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의 미국사업장
어디까지 알고 있니? ②2014/09/15by 기아자동차

자동차의 본고장, 미국에 있는 기아 사업장의 이모저모를 알아보고
조지아 공장과 미국판매법인을 소개합니다

연간 36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기아 조지아공장

|  연간 36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기아 조지아공장



미국 시장에서 기아의 판매량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쏘울과 스포티지R의 판매가 동기 대비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카니발과 내년 조지아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할 신형 쏘렌토 등 신차가 투입되면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에 크게 기여할 전망입니다.



‘Made in USA’로 소비자 마음 움직이는 생산기지

전체 부지 892만 5,600m²(270만 평), 공장 규모 260만 1,000m²(79만 평)에 1조 1,000억 원을 들여 조성한 기아 조지아공장은 연간 36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미국의 생산기지입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3,400여 명의 임직원이 밤낮없이 굵은 땀방울을 흘리며 기아차 생산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아 조지아공장을 언급하려면 결코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지역사회와의 우호적인 관계입니다. 단적인 예로 조지아공장 가동 초기, 한 가정집 앞에 ‘하나님, 이곳에 기아 조지아공장이 들어서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푯말을 내걸어 이슈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실로 기아가 미국에 생산기지 건립을 하게 되었을 때 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고속도로 바로 옆 부지에 공장 설립 허가를 내주어 접근성을 용이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에서 바라봤을 때 공장이 잘 보일 수 있도록 길가의 가로수들을 모두 정리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또한 조지아공장으로 들어가는 길을 ‘기아 블루버드(KIA Blvd)’라고 명명할만큼, 기아의 진출을 환영했죠. 실제로 기아의 생산공장이 들어서면서 40여 개의 1,2차 부품 협력사가 들어섰고, 3차 협력사까지 더하면 100여 곳에 이른다고 합니다.

주정부와 현지 주민에게 환대를 받고 있으며 품질관리에 만전을 다합니다
| 주정부와 현지 주민에게 환대를 받고 있으며 품질관리에 만전을 다합니다

조지아공장은 품질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각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특히 생산라인에서 ‘호스후프(Horse Hoof)’라는 현장관리인과 작업자들이 품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회의가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수시로 품질교육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품질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조지아공장으로 가는 길이 '기아 블루버드'라고 불릴 정도로 지역사회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l 조지아공장으로 가는 길이 '기아 블루버드'라고 불릴 정도로 지역사회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북미 시장을 접수하라”, 기아 미국판매법인

기아 미국판매법인에서는 미국 시장에서의 기아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미 언급했듯 기아는 작년에 7종류의 디자인 변경 모델을 출시했는데, 이 모델들의 출시 준비 단계부터 미디어에 좋은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홍보에 힘썼습니다. 또한 신차가 공개되는 모터쇼에 기자들을 초청, 신차의 장점을 알리는 것에 주력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을 온라인 평가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이런 평가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 밖에도 모터스포츠 후원을 통한 이미지 제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자선활동에 활발한 참여로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기아 미국판매법인 로비에서 홍보담당 이사와 직원이 대화하는 모습
| 기아 미국판매법인 로비에서 홍보담당 이사와 직원이 대화하는 모습

"미국에서 기아는 전국적인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도적 계획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이렇게 체계적으로 활동을 시작한지 3년째에 접어 들었습니다. 기아는 포드나 GM과 차별화된 CSR 전략을 세웠으며, 이를 독창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교육, 건강과 안전, 다양성 존중,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을 네 가지 중점사업으로 지정, 각 부문의 유관 기관과 파트너십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아는 유명 TV 프로그램인 <더 보이스(The Voice)>를 후원하며 큰 광고효과를 누리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기아의 CSR 활동 파트너인 B.R.A.K.E.S(Be Responsible And Keep E veryone Safe)라는 안전한 운전 문화 정착을 위해 창설된 NGO 단체와의 협업으로 청소년 운전교실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얼바인에 위치한 딜러점의 모습
| 캘리포니아 얼바인에 위치한 딜러점의 모습 


▶ 기아자동차 기아월드 2014년 8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아의 미국사업장 어디까지 알고 있니? ①이 궁금하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