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동차 품질 향상의 시작,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2014/06/24by 기아자동차

협력업체들의 부품들을 분석하고 품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을 만나봅시다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의 이호영 사원입니다

|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의 이호영 사원입니다



기아자동차의 품질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그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부품 하나하나까지 분석하고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비자의 편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일하는 곳,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의 이호영 사원과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품질분석팀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기아자동차의 품질분석팀에 소속된 이호영 사원입니다. 저희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이 어떤 일을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아자동차 품질분석팀은 협력업체가 만드는 부품의 품질 동향을 모니터링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결과를 분석해서 품질 경영 환경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 품질분석팀의 가장 핵심적인 업무입니다.

데이터 분석이라는 것이 사실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계속 바뀌기 때문에 표준화시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품질분석팀에서는 데이터를 표준화를 시켜서 어느 쪽에서 보든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지수라든가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구체적인 업무를 말하자면 대외적으로 많이 쓰는 아이큐에스(IQS)나 브이디에스(VDS) 같은 것도 있고, 대외적으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아자동차 내부에서만 쓰이는 CS,RS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렇게 분석을 해서 결과물이 나오면 협력사의 부품들이 품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대표적인 협력사를 예를 들자면 1차 협력사로 만도, 성우하이텍 등이 있는데요, 자동차에 납품하는 모든 업체를 보자면 300~305개 정도의 협력업체에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품질분석은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마지막 단계이자 가장 첫 단계이기도 합니다
| 품질분석은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마지막 단계이자 가장 첫 단계이기도 합니다



끈기로 완성하다

이렇게 말하면 업무가 너무 과중하지 않느냐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혼자서 하는 것은 아니고, 그룹으로 나눠서 분업 형태로 해서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업무가 단순 반복 작업이라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성과가 눈에 보이는 일도 아닙니다. 협력사를 통해서 품질을 개선하므로 프로세서 자체가 굉장히 시간이 필요한 일이거든요. 물론 시급한 사안은 금방 적용될 때도 있지만, 고질적인 문제나 오랫동안 고쳐지지 않는 문제 같은 것은 품질 개선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단기적으로 혁신적으로 개선 되는 일은 거의 없어서 이 일을 하기 위해서 끈기가 많이 필요합니다. 꼼꼼하게 분석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필수적인 자질은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성실성은 기본이겠지요.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

처음에 품질분석 업무를 시작할 때, 막중한 업무다 보니 부담감이 많이 느껴져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많이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하고 보니 정말 잘했다 싶었습니다. 물론 늦게까지 업무를 한 적도 있었지만 노하우도 생기고 적응하고 나니까 성취감이 정말 큰 게 느껴집니다. 자동차라는 것이 여러 협력사의 부품 하나하나가 모여서 전체가 완성되는 구조이지요. 그래서 각각의 업체를 분석하고 부품에 대해서 건의한 내용 하나하나가 모이면 결국 자동차 전체의 품질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과정 중에는 느낄 수 없지만, 결과적으로 자동차의 품질이 개선된 것을 눈으로 직접 볼 때나 텔레비전 광고에 나오는 것을 볼 때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때가 성취감이 가장 큽니다.

그리고 하나의 데이터를 분석할 때, 하나의 분석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각종 분석이 모여서 결과물을 만들기 때문에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거든요. 그래서 같은 그룹 원들끼리 업무를 하면서 가까워지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입니다.



군대에서 운명이 결정되다

학교에서는 기계공학을 공부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학교 다니는 동안에도 계속 그랬지요. 자동차 외에도 설계, 물리학 등을 공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오던 분야의 직업을 가지게 되었는데, 재미있게도 직접적인 계기는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군대가 제 운명을 결정지었다고 할 수 있지요. 보직을 정비병으로 받았거든요. 군대 생활하면서 자동차를 직접 만져볼 기회가 많아서 실습을 많이 했던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거대한 중국 시장을 느끼다

올해 초 중국에 해외 출장을 다녀왔는데 자동차 시장이 엄청나게 커졌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 영어도 물론 중요하지만 중국어도 중요하다 생각이 들어서 최근에 중국어 관련 어학을 수강을 시작했습니다. 사내에 어학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활동이 있거든요. 자신을 위한 계발을 게을리해서 변화하는 미래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도 아직 초보 단계지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회사 자체에서 진로 관련된 교육을 분기별로 일정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자기계발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변화에 대응하는 자기계발은 필수입니다
| 변화에 대응하는 자기계발은 필수입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지요. 저는 스포츠 관람을 즐기는데 프로야구 경기를 잠실 야구장에 직접 가서 보곤합니다. 그리고 틈틈이 여행도 다니고 있는데요, 입사 전부터 어학연수를 포함해 해외 20여개국을 다녀서 색다른 이력이라고 면접 때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시야를 넓혀라

품질분석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기계 공학과, 산업공학과를 나오는 것이 도움됩니다. 기본적으로 공학적인 지식도 알아야겠지만, 수치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해야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끈기도 필요합니다. 자동차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시야를 좀 더 넓게 가지고 국제시장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대기업도 해외로 많이 진출했기 때문이지요. 목표를 정한 뒤 꾸준히 노력하고 성실히 매진한다면 반드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계속 도전하는 자세 가지시길 바랍니다.

시야를 넓히고 목표로 한 것에 꾸준히 매진하세요
| 시야를 넓히고 목표로 한 것에 꾸준히 매진하세요 . 당연하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이 말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어줄 키워드입니다



어릴 때부터 길을 정하고 하나에 매진해 왔다는 이호영 사원의 “남들 안 하는 걸 하든지 할거면 제대로 하든지”라는 솔직한 이야기는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먼저 찾고 거기에 매진하라는 말, 이미 많이 들어보셨겠지요. 하지만 그 말을 많이 들어왔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말이라는 뜻 아닐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