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광주생활 4주차, 모든 것이 낯선 그들!
기아자동차 신입사원이 뽑은 광주공장의 매력 42016/05/17by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 찾아온 새로운 얼굴들
4명의 신입사원의 좌충우돌 광주생활을 공개합니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입구의 조형물
l 기아자동차의 핵심기지 광주공장의 매력을 소개합니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 멋진 성장을 꿈꾸는 사람들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기아자동차 신입사원들인데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은 총 생산의 21%(62만 대)를 담당하는 전략 차종의 생산기지이자 광주의 중추 기업이기도 하죠. 광주생활 4주차, 모든 것이 낯선 신입사원들이 본 광주공장은 어떤 모습일까요?



도심에서 가장 가까운 공장

도심 속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하늘에서 내려다본 모습
l 도심 속에 위치한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의 전경

안전환경팀 김지수 사원은 광주공장의 포인트로 지리적 위치를 뽑았습니다. 우리나라 공장의 대부분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광주공장은 도심 속에 있습니다. 차량 운반이 수월하고 출퇴근도 편하죠. “공장이 도심에 있다 보니 문화생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어요. 바로 앞에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도 있고 백화점, 영화관, 서점을 모두 걸어갈 수 있거든요.”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 전경
l 서울 못지 않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유스퀘어 문화관

광주공장은 이런 지리적 이점 덕분에 퇴근 후에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오히려 서울에서보다 더 많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은 그야말로 ‘일하기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딜 가도 맛있는 남도음식

정갈한 전통음식 신선로의 모습
l 정갈한 음식들로 차린 한정식은 맛의 고장 광주의 대표선수입니다

차체 3부 강창석 사원이 뽑은 광주공장의 매력은 음식입니다. 맛의 고장으로 알려진 광주답게 어딜 가도 실패하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일단 공장에서 나오는 점심이 너무 맛있어요. 양도 푸짐하고 메뉴도 매일 다양하거든요. 한번은 수육이 나왔는데 웬만한 식당보다 더 맛있었어요. 또 퇴근하면 동기들이랑 저녁 먹으러 갈 때가 많은데 어딜 가도 괜찮았죠.”

송정 떡갈비의 모습
l 광주 송정 떡갈비를 한 번도 못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는군요

한정식이나 떡갈비 같은 유명한 음식은 물론 국밥, 갈비 같은 평범한 음식까지 모두 맛있다는 신입사원들. 특히 정갈하게 나오는 밑반찬에 반했다고 합니다. “맛있는 밑반찬 덕분에 요리가 나오기도 전에 밥 한 공기는 다 비우는 것 같아요. 그날 잡은 소를 바로 잡아주는 생고기집에선 지금까지 먹었던 고기와는 차원이 다른 맛을 느꼈죠. 연수기간 동안 살이 많이 쪘는데 계속 광주에 있다간 더 찔 것 같아서 벌써부터 걱정이에요.”



주말을 활용한 당일치기 여행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의 전경
l 호남지방 교통의 허브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주는 호남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교통의 요지입니다. 전라도의 주요 도시들을 손쉽게 왕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말을 활용한 당일치기 여행이 수월하죠. 밤바다가 아름다운 여수부터 순천, 전주까지 여러 도시를 하루 만에 다녀올 수 있습니다. 생산관리 1부 천세현 사원은 광주공장에서 일하는 것의 가장 큰 매력을 여행으로 꼽았습니다.

담양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의 모습
l 주말의 여유를 즐기는 데 여행지에서의 휴식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여태껏 수도권에서만 살아서 호남지방은 일년에 한두 번 여행하며 보는 것이 전부였어요. 가고 싶어도 거리가 너무 멀어 당일치기는 엄두도 안 났죠. 광주공장에선 평소 가고 싶었던 곳을 주말 당일치기로도 갈 수 있어 좋아요. 공장, 기숙사가 터미널에서 가까워 더 편하고요. 지난 주엔 담양에 다녀왔는데 한 시간도 안 걸려 도착했어요. 죽녹원과 메타세콰이어 길을 걷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니 한층 더 여유로운 주말이 됐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선두주자 쏘울과 스포티지의 고향

기아자동차 쏘울의 생산라인
l 쏘울은 기아자동차의 수출을 책임지는 자동차입니다

생산관리2부 김석현 사원이 뽑은 광주공장의 매력 포인트는 쏘울과 스포티지입니다. 광주공장에서 처음 생산된 쏘울은 미국 시장 7년 연속 판매 신기록을 세우며 수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죠. “쏘울은 외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자동차 중 하나에요. 특히 미국 박스카 시장에서 독보적인 1등을 달리고 있죠.” 최근에는 친환경 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쏘울EV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달엔 국산 전기자동차 최초로 누적판매가 1만대를 넘었죠.

기아자동차 스포티지의 생산라인
l SUV의 조상 스포티지는 20년 넘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죠

광주공장은 세계 최초 도심형 SUV 스포티지의 고향이기도 한데요. 1993년 탄생한 스포티지는 2015년 9월 출시된 4세대 모델 The SUV, 스포티지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스포티지는 오늘날 SUV 명가 기아자동차를 있게 만든 자동차에요. 기아자동차 SUV 누적판매 1위이자 400만 대를 넘게 판매한 차량이기도 하죠. 광주공장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답니다.”



모두가 챔피언이 될 그날을 위해

광주-KIA 챔피언스필드를 하늘에서 내려다본 모습
l 하늘에서 본 광주-KIA 챔피언스필드

신입사원들은 KIA타이거즈와 참 닮았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이름 아래 4월부터 목표를 향한 대장정에 돌입했다는 점에서 말이죠. 이제 막 사회인으로서 첫발을 내디딘 신입사원들. 앞으로의 각오와 목표를 물었습니다.

“제 자신이 맡고 있는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고 싶어요. 그 분야를 생각하면 바로 저를 떠올릴 수 있는 그런 사람이요.” - 김석현 사원, 생산관리 2부

“저는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필요한 존재가 되고 싶어요.” - 김지수, 안전환경팀

“제가 만든 트럭 타고 사원에서 공장장까지 달려가보겠습니다!” - 강창석 사원, 차체 3부

“저는 다양한 업무를 두루 섭렵한 제너럴리스트가 되겠습니다!” - 천세현, 생산관리 1부

기아자동차 신입사원 네 명의 활기찬 모습
l 의지 충만! 열정 가득! 이 신입사원들을 주목해주세요

물론 처음엔 시행착오도 많고,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좌절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요기 베라’의 말처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기아자동차라는 구심점으로 모인 신입사원들 모두 목표를 이뤄 챔피언이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글. 현대기아자동차 문화홍보팀 최대윤 사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