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수도권 빌딩에서 울산 생산현장으로 간 이유?
현대차 경력개발제도 히든 매뉴얼!2015/12/02by 현대자동차

수도권에서 11년간 근무하다가 경력개발을 위해 자진해서 울산공장으로
부서를 옮긴 현대자동차 울산총무팀 민용기 과장을 만나봤습니다

현대자동차 울산총무팀 민용기 과장
l 현대자동차 울산총무팀 민용기 과장



11년간 수도권 지역에서 근무하던 대기업 과장이 자진해서 울산지역으로 팀을 옮겼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 울산총무팀 민용기 과장의 이야기인데요. ‘자동차 회사 직원인 만큼 생산현장에서 일을 배워보고 싶다’며 울산공장으로 부서 이동을 하게 됐다고 합니다. 엥? 그런 게 정말 가능하냐고요? 현대자동차에서 다양한 업무 경험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도입한 경력개발제도(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하면 가능합니다. 도대체 어떤 제도인지, 민용기 과장을 만나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서울을 뒤로하고 울산공장으로 향하게 된 계기

‘총무 부문에서 경력을 더 개발하려면 울산공장에서 배워야겠구나’라고 생각했죠
l ‘총무 부문에서 경력을 더 개발하려면 울산공장에서 배워야겠구나’라고 생각했죠

경력개발제도(CDP)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CDP를 통해 울산공장으로 가겠다고 했을 때,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 ‘도대체 왜?’ 였어요. 뭔가 거창하게 성취하기 위해 내린 결정은 아니었고, 지금의 자리가 싫어서 벗어나려 했던 결정은 더더욱 아니었어요. 유사한 업무를 10여년 정도 하다 보니 ‘저 스스로가 고인 물이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고민에 빠졌어요. 그래서 CDP 지원을 결심했죠. 지금과 다른 무대에 도전하여 저의 경쟁력을 높이고 싶었어요.

왜 울산공장을 선택하셨나요?
자동차 회사의 핵심은 생산현장이잖아요? 그래서 총무 업무의 경우, 많은 사안이 생산현장을 고려하여 결정돼요. 이 결정이 전국의 수많은 사업장에 영향을 미치죠. 그런데 11년동안 수도권에서만 근무하다 보니 생산공장에서의 일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더라고요. ‘그 동안 제가 쌓아온 총무 부문에서의 경력을 더 개발하려면 울산공장에서 배워야겠구나’라고 생각했죠.



CDP 지원자를 위한 준비 과정 TIP!!

본인과 기존 부서, 앞으로 근무할 부서에 CDP가 어떤 도움이 되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l 본인과 기존 부서, 앞으로 근무할 부서에 CDP가 어떤 도움이 되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준비 과정에 도움이 될만한 팁이 있을까요?
지원할 부서의 업무와 자신의 적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요. 무작정 지원하게 되면 적응이 어려울 수도 있거든요. 서비스지원팀과 울산총무팀의 경우, 업무가 완전히 다른 분야는 아니라서 큰 어려움 없이 업무를 파악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CDP에 지원하게 되면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 때 본인, 기존 부서, 앞으로 근무할 부서에 CDP를 통한 이동이 왜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3박자가 골고루 맞아야 하죠.

부서 이동의 필요성을 어떤 식으로 설명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기존에 근무했던 서비스지원팀은 작은 조직이지만 총무 전반에 대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반면 울산공장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총무 업무도 팀 별로 세분화시켜서 담당하고 있어요. 그래서 업무를 더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죠. 이런 점이 저 스스로의 경력개발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생산현장에서 결정되는 사안들이 다른 부문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말씀 드렸었잖아요? 서비스나 판매에 관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제가 울산공장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여러 부문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다면, 울산총무팀 입장에서 도움이 될 거라고 판단했어요. 반대로 제가 울산총무팀에서 처리한 사안이 서비스지원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서비스지원팀 입장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고요.

