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동유럽에 부는
새로운 바람, 현대자동차그룹2014/11/17by 현대자동차그룹

현지인들의 문화 깊숙이 파고들은 현대자동차그룹
동유럽 시장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체코에서 만나 현대차 i30 kombi
| 체코에서 만난 현대차 i30 kombi
 
 
 
동유럽은 발트해에서 발칸반도에 이르는 지역을 통칭하는 곳입니다. 지역적 범위도 일정치 않고 민족적· 문화적· 종교적 이질성도 강한 이곳에 새롭게 부는 바람 한 점이 있으니, 도도하면서도 우아한 매력이 넘치는 동유럽 국가들에서 그 끝을 모르고 질주하는 현대자동차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힘찬 활약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체코 노소비체-현대차, 스코다의 아성을 무너뜨리다

현대차 체코공장
| 현대차 체코공장

현대차의 체코 내 판매 기세가 무섭습니다. 지난 9월 시장점유율 11.6%로 체코의 자동차기업 스코다에 이어 체코 시장 내 판매 2위를 달성했는데요, 이는 지난 7월 10.3%, 8월 11.0%를 달성한 데 이은 것으로 현대차의 판매비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최근에는 정부 차량인 경찰차 입찰에서 체코의 100년 전통 자동차기업 스코다의 아성을 무너뜨리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현대차 체코법인은 경찰차 납품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나, 스코다가 경찰차 시장을 독점해온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체코 내 현대차의 브랜드 위상 제고를 통해 입찰에 성공, 2015년 5월까지 ix35 150대를 납품하게 됐습니다. 경찰차 납품은 체코 정부에서 차량의 안전성을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기에 이번 납품은 더욱 의미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현대차는 이를 발판으로 앞으로도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폴란드 바르샤바-기아차, 모터스포츠 등 스포츠 마케팅으로 씽씽

폴란드 판매법인이 개최하는 레이싱 대회, ‘기아 로토스컵’
| 폴란드 판매법인이 개최하는 레이싱 대회, ‘기아 로토스컵’

기아차는 폴란드에서 모터스포츠를 통해 젊고 활력을 주는 브랜드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기아차 폴란드판매법인이 개최해온 ‘기아 로토스컵(KIA Lotos Racing)’이 그것입니다. 기아 로토스컵은 모닝(현지명: 피칸토)을 튜닝해 폴란드와 그 주변국 레이싱 트랙에서 진행하는 대회로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젊은 층에게 레이싱 입문의 기회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2014년에도 폴란드를 비롯한 오스트리아, 체코 등지에서 10월까지 총 6번의 레이싱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로토스컵은 유력 자동차 전문 기자단들도 관심을 갖고 레이싱에 참가, 연 100만 유로 이상의 높은 미디어 효과를 보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폴란드에서는 테니스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기아차는 2013년부터 폴란드 내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대회인 WTA토너먼트를 후원하고, 공식차량 제공, 경기장 내외부 브랜딩 등을 통해 기아차의 이미지를 높이고 있기도 합니다. 향후에도 기아차는 지속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폴란드 내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갈 계획입니다.



체코, 슬로바키아-현대하이스코, 동유럽 내 글로벌 품질경쟁력 확보

현대하이스코 체코법인
| 현대하이스코 체코법인

현대하이스코 체코법인과 슬로바키아법인은 슬리팅(Slitting) 및 스켈프(Skelp) 제품, TWb 제품 등 완성차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주요 철강제품을 생산하는 냉연 코일 센터입니다. 두 법인은 유럽 내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자체 품질 및 공정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으며, 핫스탬핑과 같은 고부가 자동차 경량화 제품들을 현지에서 제작 및 공급해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인 완성차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체코, 슬로바키아-현대글로비스, 현대 · 기아차의 동유럽 물류 서비스 총괄

현대글로비스의 체코 철도 운송 모습
| 현대글로비스의 체코 철도 운송 모습

현대글로비스 체코법인과 슬로바키아법인은 각각 2007년과 2005년에 설립돼 현대· 기아차의 물류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슬로바키아법인은 슬로바키아 내 기아차 물류를 담당하며 전 유럽에 완성차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슬로바키아는 국민 1인당 최대 자동차 생산국인 만큼 현대글로비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체코법인은 자동차 부품 조달 및 완성차 물류뿐만 아니라 부품 조립, 타이어 휠 조립과 같은 생산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시스템 개발 등으로 고객만족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사보 모터스라인 2014년 11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