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자동차산업 본고장에서 비상하다,
현대자동차 미국공장2014/05/07by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주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미국공장과
즐길거리를 소개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l 현대자동차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각 지역 실정에 꼭 맞는 자동차를 생산하며 세계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2005년에 완공한 미국 앨라배마(Alabama) 공장은 자동차산업의 본고장인 북미에서 현대차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생산거점입니다. 첨단 시설로 무장한 현대자동차 미국공장과 작곡가 스티븐 포스터의오 수재나(Oh, Susanna)’가 노래하는 미국인들의 마음의 고향, 앨라배마 주를 소개합니다.



미국 내 생산거점을 마련하다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주 공장 전경
|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주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가 앨라배마에 세운 공장은 최첨단 신기술과 공법을 적용해 해외 공장 건설과 운영의 표준모델이 되었습니다. 협력업체의 동반진출과 낙후된 현지 경제 활성화, 4,000여개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해 동반성장과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부품의 현지화로 Made in USA 시스템을 확립하여 미국 소비자들의 Buy America 정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미국공장 완공연도 2005년 근무인원 3,100명 공장면적 7,160,000m2 축구장 950배 연간 완성차 생산능력 8% 글로벌 총 생산능력 대비 370,000대 연간 엔진 생산능력 13% 글로벌 총 생산능력 대비 700,000대 수출국가 북미 생산차종 승용2차종




미국 공장의 모든 것

현대자동차 미국공장은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 미국 내 생산거점입니다. 공장 완공과 함께 27개 협력사가 동반진출하였고 높은 부품 현지화율을 통해 소통과 협력의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통해 현대자동차 미국공장은 가동 5년만에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자동차 미국공장 내부 모습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프레스공장, 의장공장, 도로주행시험장, 엔진공장)
| 현대자동차 미국공장 내부 모습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프레스공장, 의장공장, 도로주행시험장, 엔진공장)

현대자동차 미국공장에서는 완성차 생산을 위한 다양한 공정을 진행하며 쏘나타와 엘란트라(아반떼) 2종의 자동차를 생산합니다.

프레스공장
프레스공장의 고도로 자동화된 공정은 시간당 540매의 금속패널을 성형하는데요, 가동 개시 5년 만에 크라이슬러를 제치고 북미 프레스공장 중 생산성 1위를 달성했습니다.

차체조립공장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 시설은 동일 생산라인에서 최대 4종의 혼류생산이 가능합니다. 세계 최고수준 생산성을 갖췄으며 레이저로 모든 생산차량을 실시간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도장공장
최첨단 공법과 최신식 무인자동화 라인 갖춤으로써 우수한 도장품질을 유지하고,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여 미국 환경보호기관의 공해물질 규제치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의장공장
의장공장의 컨베이어 밸트는 작업자를 배려하여 높이가 조절되는 총 길이 2㎞ 이상의 작업공간인데요, 핵심모듈 조립 공정을 간소화하여 조립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엔진공장
독자기술로 개발된 누우엔진을 현지에서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공장 간 물량에 따라 인력 전환 배치가 가능한 유연한 인력 운영으로 높은 생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도로주행시험장
다양한 환경을 재현한 시험로에서 모든 생산차량의 주행성능과 기계동작 상태를 점검합니다.



앨리배마 주 즐길거리

앨라배마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온화합니다. 미국 최대의 공업 주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광활한 자연을 경험할 수 있기도 합니다. 미국민요작곡가 스티븐 포스터가 노래한 밴조를 매고 찾아가는 멀고먼 고향, 앨라배마. 현대자동차 미국공장이 위치한 앨라배마 주에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데요,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앨라배마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앨라배마 셰익스피어 페스티벌(ASF, Alabama Shakespeare Festival)은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에서 열리는 축제입니다. 전세계에서 6번째로 크게 열리는 셰익스피어 페스티벌로 미국 50개주는 물론이고 전세계 6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매년 30만명이 넘는 방문객을 맞을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ASF는 연중 계속해서 열리는 행사로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포함하여 해마다 14개의 세계 정상급 공연들을 무대에 올리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즐거운 볼거리가 될 것입니다.


앨라배마 셰익스피어 페스티벌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바버모터스포츠 박물관
바버모터스포츠 박물관(Barber Motorsports Museum) 1988년 조지 바버(George Barber)의 개인 수집으로 시작한 박물관입니다. 빈티지 모터싸이클에 관심을 갖고 있던 조지 바버는 책이나 잡지에서나 볼 수 있는 모터싸이클의 역사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많은 모터싸이클은1994년에 앨라배마 주 버밍햄에 박물관을 건립하며 공식적으로 대중들에게 개방되었습니다. 1,200가지가 넘는 빈티지하고 현대적인 모터싸이클과 레이싱카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모터싸이클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 Barber Motorsports Museum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헌츠빌 스페이스센터
헌츠빌 우주센터는 각종 실물크기의 로켓과 우주모형의 전시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미국의 첫 위성인 ‘Explorer l’부터, 차세대 우주 교통 수단인 ‘Sierra Nevada’s Dream Chase’까지 우주선의 과거, 현재, 미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주 관련 체험 프로그램과 청소년을 위한 스페이스 캠프를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1970년 개관한 이래로 1,600만명의 사람들이 방문한 헌츠빌 스페이스센터는 한창 우주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의 꿈을 더 크게 키워줄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헌츠빌 우주센터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최첨단 시설로 가득한 현대자동차 미국공장과 앨라배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굳건하게 뿌리내리며 우리 자동차 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모습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광활한 미국 대륙을 횡단하는 쏘나타의 낯설지만 친근한 모습은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미국과 앨라배마를 여행하신다면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