CDP에 지원하면서 경계해야 할 것이 있나요?
현재의 상황이 어렵다고 해서, 명확한 목적지 없이 CDP에 지원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새로 이동한 곳에서도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을 테니까요. 온전히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경력개발 지원을 했으면 좋겠어요. 그게 조직에도 플러스라고 생각합니다.



CDP 결정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반응

감사하게도 그룹장님이나 팀장님께서 저의 선택을 응원해주셨어요
l 감사하게도 그룹장님이나 팀장님께서 저의 선택을 응원해주셨어요

울산총무팀으로 이동이 결정되고, 주변에서는 어떤 반응이었나요?
아쉬운 마음이 가장 컸어요. 발령이 게시되기 전까지는 이동여부를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울산총무팀으로 이동한다는 소식을 나중에 서비스지원팀 식구들이 알게 되었을 때, 다들 많이 놀라셨어요. 이유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셨고요. 취지를 잘 설명해드렸어요. 저 스스로와 조직을 위해 다른 물에서 헤엄쳐보고 싶어서 선택한 것이라고요. 감사하게도 그룹장님이나 팀장님께서 저의 선택을 응원해 주셨습니다. 서비스지원팀 식구들과는 지금도 자주 연락을 이어가고 있어요. 우리는 어느 팀의 직원이기 전에, 다같이 현대차의 큰 울타리에서 함께 살아가는 식구라고 생각하기에 가능하지 않겠어요?

가족에 관한 문제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처음엔 가족에 관한 문제가 걱정이었는데, 와이프에게 제 뜻을 이야기했더니 고맙게도 선뜻 지지해주더라고요. 평촌에서 나고 자라서 울산에는 한번도 가본적 없는 데도요. 장인어른께서는 반대하셨어요. 요즘도 가끔 섭섭해하십니다. 지금은 두 아들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잘 적응했고, 와이프도 울산생활에 무척 만족해하고 있어요.



CDP 부서 이동 후, 적응기 TIP!!

힘들어서 후회할 거였으면 지원하지도 않았을 거에요
l 힘들어서 후회할 거였으면 지원하지도 않았을 거에요

부서 이동 후,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이 궁금합니다
울산총무팀에서는 공장 전반의 업무 흐름을 읽으면서 맡은 업무를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물론 힘들었던 점도 있어요. 울산공장이 넓다 보니 처음에는 공장 지리 익히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한번은 사내 버스 노선을 잘못보고 타서 반대방향으로 간 적도 있었고요. 그리고 비품관련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공장뿐만 아니라 타본부까지 파악해야 했는데, 적응하느라 한동안 애를 먹었죠. 그래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힘들어서 후회할 거였으면 지원하지도 않았을 거에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기 위한 노하우가 있나요?
새로운 조직에 들어갔더니 신입사원 시절로 돌아간 기분을 느꼈어요. 인사를 잘하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죠. 타부서에서 전입 온 사람에게는 많은 분들의 눈과 귀가 집중되곤 하는데요. CDP로 전입 왔다라는 벽을 스스로가 허물어서, 적극적으로 친분을 쌓고 신임을 얻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금 어느 누군가가 CDP를 준비하고 있다면

본인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이 들었을 때 지원하시라고 조언 드리고 싶어요
l 본인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이 들었을 때 지원하시라고 조언 드리고 싶어요

CDP를 고민하는 후배 및 동료들을 위한 조언이 있나요?
어느 조직이든 본인의 적성과 정확하게 맞고 100% 만족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옮기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기존에 이뤘던 많은 것들을 내려놓더라도, 본인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이 들었을 때 지원하시라고 조언 드리고 싶네요. 새로운 부서에 전입한 후에는, 빠른 시간 내에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너무 욕심을 내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인간적인 관계를 다져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 경력개발제도(CDP)란?
직원이 자기주도적으로 경력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서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부문간 협력을 강화하고 폭넓은 직무전문성을 보유한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2010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2016년에도 다양한 부문에서의 인력순환을 위해, 11.26~12.3까지 경력개발니즈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진. 주성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