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직장인 스트레스 유형부터 관리까지
현대모비스 힐링샘이 진단해드립니다2015/08/12by 현대모비스

그거 아세요? 대한민국 직장인 스트레스 비율은 OECD 1위라는 사실!
현대모비스 힐링샘이 제안하는 직장인 스트레스 사용 설명서를 공개합니다

현대모비스 힐링샘은 임직원의 정신건강을 돕는 전문 상담실입니다
l 현대모비스 힐링샘은 임직원의 정신건강을 돕는 전문 상담실입니다



일요일 밤, 주말을 마감하는 음악이 들립니다. 개그콘서트 엔딩 음악이죠. 그럴 땐 갑자기 숨이 턱 막히면서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다는 생각 해보신 적 있나요? 그렇다면 당신이 직장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직장인 스트레스를 유형별로 진단하고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는데요. 현대모비스에서 임직원 정신건강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심리상담실 힐링샘의 이지연 상담실장과 김지연 상담사에게 물어봤습니다.



나에게도 직장인 스트레스가 있을까?

현대모비스 직원이 힐링샘에서 심리 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l 현대모비스 직원이 힐링샘에서 심리 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쌓이면 병이 됩니다. 하지만 병이 될 때까지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래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해요. 스트레스를 자가 진단하는 간단한 방법은 심리신체적 변화를 인식하는 겁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직무 스트레스를 의심할 필요가 있죠.

생리적 반응: 심장박동 증가, 두통, 위장 장애 등
심리적 반응: 회피, 고착, 환상, 퇴행, 거부, 망각, 불안정, 감정적, 대처능력의 저하 등
행동적 반응: 폭식, 식욕상실, 체중의 갑작스런 증감, 흡연습관 변화, 호흡곤란, 업무실적 저하 등


직무 스트레스로 상담실을 찾는 직장인 중 분노폭발이나 분노조절장애 등 극단적인 증상으로 오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오히려 내재화 장애 쪽이 많죠. 즉, 늘 우울하거나 이유 없이 불안하다면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직무 스트레스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완벽주의-노심초사형’, ‘자신감 부족-눈치형’, 그리고 ‘사교성 부족-외톨이형’이 있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유형별 스트레스 관리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완벽주의자 A차장의 ‘노심초사형 스트레스’

“난 왜 영만이 아저씨처럼 못 접는 거지?!”
l “난 왜 영만이 아저씨처럼 못 접는 거지?!”

칼 같은 업무능력으로 부하직원이나 상사에게 능력자로 인정 받는 A차장은 남모를 스트레스 때문에 회사 가기가 싫습니다. ‘혹시 실수는 하지 않을까?’, ‘성과가 안 나면 어쩌지?’라는 불안감으로 언제나 걱정이 많기 때문이죠. 이런 유형의 직장인 스트레스를 ‘완벽주의-노심초사형’라고 합니다. 주로 직무 경험이 많은 팀장급이나, 앉으나 서나 일 생각뿐인 ‘일벌레’에게 자주 나타나죠. 이런 유형은 스스로에게 굉장히 엄격합니다. 그래서 늘 불안할 수밖에 없어요. 스스로에 대한 평가가 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일이 완벽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걸 자기지각왜곡이라고 말하죠.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힐링샘은 아늑한 공간을 마련해 임직원의 고민상담을 들어주고 있습니다
l 힐링샘은 아늑한 공간을 마련해 임직원의 고민상담을 들어주고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엄격한 완벽주의자에게 오는 직장인 스트레스는 스스로 달래는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즉, 과거의 경험을 통해 인지왜곡을 교정하고, 지각의 밸런스를 맞추는 거죠. 엄격한 자기기준을 내려놓기 위해 스스로 위안하고 달래주는 말하기를 실천해보세요. “언제나 잘 해왔잖아!”, “더 어려운 일도 겪어봤잖아!”라며 스스로를 위안하는 거죠. 또는 일과 거리를 두고 일상의 여유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상에서 쉼표를 찍는 거죠. 잠깐의 산책,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하는 샤워, 기타를 배우는 등의 작은 도전이 그 쉼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흡법, 명상, 좋은 장면 떠올리기 등의 ‘이완 훈련’을 해보세요. 자율 신경계의 교감 신경계가 쉽게 흥분되지 않도록 부교감 신경계의 기능을 강화시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훈련입니다.



