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급변하는 해외 정세를 분석하다
기아자동차 해외영업본부 수출기획팀2014/07/07by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지구 곳곳을 누빌 수 있는 원동력
기아자동차 해외영업본부 수출기획팀을 만나봅니다

기아자동차 해외영업본부 수출기획팀 이종욱 사원

| 기아자동차 해외영업본부 수출기획팀 이종욱 사원



자동차를 해외에 수출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해외에서 직접 생산해서 판매하는 일도 많습니다. 그래서 수출 예상부터 현지의 딜러들까지 챙겨야 하는 해외 영업 전 범위를 신경 써야 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그야말로 전 세계를 전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해외영업본부 수출기획팀 이종욱 사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기획부터 지원까지 수출의 모든 것을 관리하다 

반갑습니다. 저는 기아자동차의 해외영업본부 수출기획실 수출기획팀에 소속된 이종욱 사원입니다. 수출기획팀은 해외 수출과 판매를 기획부터 지원까지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넓게 보면 해외에 기아차를 판매하는 전 국가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큰 틀에서 전체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거지요.

이종욱 사원이 서류를 검토하는 모습입니다
| 수출기획팀은 해외 수출과 생산, 판매를 총괄 관리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지역별/국가별 판매 물량을 배분하고 판매에 관련된 지원금이나 판촉 전략을 짜는 일 등이 있습니다. 본부 내 인사 및 총무를 지원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하는 일은 판매 관리입니다. 판매 법인의 인센티브와 광고비 실적 및 각종 지표 등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지요.



다이나믹한 업무 

하는 일이 해외 판매 또는 지원하는 업무기 때문에 정말 다양한 국가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나라의 다양한 동향이나 시장 정세 같은 것에 따라서 업무의 성격이 갑자기 바뀌기도 합니다. 갑자기 일어나는 일도 많고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처하는 것 때문에 상당히 바쁘기도 하지요.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그런 점이 힘들지도 모르지만, 오히려 즉각 대처해야 하므로 업무가 다이나믹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양한 지시와 그에 맞는 새로운 대처 방법들이 끊임없이 생기니까요. 보고서를 작성하지만 다이나믹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아무래도 시장 환경이 단일화되어 있으니 그런 다양한 경험을 하기는 어렵겠지요. 현재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는 환율동향인데요, 수출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환율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환율에 따라 회사의 손익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지요.

이종욱사원이 카달로그를 살펴보는 모습입니다
| 수출기획은 국제 시장의 정세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대처하는 다이나믹한 업무입니다



기억에 남는 일 

힘든 일도 물론 있습니다. 2012년 스페인, 이태리, 그리스 등 서유럽 국가들의 재정위기 때 이와 관련 당사의 대응 전략 자료를 준비하라는 지시가 내려오면서 보고서를 쓰느라 회사에 40시간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금요일 오전 7시에 출근해서 토요일 오후 11시까지 수많은 작업과 수정과 보고를 했었지요. 당시에는 즐거웠다고 할 수 없는 일이지만 그래도 지나고 보니 평생 기억에 남을 일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번은 레바논으로 출장을 갔었는데 당시 회사에 입사한 지 얼마 안 돼서 많은 것이 낯선 시기였습니다. 그런데 거기 가보니 현지 분들은 짧게는 7, 10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이라 애사심이 대단하더라고요. 그걸 보면서 외국인들도 본인이 일하는 회사에 애착을 가지고 있는데 나는 그러지 못했구나 하고 개인적으로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또 최근 해외에 가서 현대차 기아차를 많이 만나게 되는데요, 10년 전만 해도 이렇게 차가 많지 않았을 텐데 우리 회사가 많이 성장했고 다른 나라에 한국을 알릴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있구나 하는 생각에 뿌듯하고 감명받았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다 

전공은 경영학이었는데 딱히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공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렸을 때부터 워낙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그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산업 환경이 있는 회사가 어디에 있을까 고민하다가 현대기아자동차에 지원하게 된 거지요. 대학교 3학년을 마치고 기아자동차에 인턴을 지원해서 1달 정도 인턴 생활을 하였습니다. 졸업 후 꿈에 이루던 기아자동차에 입사하여 현재 자동차 산업 전문가를 위한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수출기획팀에 필요한 자질 

해외 영업에서 하는 업무들이 기본적으로 숫자를 다루는 일이 많습니다. 회계적인 부분은 크지 않지만, 판매 대수나 판촉비 등을 분석 정리해야 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하지요. 저는 숫자에 대한 감각이 약해서 처음에는 좀 힘들었습니다. 다행히 바로 실무에 투입되는 것은 아니니까 다양한 예습을 하면서 선배들이 틀린 부분을 조언하는 방법으로 감각을 키우기 위한 특훈을 했었지요. 숫자에 강한 사람이라면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겁니다.

이종욱사원이 책을 읽고있는 모습입니다
| 자기계발은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수과정입니다

어학 능력도 중요한데요, 해외영업본부다 보니 해외와 업무 할 일도 많고, 해외법인 또는 지역본부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하게 되면 현지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 신입사원들은 스펙이 점점 높아져서 중국어나 스페인어 같은 제2외국어도 많이 준비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업무에서 메리트가 있지요.



수출기획팀이 바라는 인재상 

신입사원 면접 볼 때 해외 경험도 많고 외국어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해외에 관련된 질문이 많이 나옵니다. 현지에 가서 경험해보면 가장 좋겠지만 그런 경험이 없다면 간접 경험을 통한 해외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시는 것도 또한 도움이 됩니다. 서적이나 영화를 통해서 또 여러 매체로 간접 경험을 쌓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입사하기 전부터 해외에서 일어나는 일들 동향 정보, 문화, 역사 등에 관심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저도 관심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일을 해보니까 생각보다 무지해서 당황했었어요.

 

이종욱 사원이 아이디어 구상을 하고있는 모습입니다

|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합니다




자동차가 좋아서 자동차 만드는 회사에 들어왔다는 이종욱 사원은 앞으로도 그런 후배 사원들이 많이 들어오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이종욱 사원의 말처럼 차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일하다 보면 업무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지고 회사의 미래도 더 밝아지지 않을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