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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의 기획부터 실행까지
현대자동차그룹 사회문화팀2014/05/17by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책임 경영을 총괄하는 사회문화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건강한 고민과 노력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현대자동차그룹 사회문화팀 사회공헌 담당 신재민 과장의 모습

| 현대자동차그룹 사회문화팀 사회공헌 담당 신재민 과장



CSV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CSV Creating Shared Value , 공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뜻합니다. 기업이 상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을 말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함께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책임 경영을 총괄하는 사회문화팀은 사회공헌 활동의 방향부터 실제 실행에 이르는 과정 모두에 참여하며 효율적이고 일관된 사회공헌 활동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문화팀의 신재민 과장을 만나 보았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공헌을 계획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문화팀은 그룹 사회공헌을 총괄하며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기업을 바꿔 나가는 업무를 하는 팀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이름으로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회공헌 활동을 담당하는데요, 대외적으로 많이 알려진 사회공헌 사업으로는 기프트카 캠페인이나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이 있습니다. 흔히들 사회문화팀은 이런 사업만 진행한다고 생각하는데, 가장 중요한 업무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진행해야 할 사회공헌 활동의 큰 그림을 결정하고, 각 그룹사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같은 방향과 한 목적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오해 중 하나는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를 위한 자선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문화팀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전략기획 분야에 속해있는 팀입니다. 기업의 경영 전략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활동이 아닌, 기업의 궁극적인 방향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업자원의 사회공헌 사업이란

사회공헌이라는 분야는 앞으로 더 확장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다른 직무 분야가 점점 더 세밀해지고 전문화되는 반면, 사회 책임의 영역은 기업의 경영 전략과도 맞물리며 다른 분야와도 협력할 수 있죠. 윤리 경영, 신뢰 경영, 환경 경영 등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활동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 앞으로의 사회공헌은 자선적인 활동보다는 기업 본연의 역할을 확장해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활동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사회공헌 협의체를 만들어 각 조직에서 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최대한 함께 진행하려 합니다. 해외영업, 국내영업, 생산공장, R&D 연구소, 국내 본부 등 각 부문에서 가능한 사회공헌 사업들이 있고, 그 중에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들을 모아서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도 사회문화팀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사회문화팀의 손꼽히는 활동

사회문화팀의 활동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입니다. 국내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알려졌고 영향력도 큰 활동이죠. 매년 1,000여명씩 총 6,000여명이 지금까지 해피무브의 일원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이 정도로 큰 규모의 해외 봉사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도 유일할 것입니다. 해피무브가 시작되면서 기업 및 대학의 해외봉사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하나의 트렌드로 정착했습니다.

 

해외 봉사활동 중 함께 카메라를 보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 매년 1천명의 학생들이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을 통해 해외 각 국으로 파견되어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현대차그룹이 중점을 두는 사회공헌 활동 중 하나는 현대-코이카 드림센터인데요. 코이카와 현대자동차가 공동으로 저개발 국가에 직업교육 학교를 설립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대-코이카 드림센터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정비사 양성 커리큘럼을 그대로 적용했는데요, 이 양성 프로그램을 국가 차원에서 적용해도 되겠냐고 허가를 요청해 오는 등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활용한 사회공헌 사업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중국 내몽고에서 사막화 방지 활동을 펼친 현대 그린존 차이나, 청년 사회적 기업가 창업지원 사업인 H-온드림오디션, 차량을 활용한 소상공인 자립지원 사업인 기프트카 캠페인, 청년 문화 예술계를 지원하는 하트드림 페스티벌 등. 환경, 사회복지,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사회문화팀의 특징

사회공헌 활동의 실행에 있어서는 그룹사나 NGO,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파트너 및 관계자들과 힘을 모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소통과 협력이 매우 중요한데요, 사회문화팀에서는 팀 내부에서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독특한 문화가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고민이 생기는 경우에는 “Help”를 외칠 수 있는데요. 요청을 받은 직원은 하던 일을 모두 접고 함께 토론에 참여해야 합니다. 토론 과정에서는 신랄한 비판이 가해지거나 따스한 충고가 오가고, 색다른 관점이 제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서로의 노하우가 공유되기도 하고 사업이 더 단단해져 갑니다.

또 팀원들의 직급이 꽤 높은 편인데요. 문화 사업, 사회적 기업, 재단 지원, 국내 사업, 글로벌 사업 등 각 팀원들의 분야가 나누어져 있지만 서로의 업무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각자가 해당 분야에서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기획에서 실행까지 논스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도 재미있습니다.



사회공헌 관련 업무에 꼭 필요한 자질

대학생들 사이에서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직무에 종사하고 싶어 사회복지과를 전공하는 친구들도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사회문화팀의 업무 분야는 기획 직군에 더욱 가깝기 때문에, 사회공헌 업무를 위하여 사회복지를 꼭 전공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사회환경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는 통합적 기획 능력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공헌은 기업에 있어 경영 전략에 가까운 사업 분야이기 때문에, 기업이 어떻게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 보는 것이 사회공헌 업무의 시작입니다.

사회공헌 직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이 말씀은 꼭 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이 왜 사회공헌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은지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일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사회공헌 활동도 충분한 의미가 있을 텐데 왜 기업에서 사회공헌에 종사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하지요. 정말로 기업에서 사회공헌을 하고 싶다면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에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의 경우, 자동차를 활용한 사업이나 글로벌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는지 잘 살펴본 뒤, 본인이 원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을 통해 해외로 파견되어 웃으며 봉사활동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
| 현대자동차그룹만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회에 기여합니다

광고나 마케팅 같은 분야의 사업의 경우에는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지만 사회공헌 사업의 성과는 크게 눈에 띄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관성과 진정성이 담긴 활동은 신뢰와 사랑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그룹이 앞으로도 사회의 좋은 이웃으로 남을 수 있도록, 저와 사회문화팀 모두는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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