2. 자신감 부족 B사원의 ‘눈치형 스트레스’

눈치형 스트레스는 사회 초년병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l 눈치형 스트레스는 사회 초년병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입사 1년차 B사원은 항상 주눅이 들어있습니다. 극심한 취업난을 뚫고 당당히 입사할 때의 자신감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죠. 이런 일로 혼나고, 저런 일로 야단맞다 보니 이제 회사에 오면 눈치 보는 게 주업무가 돼버렸습니다. 이런 유형을 ‘자신감 부족-눈치형’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노심초사형 스트레스가 ‘불안’이 원인이라면 눈치형 스트레스는 ‘우울’이 원인입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사회 초년병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자존감이 낮고 자기 능력에 확신이 없는 게 특징이죠. 보고서를 완성해도 상사에게 나쁜 피드백을 받을까 두려워 제출하지 못하고 끙끙 앓기만 합니다. 이런 유형은 의욕과 활력이 부족할 때가 많아요. 괜히 기가 죽어 위축되기 쉽죠.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현대모비스 직원이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l 현대모비스 직원이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서 오는 직장인 스트레스는 과감한 행동에 도전해봄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비극적인 일은 오직 머릿속에만 있다라는 말이 있어요.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데?”라며 머릿속으로 나쁜 시나리오를 쓰는 거죠. 하지만 사실은 스스로 만든 겁에 질려 행동하지 못하고 있음을 자각해야 합니다. 보고서를 제출할 때 상사가 얼굴로 보고서를 던져버릴 것 같은 무서운 상상은 그만두세요. 그저 입이 마르도록 당신의 보고서를 칭찬하는 상사의 인자한 얼굴을 그려보세요. 본인의 행동 카테고리에 없는 걸 실현하는 행동실현법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야단을 맞을 땐 항상 고개를 푹 숙인 채 아무 말도 하지 못했나요? 자기주장을 확실히 펴는 연습을 해보세요. ‘직면하기’ 훈련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거죠.



3. 사교성 부족 C대리의 ‘외톨이형 스트레스’

외톨이형 스트레스는 성격과 연관돼있기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l 외톨이형 스트레스는 성격과 연관돼있기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C대리에게 회사는 스트레스의 연속입니다. 업무가 주는 스트레스도 물론 있지만 가장 큰 스트레스는 회사 사람들과의 관계입니다. 혼자 먹는 밥도, 투명인간이 돼버리는 회식자리도 모두 스트레스죠. C대리는 바로 ‘사교성 부족-외톨이형’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하루의 절반을 보내야 하는 직장에서 동료와의 관계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계는 소속감을 느끼게 하며, 일의 효율성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이런 유형의 직장인 스트레스는 앞의 두 유형과는 달리 관계에 대한 깊은 불신, 혹은 성격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그래서 치료과정이 길고 지난하죠.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힐링샘 이지연 상담실장이 직장인 스트레스 관리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l 힐링샘 이지연 상담실장이 직장인 스트레스 관리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는 성격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성격 문제는 그 사람의 과거력과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에 다양한 이슈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자신을 돌아보는 훈련이 필요하죠. 외부에서 문제를 찾지 말고 스스로의 문제를 알고 있어야 치료가 쉬워진답니다. 현재의 대처 방법이나 사회성 기술이 얼마나 유용한지에 대해 탐색해보고 새로운 사회성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볼 필요도 있죠. 예를 들어 표정이 늘 어둡다면 거울을 보고 미소 짓기 훈련을 하는 겁니다. 또한 먼저 상사에게 다가가 인사를 해보는 것도 좋고, 직장 동료의 의견을 귀담아 듣는 훈련도 해보세요. 사회성 기술이 좋아지면 자연적으로 사교성도 좋아지기 마련이니까요.



현대모비스 힐링샘이란?

현대모비스 임직원의 정신건강을 지키는 힐링샘의 이지연 상담실장과 김지연 상담사입니다
l 현대모비스 임직원의 정신건강을 지키는 힐링샘의 이지연 상담실장과 김지연 상담사입니다

힐링샘은 현대모비스 임직원 정신건강을 위해 2014년 7월 상담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임상 심리 전문가인 이지연 상담실장과 김지연 상담사가 정규직 상담사로 활약하고 있죠. 힐링샘에는 월 50~70명의 내담자가 내방해 2014년도 하반기에만 총 180여명의 내담자가 문을 두드렸습니다. 상담건수도 작년 하반기 256회에서 올해 상반기 448회로 크게 늘어나고 있죠. 힐링샘은 임직원 이용 시간을 조사해 현재 점심시간과 밤시간 동안에도 런치 클리닉과 올빼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힐링샘은 업무에 지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여러 가지 도서를 비치해뒀습니다
l 힐링샘은 업무에 지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여러 가지 도서를 비치해뒀습니다



도움말. 임상 심리 전문가 이지연 상담실장, 김지연 상담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