끊이질 않고 선배 사원들도 최선을 다해 답변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진. 주성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