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지무브①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희망,
현대자동차그룹이 함께하는 이지무브!2014/04/21by 현대자동차그룹

이지무브는 사회공헌 켐페인 이름이자, 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 전문회사의 이름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그룹이 후원합니다

함께 움직이는 세상을 위해, 장애인 이동 편의를 위한 보조기기를 만듭니다

| 함께 움직이는 세상을 위해, 장애인 이동 편의를 위한 보조기기를 만듭니다 



4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장애인을 더욱 깊게 이해하고 장애인이 재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입니다. 요즘 밖에 나가면 전동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장애인이나 고령자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 전동휠체어가 원가의 몇 배에 달하는 비합리적인 가격에 유통되고 있고, 유통되는 제품의 90% 이상이 중국이나 대만 등에서 수입된 열악한 품질의 제품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대다수 중증장애인에게 전동휠체어는 하나의 이동수단을 넘어 일상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희망임에도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인, 고령자 등 잠재적 교통 약자는 국내 인구의 16%에 달합니다. 2010년 기준으로 장애인이 250만 명, 65세 이상 고령자가 약 545만 명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보조 기술의 도움을 받는 이들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손으로 만들어진 ㈜이지무브는 이러한 교통 약자들을 위한 보조기기를 전문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장애인의,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을 위한 기업

이지무브는 이동 보조기기 특화 사업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회적 기업이 서비스 업종에 집중하지만 이지무브는 독특하게도 제조업체입니다. 게다가 이미 설립 첫해인 2010년 매출액 13억 원, 2011 2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32억 원의 매출을 올려 실적 면에서도 여느 기업 못지 않게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직접 제품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이 직접 제품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지무브에는 현재 약 3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장애인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구조를 만들었는데요, 직원 30%를 장애인과 고령자로 채용해 기획, 마케팅, 생산관리 등 각 분야에 배치했습니다. 실제로 이지무브 공장에서는 청각장애인 등 장애를 가진 직원들이 정성껏 보조기기를 만듭니다. 또 직원 정년을 70세로 높여 55세 이상 고령자를 채용하기도 하는 등 실버 세대를 배려했습니다.



끊임없는 노력, 거듭나는 품질

이지무브는 기술 개발과 제품 생산에도 부지런한 모습을 보입니다. 벌써 수백 여 대의 자세 유지기기와 장애 아동용 유모차를 주문자의 체형에 맞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해 사용자의 만족도도 굉장히 높습니다. 이지무브는 보조기기의 국산화가 목표입니다. 법인 설립 이후 지금까지 합리적인 가격 고품질의 보조기기를 개발하는 등, 보조기기 국산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지무브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장애아동용 유모차 아이체어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 제품에 비해 거의 반값이며 전동기립 수동 휠체어 헤라는 미국의 동일 제품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기존 제품에 비해 30% 이상 저렴하게 보조기기를 공급합니다.

휠체어
| 1 아이체어 프로 유모차형 수동식 휠체어 2 헤라 전동 기립형 휠체어 3 KE-Chair 피난용 계단 이송 의자 4 후방 스탠더 5 유압식 틸팅의자 이지체어 T 6 자세 유지기기 이지체어 TRR 7 다기능 조절의자 이지체어 M 8 이지스탠더 PE

이지무브의 주력 상품은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고령자, 중환자들이 화재 및 재난 발생 시 피난할 수 있는 ‘KE-Chair’입니다. ‘KE-Chair’ 2010년 말 개발 후 약 400 군데의 복지시설, 병원, 학교 등에 설치되었으며, 6개국에 2012년부터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또 최근에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제품은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자세 유지기기인 포지셔닝기기(모듈라이너)인데요. 이 제품은 꾸준한 연구 개발과 2,000명이 넘은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상을 통해 국내 최고의 기술과 노하우를 적용하여 개발한 제품입니다.



함꼐 움직이는 세상을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이지무브는 단순히 혼자 달려가는 사회적 기업이 아닙니다. 대기업과 지방자치단체, NGO 단체가 동반성장과 취약계층 고용창출이라는 목표에 뜻을 같이 해 설립되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분을 비영리 공익법인에 기부하는 방법으로 경영의 투명성을 보장하여 모두가 함께 하는 사회적 기업의 이념을 실천했습니다. , 이지무브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연구개발과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를 파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산하 기초자치단체와 관련 기관을 통해 R&D, 인력알선, 해외 바이어 연결을 통한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합니다. 이지무브와 업무협약을 맺은 많은 공익기관들은 판로 개척과 더불어 장애인 보조기기 관련 관계자의 형태로 이지무브가 진행하는 R&D를 간접적으로 지원합니다. 고용노동부는 이지무브의 사회적 기업 인증과 더불어 이에 수반되는 제반 행정사항, 인건비 및 세제 지원을 합니다. 이렇게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는 장애인이나 고령자들을 위한 아름다운 나눔의 순간 속에는 다양한 기관과 사람들이 함께 합니다.

단 한 기업, 단 한 사람의 힘으로는 함께 움직이는 세상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이지무브가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배려와 협력을 통해 행복과 희망을 전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이지무브(Easy Move)
현대자동차그룹은 사회공헌활동의 핵심, 4대 무브 중 첫 번째 활동인이지무브를 통해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책임집니다. 장애인, 노약자와 같이 대중교통의 이용이 쉽지 않은 그들에게 자체 개발한 복지차량(이지무브 차량)을 제공하고, 장애인 보조 재활기구 생산 · 판매를 위한 사회적 기업 ㈜이지무브를 설립함으로써 장애를 희망으로 바꾸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홈페이지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